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大邱圈域 唯一의 腦血管 專門… 實時間 應急 診療-手術팀 運營|東亞日報

大邱圈域 唯一의 腦血管 專門… 實時間 應急 診療-手術팀 運營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3月 31日 03時 00分


코멘트

[베스트 專門病院]大邱 굿모닝病院
患者-職員-經營의 安全 가장 重視
應急室 넓히고 安全-便宜施設 補强
300病床 規模로 擴張 移轉 앞둬

大邱 굿모닝病院은 2003年 3月에 大邱 南區 대명3洞에서 擴張·以前해 運營 中이다. 開院 當時에는 醫師 7名, 職員 80餘 名에 120病床 規模의 地域 內 中小 病院으로 始作했다. 現在는 醫師 24名을 包含해 任職員 300餘 名에 重患者室, 手術室, 血管照映실 等을 갖추고 應急室 病床을 包含해 211病床을 運營하고 있다.

김명섭 대구 굿모닝병원 병원장.
김명섭 大邱 굿모닝病院 病院長.
開院 時부터 病院長의 專攻 分野인 神經外科 領域 中 ‘腦血管疾患의 治療에 特化된 專門病院’을 標榜하며 醫師, 看護師 等 專門 人力을 持續的으로 充員하고 敎育하고 있다. 또한 診斷과 治療의 質을 높이기 위해 MRI, CT 等 診斷 裝備를 擴充하고 重症의 應急 患者를 效果的으로 治療할 수 있는 內部 시스템을 改善하는 데 많은 努力을 기울였다. 그 結果로 2008年 專門病院 2次 示範事業에 參與해 ‘腦血管疾患 專門病院 示範機關’으로 指定됐고 2010年 5月에는 優秀 示範 機關으로 保健福祉部 長官 表彰을 受賞했다. 現在는 ‘腦血管疾患專門病院’ 4周忌 本事業에 參與하고 있다.

腦血管疾患 專門病院은 全國에 4個 病院만이 指定돼 있으며 大邱圈域에서는 ‘大邱 굿모닝病院’李 唯一하다. 2022年 1月부터 診斷檢査醫學科, 小兒靑少年科 等을 增設하고 人力을 擴充해 綜合病院으로 轉換했으며 重症, 應急의 腦疾患 患者를 效果的으로 治療하기 위해 應急醫療機關으로 指定받아 運營을 이어오고 있다.

患者-職員의 ‘安全’을 重視하는 病院
腦血管疾患 治療는 本質的으로 重症 應急患者를 治療하는 것으로 많은 危險과 變數가 있어 무엇보다도 ‘安全’에 最優先의 價値를 둬야 한다.

患者의 安全도 重要하지만 職員들이 安全한 環境에서 勤務해야 治療의 效果를 더욱 倍加할 수 있으므로 職員의 安全 또한 重要한 要素가 된다. 또한 病院이 地域社會의 保健醫療 體系의 重要한 軸을 擔當하기 위해서는 持續的으로 成長하고 發展할 수 있는 經營上의 安全 또한 重要하다.

大邱 굿모닝病院은 患者의 安全, 職員의 安全, 經營 安全을 最上位 價値로 놓고 全 職員과 함께 이를 達成하기 위해 努力하고 있다.

具體的인 例로 層別로 3個所로 區分돼 있던 再活治療室을 地下 1層 661㎡(藥 200坪)의 空間에 統合해 利用 便宜性을 增進하고 安全事故 憂慮를 감소시켰으며 應急室을 神官 1層 198㎡(藥 60坪) 空間으로 擴張, 移轉해 病床을 增設했다. 또한 應急室과 重患者室에 各各 音壓隔離室을 追加해 應急患者 對應과 感染 管理 力量을 증가시키고자 했으며 對外 診療協力業務를 專擔할 수 있는 診療協力室을 新設하고 專擔 人力을 配置해 患者와 保護者, 協力 醫療機關과 連繫를 돕고 利用 便宜性을 增進했다.

