•  


차트分析 道具 ‘트레이딩뷰’ 파고들기 - 3|東亞日報

차트分析 道具 ‘트레이딩뷰’ 파고들기 - 3

  • 東亞닷컴
  • 入力 2024年 3月 22日 20時 00分


코멘트

차트 分析 道具 트레이딩뷰. / 出處=IT東亞


投資 過程에서 ‘매크로(巨視經濟)’ 把握도 重要하지만, 種目의 價格이 어떻게 움직였는지 보여주는 ‘차트’ 分析도 必要하다. 내가 關心을 가지고 있는 企業의 株價 흐름이 理想的인지 보려면 價格과 去來量 等 市場 參與者들이 남긴 痕跡을 技術的으로 파헤쳐야 한다.

企業 株價의 흐름을 보는 方法은 다양하다. 흔히 證券社 차트를 使用하게 되며 다양한 情報와 株價를 分析한다. 證券社 차트는 分析과 去來까지 한 番에 可能하다는 長點이 있으나 어딘가 複雜하고 어렵게 느껴진다. 特定 證券社의 홈 트레이딩 시스템(HTS)은 시스템 資源을 많이 차지하고 인터페이스가 不親切한 境遇도 있다.

차트 내 情報를 把握하고 分析할 目的이라면 證券社 HTS(或은 MTS)가 아닌 차트 分析에 特化된 道具를 使用하는 게 더 便하다. 그리고 이 分野에서 잘 알려진 道具가 있다면 斷然 트레이딩뷰(Tradingview)를 꼽는다. 트레이딩뷰는 大部分 國家의 株式 種目을 다루는 것 外에 海外先物, 비트코인 等 厖大한 차트 情報도 提供한다. 잘 活用하면 投資를 위한 强力한 道具가 될 것이다.

個別 種目의 흐름을 把握하려면 ‘핫리스트’를 活用하라

한 種目만 봐도 상관없지만, 全般的인 市場 흐름까지 把握하면 큰 도움이 된다. 季節的 特需 或은 投資者가 注目하는 部門(섹터)이 있을 境遇 많은 資金이 流入되고 株價 흐름에 肯定的일 수 있다. 例로 人工知能 市場의 人氣로 半導體 生産과 部品 等 關聯 種目들이 一齊히 上昇하는 式이다. 設令 내가 保有한 株式이 該當 産業의 大將株(人氣 種目)가 아니더라도 需給이 들어오면서 同伴 上昇할 期待感이 생기는 것이다.

一般的으로 關心 種目을 分類하는 것은 쉽지 않다. 直接 企業 情報를 確認하며 産業群을 分類하는 게 더 좋다. 트레이딩뷰도 産業群을 따로 分類해 보여주지 않는다. 다만 어떤 種目이 注目받고 있는지 去來量과 株價 變動幅에 따라 標示해 준다. 또한 株價 下落幅이 큰 種目도 함께 보여주기 때문에 全般的인 흐름을 把握하는데 容易하다.

畵面 右側 불꽃 아이콘을 클릭하면 핫리스트 項目이 出力된다. / 出處=IT東亞


다만 國內 株式의 境遇 海外와 달리 企業 코드(티커)가 數字로 되어 있어 卽時 把握이 어렵다는 短點이 있다. 이때 該當 企業 코드 위로 마우스 커서를 가져가면 企業 이름을 보여주니 參考하자. 핫리스트를 열면 畵面 右側에 창이 別途로 출력되며 情報에 따라 3分割 形態로 分類된다. 처음은 去來量 上昇株와 百分率 變化 上昇週, 下落週로 設定되어 있다.

條件 設定은 各 項目마다 指定하면 된다. 9가지 條件이 있다. / 出處=IT東亞


設定은 使用者 마음껏 變更 可能하다. 百分率 範圍에 따른 上昇株와 下落週, 갑작스레 株價 變動이 이뤄짐을 뜻하는 갭(Gap) 上昇株와 下落週 等이 있다. 9個 假量의 條件이 있으므로 選好하는 情報를 選擇하자. 다만 3個의 項目에 設定할 수 있으니 愼重히 골라야 한다.

트레이딩뷰는 株價 情報를 實時間으로 받으려면 別途의 費用을 支拂해야 된다. 이는 國內를 包含한 美國, 유럽 等 마찬가지다. 基本 狀態에서는 約 15分 遲延된 情報가 나온다. 遲延된 情報는 企業 코드(티커) 옆에 ‘知’라는 文字가 있다. 時間 遲延된 情報가 출력되고 있음을 의미하는 글字다. 따라서 該當 情報는 實時間으로 把握하기보다 腸이 終了된 後에 企業 흐름을 가늠하는데 쓰자.

他人의 觀點은 ‘아이디어 스트림’에서 確認하자

트레이딩뷰는 個人이 차트를 分析하는 道具이면서도 여러 사람이 모여 意見을 나누는 커뮤니티의 場이기도 하다. 實際 많은 使用者들이 自身의 觀點을 共有하고 있으며, 使用者 스스로 생각하고 있는 部分이 있다면 아이디어를 남기는 것도 可能하다. 내 觀點을 共有하는 것은 畵面 右側의 電球 模樣 아이콘을 클릭하면 되고, 他人의 觀點을 보려면 電球가 빛나는 形態의 아이콘을 클릭하자.

아이디어 스트림에서는 많은 參與者들이 自身의 觀點을 登錄해 共有하고 있다. / 出處=IT東亞


電球가 빛나는 모습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아이디어 스트림’이라는 이름으로 別途 畵面이 出力된다. 스크롤하면서 各自의 觀點이 담긴 아이디어를 볼 수 있다. 國內 株式市場 展望부터 비트코인, 外換 等 多樣하다. 그러나 글만 봐서는 어떤 內容인지 알기 어려울 수 있는데 아이콘으로 미리 確認하면 도움이 된다. 例로 달러와 엔貨 關聯 內容이라면 ‘USDJPY’라는 아이콘이 있고, 비트코인 關聯 內容이라면 글 中間에 ‘BTCUSDT’라는 아이콘이 있다.

아이디어는 投資에 直接 活用하기보다 工夫한다는 느낌으로 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 出處=IT東亞


畵面 右側에 출력되는 이미지를 클릭하면 차트가 擴大되면서 本文이 나온다. 글이나 다른 아이콘을 클릭해도 內容 出力은 안 된다. 그리고 不特定 多數가 參與해 觀點을 남기는 자리이기에 모든 情報를 100% 信賴하면 狼狽를 볼 수 있다. 이에 아이디어 스트림에 登錄되는 內容은 投資에 活用하는 게 아닌 다양한 指標를 活用하는 方法을 배운다는 느낌으로 接近하자.

投資의 核心은 情報를 모으고 分析하는 데 있다. 트레이딩뷰에는 各 國家의 證券 去來所에서 締結되는 차트 데이터 및 個人의 分析 情報 等이 모인다. 重要한 部分을 걸러내고 把握하는 것은 投資者 本人의 몫이다.

[投資를 勸奬하는 게 아니며 모든 賣買의 選擇과 責任은 投資者 本人에게 있습니다.]

IT東亞 강형석 記者 (redbk@i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오늘의 推薦映像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