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昨年 成長 발板 다진 統合 셀트리온… “올해 賣出 3兆5000億 等 高成長 進入” 展望|東亞日報

昨年 成長 발板 다진 統合 셀트리온… “올해 賣出 3兆5000億 等 高成長 進入” 展望

  • 동아經濟
  • 入力 2024年 2月 29日 18時 03分


코멘트

2023年 賣出 2兆1760億·營業益 6510億 원
엔데믹으로 賣出 小幅 減少했지만 收益性 改善
統合 關聯 賣出源價率 改善 推進
램시마SC 等 次世代 主力製品 順航
스텔라라·졸레어 等 블록버스터 시밀러 準備 順航
올해 賣出 3兆5000億 目標

統合 셀트리온은 2023年 連結 基準 賣出 2兆1760億 원, 營業利益 6510億 원의 經營實績을 記錄했다고 29日 公示를 통해 밝혔다. 營業利益率은 30%臺로 遵守한 成跡을 이어갔다.

엔데믹에 따라 코로나19 關聯 品目 賣出 縮小 等 一時的 要因으로 實績이 小幅 減少했지만 營業利益과 營業利益率은 各各 0.7%, 2%씩 改善돼 굳건한 收益性이 維持됐다. 主力인 바이오시밀러 賣出은 1兆4530億 원으로 오히려 11.6% 成長했다. 製品 포트폴리오 擴大가 巡航하면서 安定的인 成長勢가 이어지고 있다.

글로벌 市場 內 品目別 賣出도 꾸준히 增加했다. 램시마 靜脈注射(Ⅳ) 製品 昨年 賣出은 約 1兆 원에 達했다. 빠르게 占有率을 擴大 中인 램시마SC(皮下注射劑型)도 年賣出 3000億 원을 突破했다. 램시마SC는 現在 유럽 22個國을 包含해 全 世界 34個國에서 販賣 中이며 美國에서는 新藥으로 許可받아 3月 中旬 本格的인 市場 供給을 앞두고 있다. 캐나다에서는 炎症性 腸疾患(IBD) 適應症 追加를 推進 中이다.

셀트리온은 램시마SC 美國 出市와 유럽에서 立證한 安全性 및 效能 等 長點을 앞세워 2年 內 글로벌 블록버스터 製品으로 育成한다는 方針이다. 美國 內에서는 處方藥給與管理業體(PBM)들과 事前 協商을 進行 中인 狀況으로 患者 및 醫療陣 對象 多樣한 론칭 마케팅 活動을 積極的으로 展開하고 있다고 한다.

트룩시마와 허쥬마는 2022年 下半期부터 유럽에서 直接販賣(直販) 方式으로 轉換하고 主要國 入札에서 연이어 成功하면서 可視的 成果를 보여주고 있다. 트룩시마는 美國에서 30%의 市場占有率을 記錄 中이고 허쥬마는 日本에서 64%의 占有率을 보이고 있다. 이밖에 유플라이마와 베그젤마 等 新製品도 유럽 主要國에서 順調롭게 入札 受注가 이뤄지고 있다. 美國 PBM 選好醫藥品 登載가 擴大되면서 向後 賣出 成長에 對한 期待感도 커지고 있다. 셀트리온 側은 高收益 바이오시밀러 供給 擴大를 基盤으로 持續的인 收益性 改善이 이뤄질 것으로 보고 있다.

內部的으로는 昨年 12月 셀트리온헬스케어와 合倂을 순조롭게 마무리하고 事業構造 最適化를 斷行했다. 合倂 前 셀트리온헬스케어가 保有한 在庫資産 消盡과 新規 原料醫藥品 生産에 따라 賣出原價率은 올해 1分期 基準 60%臺에 達했지만 오는 4分期 30%, 來年 4分期 20%臺 水準으로 改善할 計劃이다. 合倂 後 資本 增加로 負債比率은 37.8%에서 16.1%로 크게 줄어든 것으로 集計됐다.

設備 擴張도 順航 中이라는 評價다. 3工場 商業化 生産 및 1工場 完制醫藥品(DP) 生産施設 增設을 앞두고 있고 美國 直販 體制도 成功的으로 安着하면서 ‘第2의 跳躍’을 위한 事業 環境 構築이 마무리 段階라고 셀트리온 側은 强調했다.

셀트리온은 統合 셀트리온 出帆과 直販 體制 構築 等 그동안 다져온 事業 基盤을 바탕으로 올해 本格的으로 高成長 區間에 進入할 것으로 보고 있다. 主要 製品으로는 스텔라라, 졸레어, 아일리아, 프롤리아, 惡템라 等 5個 글로벌 블록버스터 바이오시밀러 製品이 順次的으로 許可를 받을 豫定이며 오크레부스와 코센틱스 等 바이오시밀러 後續 製品과 次世代 新藥 開發도 順調롭게 이뤄지고 있다고 한다. 新藥의 境遇 오는 2027年까지 抗癌劑, 自家免疫疾患, 代謝疾患 等을 對象으로 다양한 모달리티의 新藥 候補物質 10個 以上을 臨床 段階로 進入시킨다는 目標를 設定했다. 올해 年間 賣出은 旣存 바이오시밀러 製品의 堅調한 販賣와 짐펜트라 等 新製品의 下半期 本格 處方 擴大에 힘입어 藥 3兆5000億 원 規模로 成長할 것으로 展望했다. 償却展營業利益(EBITDA)은 1兆6000億 원, EBITDA 마진率은 40% 以上으로 豫想하고 있다.

셀트리온 關係者는 “昨年에는 核心事業인 바이오시밀러部門의 堅調한 成長과 事業構造 最適化에 集中했다”며 “올해는 製品 포트폴리오 擴大와 賣出原價율 改善 等을 통해 收益性을 끌어올리면서 새롭게 跳躍하는 한 해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김민범 東亞닷컴 記者 mbki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