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어도비 서브스턴스 3D 導入으로 業務 時間, 費用 줄고 貯炭所 革新까지 이뤄”|동아일보

“어도비 서브스턴스 3D 導入으로 業務 時間, 費用 줄고 貯炭所 革新까지 이뤄”

  • 東亞닷컴
  • 入力 2023年 11月 15日 09時 30分


코멘트
“서브스턴스 3D를 活用하면서 業務 效率이 劃期的으로 改善됐다”

지난 9日 어도비가 開催한 ‘2023 서브스턴스 데이’에 演士로 나선 業界 實務者들이 입을 모아 한 말이다. 이날 行事는 서브스턴스 3D 製品群 機能을 紹介하고, 다양한 活用 事例를 實務者들과 共有하기 위해 마련됐다. 게임, 映像, 製造業, 브랜딩 및 디자인 等 多樣한 業界의 實務者들이 直接 演士로 나서 서브스턴스 3D의 活用 事例와 노하우, 이를 통한 業務 革新 經驗을 나눴다.

디테일 描寫, 스컬핑 代身 텍스처링으로 作業 效率 높여

김승민 크래프톤 펍지 스튜디오 3D 캐릭터 아티스트 / 出處=어도비

첫 演士로는 게임 ‘배틀그라운드’로 有名한 크래프톤 펍지 스튜디오의 김승민 3D 캐릭터 아티스트가 나서서 서브스턴스 3D 페인터를 活用해 效率的인 리얼타임 캐릭터를 製作하는 노하우를 共有했다. 김승민 아티스트는 Z브러시 等의 툴로 이뤄지는 스컬핑 作業의 一部를 텍스처링 作業 段階에서 進行하면 더 效率的으로 作業할 수 있다고 助言했다.

個人 포트폴리오를 서브스턴스 3D로 作業하는 過程을 公開하며 具體的인 作業 노하우도 公開했다. 皮膚 表現, 옷 주름 等 細密한 描寫를 스컬핑 段階에서 表現하는 代身 서브스턴스 3D에서 텍스처 作業을 통해 表現하는 作業 方式을 선보였다.

텍스처로 表現한 옷 주름 描寫(가운데)와 스컬핑으로 表現한 옷 주름 描寫(오른쪽) / 出處=어도비

김승민 아티스트는 “Z브러시로 皮膚나 옷 주름 等 細密한 部分까지 모두 表現할 수 있지만 나중에 修正 要請을 받게 되면 힘들게 한 作業을 다시 해야 한다”면서 “오히려 이 段階에서는 表現을 簡素하게 하고 서브스턴스 3D 페인터로 디테일을 더하는 게 修正에도 유리하고 스트레스도 덜하다”고 說明했다. 그는 “노말맵으로 表現할 수 있을 程度의 變形이면 서브스턴스 3D 페인터에서도 얼마든지 表現 可能하다”고 덧붙였다.

헤어 텍스처 또한 서브스턴스 3D 페인터로 作業했다. 김승민 아티스트는 “最近 파이버샵(Fibershop)이란 헤어텍스처 專用 프로그램을 많이 使用하는 趨勢”라면서도 “파이버샵으로 作業했을 境遇, 조금만 修正하려 하더라도 여러 數値를 修正해야 해 旣存 데이터에 變形이 온다. 이런 일을 몇 番 겪어보다 서브스턴스 3D 페인터로 直接 그리는 方式을 選好하게 됐다”고 말했다.

映像 業界도 ‘열에 아홉은 서브스턴스 3D’

김형록 자이언트스텝 映像製作 2事業部 本部長 / 出處=어도비

김형록 자이언트스텝 映像製作 2事業部 本部長은 最近 映像 業界에서 서브스턴스 3D 活用度가 높아지는 理由를 說明했다. 자이언트스텝은 2008年 設立된 綜合 映像 會社로, 2021年度에 VFX 本部를 設立하고 最近 活潑히 作業에 參與하고 있다. 넷플릭스 오리지널인 ‘獨戰2’와 ‘情이’, 디즈니 플러스 ‘무빙’ 等이 代表的인 參與 作品이다.

