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子宮筋腫’ 患者 5年間 66% 增加… 1年에 한番 超音波 檢査 받으세요|동아일보

‘子宮筋腫’ 患者 5年間 66% 增加… 1年에 한番 超音波 檢査 받으세요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13日 03時 00分


코멘트

子宮筋腫의 豫防과 治療法
可妊期 女性 患者가 50% 以上 차지… 大部分 症狀 없어 發見하기 어려워
根腫 크기 커지면 藥物-手術 治療… 根腫 切除術은 生殖能力 維持 可能
陽性-惡性 鑑別 알고리즘度 開發

女性 生殖器에 생기는 陽性腫瘍 中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것이 바로 子宮筋腫이다. 子宮筋腫은 癌은 아니지만 大部分 可妊期 女性에게서 發病해 妊娠에 影響을 끼칠 수 있다.

健康保險審査評價院 國民 關心 疾病 統計에 따르면 2022年 한 해에만 子宮筋腫으로 病院을 찾은 患者가 60萬7526名에 이른다. 患者는 繼續 느는 趨勢로 5年 前인 2018年 39萬2334名과 比較할 때 66% 以上 늘었다. 患者 數는 可妊 年齡帶인 30∼40代의 境遇 2022年에 32萬3506名으로 全體 子宮筋腫 患者의 50% 以上을 차지했다. 50代도 增加勢를 보였다.

大部分 經過 觀察… 患者 나이, 閉經 與否 重要

子宮筋腫의 發生 原因은 正確히 밝혀진 것이 없다. 따라서 특별한 豫防法도 없다. 大部分 可妊 年齡에 發生해 妊娠 中 커지고 肺經 以後 작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筋腫은 子宮의 平滑筋에서 發生하며 顯微鏡으로만 볼 수 있는 작은 크기부터 맨눈으로도 보이는 巨大 腫瘍까지 매우 다양하다.

症狀이 없는 境遇가 大部分으로 約 20∼50% 程度에서만 症狀이 發現된다. 症狀이 없다 보니 産婦人科 檢診 中 超音波 檢査에서 偶然히 發見하는 境遇가 많다. 子宮筋腫을 診斷받았다고 해서 바로 手術을 하지는 않는다.

患者의 나이, 閉經 與否 等에 따라 治療法은 藥물治療와 手術治療로 나뉜다. 大部分 症狀이 없는 筋腫은 특별한 治療 없이 經過 觀察로 管理하게 된다. 筋腫이 커지고 다른 症狀이 發生하면 積極的인 治療가 必要하다. 藥물治療는 호르몬 注射 等을 考慮할 수 있다. 하지만 호르몬 治療는 效果가 一時的이고 호르몬 副作用의 短點이 있을 수 있다.

筋腫이 커지면 나타날 수 있는 症狀으로 月經 過多로 인한 貧血, 生理痛, 骨盤통, 下服桶 等의 痛症과 以上 出血 等이 있다. 間或 下腹部에 壓迫을 느낄 수 있으며 子宮이 膀胱을 눌러 小便이 자주 마렵거나 尿失禁 等 排尿 障礙를 招來하기도 한다.

筋腫만 節制하는 根腫 切除術 生殖機能 維持

手術的 治療를 考慮하는 境遇는 筋腫이 갑자기 커지거나 痛症 等의 症狀이 發生할 때다. 子宮筋腫의 육종성 變化나 2次 變性이 疑心될 수 있어서다. 手術은 크게 子宮筋腫 切除術과 子宮 摘出術로 區分한다. 子宮筋腫 切除術은 生殖能力을 維持해야 하는 患者와 子宮 保存을 願하는 患者에게 主로 施術한다. 手術 後 妊娠이 可能하지만 子宮壁이 弱해져 出産 時 제왕절개 手術을 施行해야 할 수 있다. 또한 筋腫이 다시 생길 수도 있다.

子宮 摘出術은 妊娠을 願하지 않는 境遇나 筋腫이 多發性日 때 施行한다. 나이와 卵巢의 狀態 等에 따라 다르지만 特異한 異常이 없는 限 卵巢는 남겨둔다. △子宮의 크기가 妊娠 12週 크기 以上으로 커져 있을 때 △月經 過多를 同伴한 커다란 粘膜下 筋腫이 있을 때 △膀胱 및 職場의 壓迫 症狀이 있을 때 子宮 切除術을 考慮한다. 또한 △다른 骨盤疾患(骨盤炎, 子宮內膜症)이 같이 있거나 △筋腫이 急速히 커질 때 △靭帶 內 筋腫이거나 陸京城 筋腫日 때 △癌에 對한 恐怖가 있을 때 子宮 切除術을 考慮할 수 있다.

