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마무스메 구글 賣出 2位 登極, ‘갓카오’ 다시 불러낸 조계현 代表|東亞日報

우마무스메 구글 賣出 2位 登極, ‘갓카오’ 다시 불러낸 조계현 代表

  • 東亞닷컴
  • 入力 2022年 6月 27日 16時 00分


코멘트
카카오게임즈의 올해 最高 野心作 ‘우마무스메 프리티 더비’(以下 우마무스메)가 드디어 難攻不落 MMORPG 群團까지 넘어섰다.

지난 20日 國內 正式 出市된 ‘우마무스메’는 出市 첫날 애플 앱스토어 人氣, 賣出 1位를 席卷하며 산뜻한 出發을 보이더니, 다음날 順位 集計가 反映되기 始作한 구글에서도 28位로 始作해, 이틀만에 賣出 7位, 3日만에 5位에 오르고, 結局 出市 6日만에 賣出 2位에 올라섰다.

지난 23日 5位를 記錄할 때만 하더라도 上位에 있는 게임들이 長期間 賣出 上位圈을 지켜온 ‘리니지M’, ‘리니지W’, ‘오딘 발할라 라이징’, ‘리니지2M’이었기 때문에 跳躍이 쉽지 않아보였지만, 現在 ‘우마무스메’ 위에 있는 게임은 ‘리니지M’뿐이다.

구글플레이 매출 2위에 오른 우마무스메(자료 출처- 모바일인덱스)
구글플레이 賣出 2位에 오른 우마무스메(資料 出處- 모바일인덱스)

더욱 鼓舞的인 것은 다음달에 決濟가 集中될 可能性이 높은 大型 업데이트가 豫告된 不利한 狀況임에도 不拘하고, 利用者들의 뜨거운 熱氣로 이뤄낸 成果라는 點이다.

다음달 업데이트가 豫告된 新規 서포트 카드 ‘키打算 블랙’은 日本 利用者들 사이에서 必須라고 불릴 程度로 强力한 카드로, 日本版을 미리 즐겨온 利用者들은 이番달에는 決濟를 참고 다음달에 集中하거나, 아니면 다음달에 다시 리세마라(뽑기로 좋은 카드를 確保하고 게임을 始作하는 것)로 ‘키打算 블랙’을 最大限 確保하고 始作하는 것이 나을 수도 있다는 攻掠을 내놓을 程度다. 現在 雰圍氣로는 다음달 ‘키打算 블랙’李 업데이트되는 時點에는 現在 不動의 1位를 달리고 있는 ‘리니지M’도 不安해야 할 狀況이다.

이처럼 ‘우마무스메’가 좋은 成果를 거두고 있는 要因은 日本 市場을 平定한 뛰어난 게임性뿐만 아니라 日本版을 먼저 즐겨본 이들도 滿足할만한 카카오게임즈의 정성스런 現地化가 마니아들의 好評을 이끌어낸 德分이다. 이미지 내 텍스트까지 모두 飜譯하고, ‘텐路上’ 等 韓日 兩國의 利用者들이 敏感해할 部分을 잘 避해가기 위해 苦心해서 決定한 現地化 結果物 德分에 過去 完璧한 現地化의 標本이라는 評價를 받은 ‘뱅드림 걸즈 밴드 파티’, ‘프린세스 커넥트 리다이브’ 德分에 얻은 別名인 ‘갓카오’가 다시 言及되고 있다.

많은 공을 들인 현지화 작업(자료 출처-게임동아)
많은 功을 들인 現地化 作業(資料 出處-게임東亞)

또한 ‘사일런트 스즈카’, ‘라이스 샤워’ 等 實際 競走馬들의 드라마틱한 競技 記錄을 그대로 反映한 魅力的인 스토리와 每番 키울 때마다 새로운 經驗을 하게 되는 斬新한 育成 시스템이, 뛰어난 우마무스메를 키우고 싶어하는 마니아들의 마음과 紙匣을 열게 했다는 評價가 이어지고 있다.

