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前立샘肥大症, 유로리프트로 藥物-手術治療 副作用 걱정 날린다|동아일보

前立샘肥大症, 유로리프트로 藥物-手術治療 副作用 걱정 날린다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8月 24日 03時 00分


코멘트

칸泌尿醫學科
藥物-手術 療法 副作用 危險으로, 治療 미루는 患者 갈수록 늘어
副作用 적은 施術인 유로리프트… 中壯年 性機能 低下 憂慮患者 選好
高齡-基底疾患者에도 施行 可能

전립샘 시술과 수술 경험을 수천례 이상 압도적으로 보유한 칸비뇨의학과 윤철용 대표원장은 “유로리프트가 약물과 수술부작용을 피할 수 있는 유일한 치료 방법이지만 시술에 적합한 환자에게 정확한 위치에 사용해야만 치료 효과를 제대로 볼 수 있다”고 조언했다. 칸비뇨의학과 제공
前立샘 施術과 手術 經驗을 數千例 以上 壓倒的으로 保有한 칸泌尿醫學科 윤철용 代表院長은 “유로리프트가 藥물과 手術副作用을 避할 수 있는 唯一한 治療 方法이지만 施術에 적합한 患者에게 正確한 位置에 使用해야만 治療 效果를 제대로 볼 수 있다”고 助言했다. 칸泌尿醫學科 提供
健康保險審査評價院의 發表에 따르면 2021年 한 해 동안 前立샘肥大症으로 診療를 받은 患者는 133萬4026名으로 每日 平均 3700名의 患者가 病院을 찾은 셈이다. 2015年 105萬餘 名과 比較해 6年 만에 約 30萬 名(29%)이 增加했다.

前立샘肥大症으로 治療를 받는 患者 數가 急激하게 增加하고 있는 原因은 첫 番째로 高齡層 人口의 增加를 들 수 있다. 前立샘肥大症은 代表的인 老人性 疾患으로 50代 男性의 50%, 60代 男性의 60%, 70代 男性의 70%로 年齡의 增加에 따라 漸次 그 發生이 增加하게 된다. 統計廳 調査에 따르면 2020年 11月 基準 國內 65歲 以上 老人 人口의 比率이 16.4%에 이르러 移轉 調査 時點인 2015年의 13.2%에 비해 3.2% 增加했으며 이러한 趨勢대로라면 2025年에는 老人 人口의 比率이 全體의 20.6%에 이를 것으로 보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老人層 人口의 持續的인 增加를 勘案하더라도 前立샘肥大症 患者의 增加 趨勢는 빠른 便이다. 그 原因 中 하나로 前立샘肥大症의 治療 方式을 들 수 있다. 前立샘肥大症의 治療는 크게 藥物 治療와 手術 또는 施術 治療로 區分된다.

藥物 治療의 가장 큰 長點은 큰 負擔이 없다는 點이다. 手術과 같이 入院이나 痲醉도 必要 없고 副作用이 發生하더라도 藥물 服用을 中斷하면 大部分 저절로 好轉이 된다는 長點이 있다. 이러한 理由로 全體 前立샘肥大症 患者의 約 64%가 첫 治療로 藥물療法을 選擇한다. 問題는 每해 約 26%의 높은 頻度로 藥물治療를 받던 患者들이 中途에 治療를 抛棄한다는 點이다. 不分明한 效果, 勃起不全, 起立性 低血壓 等의 副作用도 있지만 무엇보다 平生 藥물 療法을 維持해야 한다는 點에 對한 負擔感을 들 수 있다.

그렇다면 手術的 治療는 어떨까. 올해 美國의 硏究에 따르면 前立샘肥大症에 對한 첫 治療로 手術을 選擇하는 比率은 2%에 不過했다. 前立샘肥大症 患者의 大多數가 高齡인 點을 勘案할 때 手術에 必要한 全身痲醉 및 手術 中 發生할 수 있는 出血 等에 對한 負擔이 크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또한 手術 後 勃起不全, 射精障礙, 尿失禁 等의 副作用 또한 手術的 治療를 選擇하기 힘들게 만드는 原因으로 꼽힌다. 事情이 이렇다 보니 疾患 自體에 對한 根本的인 治療를 此日彼日 미룬 채 어쩔 수 없이 藥物 治療에 依存하거나 아예 治療를 抛棄하기도 한다.