김형록 本部長은 “게임과 달리 高解像度 作業이 必要한 映像 業界에서 서브스턴스 3D 페인터는 補助的으로 活用되는 水準이었다”고 말했다. 그러나 最近에는 열에 아홉은 서브스턴스 3D 페인터를 使用할 程度로 狀況이 바뀌었다. 버전 업데이트를 거듭하며 高解像度 텍스처 作業, UDIM 支援 等 映像 業界에서 必要로 하는 機能들이 强化된 것과 더불어, 作業 方式의 變化에 따른 것이라고 김형록 本部長은 說明했다. 그는 “過去에는 큰 텍스처 맵을 活用한 프로젝션 매핑 作業 爲主였지만, 只今은 프로詩쥬얼(Procedural) 方式을 많이 쓴다. 여러 맵을 붙여도 맵 사이 이格이 없고 簡單한 타일 맵 하나로도 모든 部分을 制御할 수 있다”고 說明했다.

김형록 本部長이 자이언트스텝의 作業物을 紹介 中인 모습 / 出處=어도비

金 本部長은 “프로詩쥬얼 方式으로 바뀌면서 業스케일이 容易해졌다는 點이 特히 重要하다”면서 “아주 가까운 클로즈업 場面은 매우 높은 解像度가 必要하다. 後半에 어떤 狀況에 펼쳐질지 모르기 때문에 過去에는 처음부터 高解像度로 作業을 하거나, 다시 作業을 해야 했지만 이제는 業스케일로 解決이 可能하다”고 말했다. 그는 以外에도 여러 名이 共同 作業할 時 리소스 共有가 簡單하다는 點과 여러 렌더러를 支援하고, 競爭 툴에 비해 低廉하다는 點도 長點이라고 덧붙였다.

傳統 製造業도 3D로 디지털 轉換

강윤경 몰텍스 R&D 센터 디자인 팀 리더 / 出處=어도비

몰텍스는 서브스턴스 3D를 活用해 業務 革新을 이룬 經驗을 共有했다. 몰텍스는 플라스틱 表面의 質感 表現을 위한 金型을 加工하는 製造業體로, 國內를 代表하는 글로벌 自動車 製造社 等을 顧客社로 두고 있다. 自動車 內裝材, 電子製品, 家具 等의 플라스틱 表面 곳곳의 質感 表現을 위한 패턴 等이 몰텍스의 디자인을 거쳐 誕生한다.

몰텍스는 디지털 퍼스트로 빠르게 變化하는 市場의 흐름을 빠르게 捕捉하고 1年間 硏究와 實驗을 통해 3D 디자인 시스템을 構築했다. 코로나19를 契機로 디지털 퍼스트로 變化하는 市場의 트렌드에 빠르게 對應하기 위해서였다. 現在 몰텍스에서는 서브스턴스 3D 디자인으로 패턴을 디자인하고, 샘플러로는 타일링 作業, 스테이저로는 實時間 業務 協議와 온라인 協議를 進行하는 等 業務 過程 全般에 서브스턴스 3D 製品을 活用 中이다.

몰텍스는 서브스턴스 3D를 活用한 3D 디자인 프로세스 導入으로 業務 方式을 革新한 經驗을 共有했다 / 出處=어도비

過去 2D로 이뤄졌던 디자인 作業에 3D 디자인 프로세스가 더해지면서 業務 效率을 勿論이고 結果物의 完成度와 顧客社 滿足度도 높아졌다. 旣存 툴로는 具現이 어려웠던 파라메트릭 패턴과 같은 複雜한 패턴도 쉽게 具現할 수 있게 됐다.