子宮筋腫 切除術과 子宮 摘出術은 患者의 狀態, 筋腫의 位置나 크기 等에 따라 大部分 腹腔鏡이나 로봇 手術, 開腹手術로 施行된다. 開腹手術과 로봇팔로 手術 部位를 縫合하는 로봇 手術은 단단하고 튼튼하게 子宮 封合이 이뤄지기 때문에 向後 妊娠해야 하는 可妊期 女性에게 推薦된다.

子宮筋腫은 매우 흔한 疾患이기에 症狀이 없으면 追跡 觀察만으로도 큰 問題가 없다. 하지만 症狀이 있거나, 筋腫이 생긴 部位가 좋지 않거나, 크기가 크다면 不妊을 誘發하고 2次 變性을 일으킬 수 있어 반드시 正確한 診斷과 治療가 必要하다.

江東慶熙大病院 産婦人科 정영신 敎授는 “子宮筋腫은 女性 삶의 質은 勿論 妊娠과 出産 等에 影響을 줄 수 있다”라며 “미리 豫防하고 初期에 治療하기 위해 可妊期 女性이라면 1年에 한 番은 반드시 産婦人科 診療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고 强調했다.

陽性·惡性을 鑑別하는 診斷 알고리즘度 開發돼

子宮筋腫과 子宮 平滑筋肉腫을 鑑別하는 診斷 알고리즘 모델도 開發됐다. 盆唐서울大病院 産婦人科 김기동 敎授팀과 한동대 生命科學部 안태진 敎授팀이 開發한 世界 最初 診斷 알고리즘이다.

子宮筋腫은 子宮의 大部分을 이루고 있는 平滑筋에 생기는 腫瘍으로 매우 흔하게 發生하는 陽性 疾患이다. 平滑筋 細胞가 非正常的으로 增殖해 發生하며 組織檢査 없이 超音波만으로도 診斷이 可能하다. 反面 子宮 平滑筋肉腫은 平滑筋 細胞에서 發生하는 惡性腫瘍으로 매우 드문 稀少 癌이다. 子宮筋腫과 模樣이나 크기가 差異가 없기 때문에 超音波, 磁氣共鳴映像法(MRI) 等 映像 檢査만으로는 子宮筋腫과 區別이 不可能하다. 手術 前 診斷이 어렵고 一般的으로 養成 子宮筋腫 手術 後에 組織檢査에서 診斷된다.

實際로 子宮筋腫인데 子宮 平滑筋肉腫을 憂慮해 手術받는 例도 있다. 子宮筋腫으로 생각하고 筋腫만 除去하는 手術을 받았는데 子宮 平滑筋肉腫으로 診斷돼 子宮을 除去하는 手術을 다시 받는 境遇도 있다. 子宮 平滑筋肉腫 患者가 筋腫만 除去하는 手術을 받은 境遇 癌細胞가 퍼져서 再發率과 死亡率이 높아지기도 한다. 이에 手術 前 子宮筋腫과 子宮 平滑筋肉腫을 區別하는 檢査法의 必要性이 提起돼 왔다.

김기동 敎授는 “映像 檢査만으로는 區別이 不可能했던 子宮筋腫과 子宮 平滑筋肉腫을 鑑別 診斷하는 알고리즘을 成功的으로 開發함으로써 手術 前에 最適의 治療 計劃을 樹立할 수 있는 실마리를 提供했다는 點에서 意味가 깊다”라고 말했다. 金 敎授는 “陽性 子宮筋腫 患者는 不必要한 手術을 避할 수 있으며 子宮 平滑筋肉腫 患者는 早期에 手術을 施行함으로써 腫瘍의 轉移를 最少化할 수 있을 것으로 期待한다”라고 말했다.


홍은심 記者 hongeunsim@donga.com
#헬스東亞 #健康 #醫學 #子宮筋腫 #데 子宮 平滑筋肉腫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