윤철용 칸泌尿醫學科 院長은 藥물 또는 手術的 治療에 對해 苦悶 中인 患者들에 對한 解決策으로 유로리프트 施術을 積極 推薦한다. 尹 院長은 “藥물 治療에 效果를 못 볼 境遇 언젠가는 手術이 必要하게 되는데 遲滯할수록 高齡에 따른 手術 危險度 높아질 뿐 아니라 膀胱 機能, 腎臟 機能의 非可逆的 損傷 等 深刻한 副作用이 同伴될 수 있다”고 말했다.

手術이 두려워 治療를 미루고 있는 境遇라면 解決策은 意外로 簡單할 수 있다. 前立샘결찰술, 卽 유로리프트 施術은 째거나 切斷 또는 꿰매어 病을 낫게하는 手術과 달리 組織 損傷이 事實上 거의 없는 施術法이다.

前立샘의 手術的 治療와 유로리프트 施術도 差異를 보인다. 傳統的인 手術 方法은 前立샘 組織을 破壞해 損傷된 組織이 回復될 때까지 時間이 必要하고 性機能 障礙, 逆行性 事情, 尿失禁 等의 副作用이 發生할 수 있다.

反面 유로리프트는 局所 痲醉로 前立샘 組織에 對한 損傷을 最少化하며 進行되는 施術이기 때문에 小便줄을 維持할 必要도 없고 빠른 日常으로의 復歸가 可能하며 同伴되는 副作用 亦是 微微하다는 長點이 있다.

이러한 長點으로 最近 유로리프트는 中壯年層의 前立腺肥大症 患者들 사이에서 漸次 人氣가 높아지고 있다. 全身 痲醉가 必要 없고 血栓豫防第, 抗凝固劑等의 藥물 服用의 中斷도 必要 없다는 點에 있어서는 心臟疾患, 腦血管疾患, 糖尿病, 高血壓 等의 基底 疾患을 가지고 있거나 高齡으로 全身痲醉가 힘든 高危險群의 患者에게도 유로리프트 施術이 亦是 좋은 治療法으로 擡頭되고 있다.

만족스러운 治療 結果를 얻기 위해선 各各의 患者에게 特化된 맞춤型 診療가 可能한 醫療機關을 選擇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重要하다. 칸泌尿醫學科 尹 院長은 유로리프트 施術의 適任者라 할 수 있다. 고려대병원, 서울대병원, 세브란스병원 等 國內 屈指의 大學뿐만 아니라 하버드醫大, 뉴욕주립大 等의 外國 大學에서 20年 넘게 前立샘에 對한 診療 및 臨床을 施行하며 前立샘 關聯 手術만 3000件 以上 執刀해온 前立샘 專門家다. 유로리프트 施術 事例가 많은 만큼 國內에서 손꼽히는 老鍊한 經驗者다. 特히 칸泌尿醫學科는 檢査 結果 및 治療 方法 等에 對해 擔當醫와 患者 間 一對一 相談을 통해 가장 效果的인 治療法을 決定한 後 施行하는 患者 맞춤型 治療를 原則으로 하고 있다. 또한 모든 必須 檢査 및 治療 裝備의 院內 設置 및 部署別 專擔 人力의 配置를 통해 患者의 大氣 및 檢査 時間을 最少化하고 있을 뿐 아니라 1日 手術 件數의 制限, 헤파필터를 完備한 手術室 運營 等을 통해 最上의 治療 結果를 追求하고 있다.

황효진 記者 herald99@donga.com
#헬스東亞 #健康 #醫學 #칸泌尿醫學科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