강윤경 몰텍스 R&D 센터 디자인 팀 리더는 “過去 2D 基盤으로 디자인을 했을 때는 實物을 보기 前에는 패턴 開發 方向이 맞는지, 어떤 느낌인지 알 수 없어 디자인 作業과 修正, 샘플 製作도 數次例 反復할 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이제는 構造를 한 눈에 알아볼 수 있어 編輯이 容易하고 디자인 自由度도 높다. 다양한 패턴을 빠르게 檢討할 수 있어 作業 速度, 디자인, 多樣性, 아이디어 구현성 모두 劃期的으로 높아졌다”고 말했다.

서브스턴스 3D, 貯炭所 革新도 이끈다

駐설아 디어쥴리아 代表 / 出處=어도비

마지막 演士로 나선 駐설아 디어쥴리아 代表는 서브스턴스 3D으로 어떻게 作業 效率을 改善하고 貯炭所 革新도 이룰 수 있는지에 對해 說明했다. 디어쥴리아는 브랜딩 및 디자인 스튜디오다. 企業과 政府 機關, 패션, 뷰티, 醫療. 호텔 技術, 食飮料 等 國內外 多樣한 分野와 規模의 顧客社를 아우르는 브랜딩 디자인 프로젝트를 專擔하고 있다.

駐설아 代表는 디어쥴리아의 포트폴리오 中 큰 比重을 차지하는 뷰티 브랜드의 패키지 디자인, 포토그래피, 마케팅 디자인 等의 브랜딩 核心 過程을 例示로 들며 서브스턴스 3D로 業務 高效率化와 低炭素化가 同時에 實現 可能하다고 强調했다. 假令 패키지 디자인 過程은 元來 디자인 過程에서 數 次例 샘플을 再生産해 配送하고, 檢討하는 過程을 隨時로 反復하게 된다. 勇氣 形態나 컬러, 材質 等의 柔軟한 修正도 어렵다. 그만큼 製作 費用, 時間이 들고 炭素 發生도 不可避하다.

하지만 어도비 서브스턴스 3D를 活用하면 패키지 디자인을 할 때 굳이 實際 샘플을 配送받을 必要 없이 에셋 라이브러리에 包含된 모델을 샘플삼아 願하는 形態, 比率로 自由롭게 커스텀할 수 있다. 材質 또한 琉璃, 플라스틱, 메탈, 종이 等 願하는 材質과 컬러를 입힐 수 있다. 多樣한 後加工이나 光澤, 코팅 適用도 卽席에서 可能하다.

포토그래피度 撮影 스탭, 美術 監督, 捕討그래퍼를 비롯한 많은 人力을 投與하고, 撮影 때마다 背景, 照明, 小品을 바꾸는 代身 서브스턴스 3D를 온라인 假想 스튜디오 삼아 클릭 몇 番만으로 願하는 背景, 照明. 構圖로 映像을 撮影할 수 있게 됐다. 駐설아 代表는 “海拔 2000미터 以上 높은 山, 瀑布水 앞 이끼 낀 바위 같은 背景을 굳이 가지 않고도 事實的인 비주얼로 具現할 수 있다”면서 “願하는 빛과 그림자, 카메라 構圖를 貯藏해 놓으면 언제라도 꺼내서 再使用할 수 있다”고 말했다.

駐설아 代表는 修正과 變更이 自由롭고, 多樣한 베리에이션 生成이 可能한 서브스턴스의 特性이 마케팅 業務와도 잘 맞는다고 說明했다. 株 代表는 “빠르게 變하는 트렌드에 迅速하게 反應하면서도 브랜드 一貫性을 維持하고 創意性까지 챙겨야 하는 뷰티 業界의 마케팅 業務 特性”이라며 “서브스턴스 3D는 마케팅 業務에도 柔軟하게 適用할 수 있다”고 말했다.

IT東亞 권택경 記者 tk@i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오늘의 推薦映像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