이처럼 ‘우마무스메’가 期待에 어울리는 成果를 거둔 德分에 카카오게임즈는 現在도 國內 구글 賣出 3位에 올라 있고, 臺灣에서도 뛰어난 成果를 거두고 있는 ‘오딘 발할라 라이징’에 이어 ‘우마무스메’라는 强力한 새로운 賣出원을 確保하면서 下半期에 豫想을 뛰어넘는 成果를 期待해볼 수 있게 됐다.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면 미안한 마음에 저절로 결제 버튼에 손이 가게 된다(자료 출처-게임동아)
目標를 達成하지 못하면 未安한 마음에 저절로 決濟 버튼에 손이 가게 된다(자료 出處-게임東亞)

카카오게임즈가 强力한 成長 動力을 둘이나 確保하게 되면서 現在 카카오게임즈를 이끌고 있는 조계현 代表의 리더쉽度 注目받는 雰圍氣다. 以前까지는 카카오게임즈를 코스닥에 入城시킨 남궁훈 代表가 大部分의 스포트라이트를 가져갔지만, ‘오딘 潑剌라 라이징’과 ‘우마무스메’ 모두 조계현 代表의 作品이기 때문이다.

카카오게임즈는 지난해 末 會社를 設立부터 코스닥 上場까지 이끈 카리스마 首長 남궁훈 代表가 本社 代表로 落點되면서 카카오게임즈 代表職을 辭任해 多少 혼란스러운 時期를 보냈다. 하지만 各自 代表 時節부터 서비스 게임을 모두 總括하면서 實務를 책임지던 조계현 代表가 內部를 빠르게 整頓하고, ‘우마무스메’ 等 主力 게임들을 차근차근 準備해 只今의 成果를 이뤄냈다.

카카오게임즈 조계현 대표(자료 출처-게임동아)
카카오게임즈 조계현 代表(資料 出處-게임東亞)

特히 ‘우마무스메’는 지난해부터 카카오게임즈 株價 上昇을 위해 빠르게 出市해야 한다는 株主들의 壓迫이 甚했다. 하지만 조계현 代表가 外部 意見에 흔들리지 않고 完璧하게 準備가 끝나는 時點까지 出市를 늦추고, 準備가 된 時點에서 全國을 ‘우마무스메’ 廣告로 덮을 程度로 果敢한 마케팅을 展開한 것이 成功 祕訣로 評價받고 있다.

또한 出市 直前에 위에서 言及한 ‘키打算 블랙’ 이슈가 터지면서 賣出 順位 上昇에 早急한 마음이 들 수도 있었지만, 27日 豫定대로 새로운 育成 우마무스메 ‘티엠 오페라 오’, 그리고 SSR 오구리 캡, SR 스윕 吐쇼 等 서포트 카드 3種을 追加하면서 업데이트 順序를 豫定대로 이어가고 있다.

업데이트 順序를 바꾸면 밸런스 이슈가 생길 危險이 있다는 것이 가장 큰 理由겠지만, ‘우마무스메’의 게임成果 實務陣의 判斷을 믿고 初盤 成果에 躁急해하지 않는 조계현 代表의 뚝심도 돋보인다.

우마무스메 출시 후 첫 업데이트(자료 출처-게임동아)
우마무스메 出市 後 첫 업데이트(資料 出處-게임東亞)

카카오게임즈는 올해 ‘우마무스메’ 以後에도 下半期에 엑스엘게임즈의 MMORPG(大規模 多重 接續 役割 遂行 게임), 蒐集型RPG ‘에버소울’, 生存 게임 ‘디스테라’, ‘아레스 라이즈 오브 가디언즈, 크루세이더 퀘스트 開發陣의 新作 ‘가디스오더’ 等을 來年 上半期까지 선보일 計劃이다.

또한 새로운 먹거리로 注目받고 있는 블록체인 게임 分野에서도 ‘버디샷’, ‘아키월드’ 等 다양한 新作을 準備 中이며, 프로스트 자이언트 스튜디오 等 海外 開發社 投資, 카카오VX와 세나테크놀로지를 中心으로 한 新事業 等 多樣한 分野에 積極的으로 挑戰 中이다.

‘우마무스메’로 산뜻한 出發을 하게 된 조계현 代表가 이끄는 새로운 카카오게임즈가 코스닥 入城, 그리고 ‘오딘 발할라 라이징’ 成功 當時의 보여줬던 華麗한 날개짓을 다시 한番 또 再現할 수 있을지 結果가 注目된다.

카카오게임즈 2022년 주요 라인업(자료 출처-게임동아)
카카오게임즈 2022年 主要 라인업(資料 出處-게임東亞)

東亞닷컴 게임專門 김남규 記者 rain@gamedoga.co.kr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오늘의 推薦映像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