安全한 病院 環境을 만들기 위해 最近 3年間에 걸쳐 事故 憂慮가 높았던 急傾斜 4個所에 對한 緩和 工事를 施行했으며 院內 170m의 階段과 複道 區間에 핸드레일 延長 工事를 實施했다. 또한 複道, 病室과 化粧室 等에 追加的으로 非常벨 補强 工事를 實施해 다양한 應急 狀況에 對應할 수 있는 力量을 갖췄다. 이러한 努力의 結實로 院內 安全事故가 顯著히 減少했다. 또한 코로나19와 急激한 景氣沈滯에도 不拘하고 最近 3年間 每年 15% 以上의 診療 賣出 增加라는 成果를 達成했고, 2022年에는 前年 對比 25% 以上의 診療 賣出 增加를 達成했으며 經營上의 安全도 確保했다.

腦血管疾患 專門病院으로 診斷-治療 成果
大邱 굿모닝病院은 腦血管疾患 專門病院으로 腦血管疾患에 對한 診斷과 治療에 重點을 두고 있다. 特히 高齡化와 生活 패턴, 社會·文化的인 環境의 變化로 인해 外傷性 腦疾患의 發生 比率은 줄어들고 自發性 腦疾患의 比重이 커짐에 따라 이를 效果的으로 對處하고 治療할 수 있는 診療 시스템의 改善과 擴充에 많은 努力과 投資를 集中하고 있다.

具體的으로는 MRI, CT 裝備를 交替·增設하고 手術 顯微鏡 等을 追加 導入했으며 2020年 8月에는 腦血管疾患의 仲裁的 施術이 可能하도록 하기 위해 腦血管照映撮影室을 開設해 本館 地下 1層 90餘 坪 規模에 施設과 裝備를 갖췄다. 또한 神經外科 專門醫 5名을 包含한 11名의 專擔 人力을 配置해 運營하고 있다.

또한 圈域 內 4個 大學病院 神經外科 醫局과 緊密한 協力 關係를 維持하고 에스浦項病院, 海雲臺 白病院 等과도 交流 事業을 施行해 熟鍊된 專門 人力을 確保하고 있다. 이를 통해 24時間, 365日 應急 手術과 施術이 可能하고 重症 患者를 管理할 수 있는 診療 시스템을 갖추게 됐다.

特히 2020年 7月부터는 每日 아침 全體 臨床科長과 專擔 看護師, 腦血管照映撮影室 職員 等이 參席한 가운데 診療 콘퍼런스를 實施하고 있으며 看護師, 醫療技士 等의 職務 敎育에도 集中해 腦血管疾患 分野의 專門性과 熟鍊度를 높이기 위한 活動을 持續하고 있다.

이러한 努力의 結實로 2022年 7月에는 大韓腦血管內治療醫學會에서 主管하는 腦卒中 認證制度에 參與해 ‘腦卒中施術認證機關’으로 指定됐으며 本院의 서원덕 院長을 비롯해 4名의 神經外科 科長이 腦卒中 施術 認證의 資格을 取得하기도 했다.

또한 開院 以來 3500例 以上의 腦手術을 施行했으며 2020年부터 運營을 始作한 腦血管照映撮影室에서는 年間 血戰除去술 106件, 코일 色戰術 120件 等을 包含해 最近 1年間 1300餘 件의 施術과 檢査를 達成했다. 單一 診療科로 보면 大邱圈域의 大學病院에 比肩되는 成果이기도 하다.

300病床 規模로 늘리고 腦卒中 集中治療室 等 新設
現在 大邱 굿모닝病院은 西歐 내당동으로 病院을 移轉하는 事業을 推進하고 있다. 全體 確保 敷地 7000㎡(藥 2100坪)에 地下 2層, 地上 11層으로 延面積 2萬760㎡(藥 6280坪)의 建物을 新築하고 있다. 移轉 事業이 完了되면 醫師 人力 32名을 包含해 400餘 名의 職員이 運營될 것이며 300病床 規模로 ‘腦血管疾患 專門病院’ ‘綜合病院’ ‘應急醫療機關’ 等으로 運營될 豫定이다.

特히 腦血管疾患에 特化되고 專門化된 醫療 서비스를 提供하기 위해 腦卒中 集中治療室을 新設하고 急性期 再活 治療를 위한 認知機能治療, 言語治療, 로봇再活治療 等이 强化할 豫定이며 腦血管照映撮影室의 機能 擴大와 心臟內科 增設, 附屬 檢事室 等을 大幅 擴大할 豫定이다.


박서연 記者 sy0091@donga.com
#베스트 專門病院 #大邱 굿모닝病院 #腦血管疾患 #專門病院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