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胎兒가 羊水에 흘린 細胞, 稀貴疾患 祕密 풀 열쇠로|동아일보

胎兒가 羊水에 흘린 細胞, 稀貴疾患 祕密 풀 열쇠로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8日 03時 00分


코멘트

英國 硏究팀 ‘네이처 메디신’ 發表
組織 採取하지 않고 胎兒 細胞 얻어
人工培養 過程서 畸形 觀察 可能
倫理的 制約 없이 硏究할 길 열려

양수 속 태아 세포를 배양해 오가노이드로 만들면 임신 중에 태아의 선천적 질환이나 기형 등을 파악하기 용이하다. 게티이미지코리아
羊水 속 胎兒 細胞를 培養해 오가노이드로 만들면 妊娠 中에 胎兒의 先天的 疾患이나 畸形 等을 把握하기 容易하다. 게티이미지코리아
妊娠婦의 羊水를 活用해 胎兒의 臟器가 어떻게 만들어지고 機能하는지 硏究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先天的인 疾病이나 畸形, 胎兒 發達 過程을 알아내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期待된다.

마티아 겔리 英國 유니버시티칼리지런던(UCL) 外科및仲裁科學科 敎授 硏究팀은 妊娠婦의 羊水에서 줄기細胞를 採取해 肺나 腎臟 等 胎兒의 臟器를 人工的으로 만드는 데 成功하고 硏究 結果를 4日(現地 時間) 國際學術誌 ‘네이처 메디신’에 發表했다.

胎兒의 臟器가 成長하는 妊娠 中期 以後에는 胎兒 組織을 直接 採取하기 어렵다. 硏究 倫理에 어긋나기 때문이다. 妊娠 中絶 等으로 寄贈받고 許可받은 組織 샘플만 活用할 수 있어 胎兒의 臟器 發達에 對한 硏究는 그동안 制限的일 수밖에 없었다.

人體의 臟器를 模寫해 人工的으로 만드는 ‘人工 長期(오가노이드)’를 活用하는 方法도 있다. 理論的으로 모든 細胞로 分化할 수 있는 人間 胚芽줄기細胞나 誘導萬能줄기細胞(iPS)를 利用해 願하는 오가노이드를 얻는다. 問題는 胚芽줄기細胞나 iPS는 다루기가 까다롭고 願하는 오가노이드로 噴火할 때까지 時間이 오래 걸려 妊娠 中인 胎兒에 適用하기가 쉽지 않다는 點이다.

妊娠婦의 子宮 속에서 胎兒를 담고 있는 羊水는 外部 衝擊으로부터 胎兒를 保護하고 近骨格과 臟器가 잘 發達할 수 있도록 돕는 役割을 한다. 讓受에는 産母의 血液 成分을 비롯해 蛋白質, 電解質 等 胎兒가 分泌한 有機物도 들어 있다.

硏究팀은 羊水 속에 胎兒의 몸에서 떨어져 나간 細胞가 一部 包含돼 있다는 點에 注目했다. 妊娠婦 12名에게서 採取한 羊水에서 胎兒의 것으로 確認된 細胞 조각을 分析한 結果 僞裝과 腎臟, 肺 細胞로 分化하는 上皮細胞가 發見됐다. 이 細胞를 培養하자 各 臟器의 오가노이드가 形成되기 始作했고, 2週 後에는 눈으로 볼 수 있을 程度로 자랐다. 그동안 胎兒의 羊水 檢事로 細胞를 採取해 遺傳疾患 與否 等을 把握한 事例는 있었지만 오가노이드를 培養한 것은 처음이다.

硏究팀은 “羊水 내 長期 細胞를 活用한 오가노이드는 造作이 쉽고 培養 技術이 잘 마련되어 4∼6週 以內에 具現된다”며 “오가노이드 生産에 5∼9個月이 所要되는 旣存 誘導萬能줄기細胞 方式에 비해 훨씬 빠르다”고 밝혔다. 아기가 태어나기 몇 달 前부터 對處가 可能하다는 뜻이다.

硏究팀은 여기서 그치지 않고 稀貴 疾患 ‘先天性 橫膈膜 脫腸(CDH)’을 앓는 胎兒의 羊水를 採取해 肺 오가노이드를 만들었다. 先天性 橫膈膜 脫腸은 胎兒의 發生 過程에서 肺 아래에 있는 筋肉인 橫膈膜에 구멍이 생기는 疾患으로 橫膈膜 구멍을 通해 腹部의 臟器가 肺를 밀어 올려 胎兒의 肺 發育을 妨害한다.

CDH를 앓는 胎兒 羊水의 肺 細胞로 만든 오가노이드는 發達하면서 特徵을 나타냈다. 硏究팀은 羊水를 活用해 CDH뿐 아니라 肺에 粘液이 쌓이는 囊胞性 纖維症, 伸張과 醬의 畸形 等 先天性 疾患을 妊娠 中에 把握하고 治療할 수 있을 것으로 期待했다. 또 只今까지 倫理的으로 制約이 있었던 胎兒의 發達 過程에 對한 硏究 幅도 넓어졌다고 强調했다. 硏究팀은 “妊娠을 持續하면서도 오가노이드를 活用해 胎兒의 疾患을 살필 수 있다”며 “先天性 疾患은 胎아기 때부터 個人 맞춤型 治療를 해야 한다”고 强調했다.


이병구 동아사이언스 記者 2bottle9@donga.com


#羊水 #胎兒 #오가노이드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