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專門醫 칼럼] 退行性關節炎 젊은 患者 增加… 軟骨 再生 治療法으로 改善 可能|東亞日報

[專門醫 칼럼] 退行性關節炎 젊은 患者 增加… 軟骨 再生 治療法으로 改善 可能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11月 22日 03時 00分


코멘트
장기모 고려대 안암병원 정형외과 교수
장기모 高麗大 안암병원 整形外科 敎授
退行性關節炎은 代表的인 慢性 筋骨格系 疾患이다. 關節을 保護하는 軟骨의 退行性 損傷과 慢性的인 炎症이 同伴되면서 痛症이 생긴다.

무릎關節은 退行性關節炎이 가장 흔히 發生하는 部位다. 關節軟骨의 損傷은 身體의 老化뿐만 아니라 肥滿, 過度한 關節 使用, 反復的인 外相 等으로도 發生할 수 있다. 한番 發生한 關節軟骨의 損傷은 自然的으로는 再生되지 않는다.

退行性關節炎의 有病率이 增加하고 있다. 國民保險工團 資料에 따르면 2022年 國內 退行性 무릎 關節炎 診療 患者 數는 2018年 約 287萬 名에서 2022年 約 306萬 名으로 4年間 19萬 名(6.7%)이 增加했다.

最近에는 40∼50代의 젊은 層 患者 數가 增加하고 있다. 젊은 退行性 무릎 關節炎 患者에게 關節炎의 進行을 늦추거나 豫防할 수 있는 治療法이 切實하다. 삶의 質 低下가 深刻할 뿐만 아니라 退行性關節炎의 마지막 段階에서 施行하는 人工關節 手術은 壽命이 20年 內外인 것을 考慮하면 再手術이 不可避하기 때문이다.

關節軟骨 損傷이 確認되면 初期부터 積極的으로 治療해 惡化를 막는 것이 重要하다. 體重 管理와 生活 習慣 改善도 必須다.

損傷된 關節軟骨의 再生 手術도 積極的으로 施行되고 있다. 關節軟骨의 損傷은 傳統的으로 微細折骨術을 가장 흔하게 施行해 왔다. 關節軟骨이 損傷된 部位에는 뼈가 露出되는데 露出된 뼈에 微細한 구멍을 뚫어 骨髓細胞가 흘러나오게 함으로써 軟骨 缺損 部位를 再生시키는 治療法이다. 比較的 簡單하고 費用이 적게 들며 작은 範圍의 關節軟骨 損傷에는 再生이 比較的 잘 이뤄지는 便이다. 하지만 比較的 큰 關節軟骨의 損傷에 對해서는 手術의 結果가 좋지 않은 短點이 있다.

이에 關節軟骨 再生에 關한 硏究도 活潑히 進行되고 있다. 微細折骨術을 補完해 더 넓은 病變에도 適用할 수 있는 治療法이 實際 臨床에서 適用되고 있다. 代表的인 例로는 微細折骨術을 施行한 後 그 部位를 콜라겐 膜으로 덮어주는 方法, 自家 軟骨細胞 移植術 等이다. 하지만 費用이 많이 들고 境遇에 따라서는 두 次例의 手術이 必要할 수 있다. 50歲 以上의 患者에게는 施行할 수 없는 制限이 있기도 하다.

最近에는 國內에서 世界 最初로 人體 由來 超自然骨 基盤 軟骨 再生 治療劑(메가카티)가 開發돼 많은 注目을 받고 있다. 메가카티는 同種 人體 由來 軟骨인 超自然골을 無細胞和解 軟骨 病變에 直接 移植하는 方式이다. 軟骨 病變에 微細折骨術을 施行한 後 無細胞化한 超自然골을 直接 注入하면 注入된 軟骨이 自家化를 통해 頂上에 가까운 軟骨이 再生되는 原理다. 免疫反應이 없고 手術 時間이 짧다. 關絶景을 利用해 最小 浸濕的인 方式으로 施行할 수 있어 痛症이 적고 回復이 빠른 長點이 있다. 메가카티를 利用한 軟骨 再生의 效果를 微細折骨術과 比較하는 積極的 無作爲 多器官 硏究를 進行해 有效性과 安全性을 立證한 結果를 SCI級 저널에 發表하기도 했다. 現在는 5年 以上의 長期 硏究를 進行 中이다.

장기모 高麗大 안암병원 整形外科 敎授
#헬스東亞 #健康 #醫學 #退行性關節炎 #젊은 患者 #軟骨 再生 治療法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