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疾病 早期診斷과 治療의 열쇠…‘메디컬트윈’ 技術|東亞日報

疾病 早期診斷과 治療의 열쇠…‘메디컬트윈’ 技術

  • 東亞닷컴
  • 入力 2022年 6月 22日 19時 31分


코멘트
디지털트윈은 現實 속 事物을 소프트웨어를 통해 假想空間에 똑같이 具現한 디지털 雙둥이를 뜻한다. 假想空間 속 디지털트윈을 活用하면 무거운 重裝備를 直接 옮기지 않고도 效率的인 空間配置를 摸索하거나, 産業現場에서 發生할 問題를 미리 確認할 수 있어 有用하다.

이같은 디지털트윈을 사람에 適用하면 患者의 心臟과 같은 臟器를 假想空間에 똑같이 具現할 수 있다. 一名 '메디컬트윈' 技術이다.
출처=셔터스톡
出處=셔터스톡

메디컬트윈은 疾病의 早期診斷과 治療를 이끌 技術로 注目받고 있다. 身體 臟器를 假想空間에 具現하면, 사람이 없어도 模擬手術을 통해 맞춤型 治療와 疾病 早期診斷을 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쏘시스템의 3D 시뮬레이션 심장 모델. 출처=다쏘시스템
다쏘시스템의 3D 시뮬레이션 心臟 모델. 出處=다쏘시스템

一例로 美國 食品議藥廳(FDA)은 메디컬트윈을 活用해 人工心臟을 具現한 프랑스 企業 다쏘시스템과 共同硏究 契約을 締結, 心臟 疾患의 治療와 早期診斷을 위한 硏究를 進行하고 있다.

메디컬트윈을 活用해 患者의 狀態를 正確하게 把握하고 疾病을 早期에 豫測하려면, 生涯 前 주기에 걸친 廣範圍한 醫療데이터가 必要하다. 하지만 現在 醫療데이터는 여러 곳에 分散돼 있고 메디컬트윈을 適用하기 위해 必要한 標準化 作業도 不足한 實情이다.

精密한 메디컬트윈 具現…核心은 醫療 데이터 確保

厖大한 醫療데이터가 모일수록 精密한 메디컬트윈을 만들고 活用할 수 있다. 이에 따라 政府 次元의 醫療데이터 플랫폼 構築 作業이 最近 活潑히 進行되고 있다.
마이헬스웨이 플랫폼 도식도. 출처=4차산업혁명위원회
마이헬스웨이 플랫폼 圖式도. 出處=4次産業革命委員會

4次産業革命委員會와 關係部處는 지난해 2月, 마이헬스웨이 플랫폼 導入 方案을 發表했다. 마이헬스웨이 플랫폼은 여러 곳에 흩어진 個人 健康 關聯 情報를 統合해 個人 特性에 맞는 맞춤型 醫療서비스 提供을 目的으로 推進되는 프로젝트다. 이番 事業을 통해 政府는 公共機關이 保有한 健康情報와 民間의 診療記錄 等을 包括해 AI 等 尖端技術을 活用한 精密醫療 體系를 構築할 計劃이다. 政府는 마이헬스웨이 플랫폼이 構築되면 醫療領域에서 다양한 革新 서비스가 開發될 것으로 期待하고 있다.

地自體도 醫療데이터 確保에 餘念이 없다. 江原道는 2020年 末 三星서울病院, 더존비즈온과 함께 ‘精密醫療 빅데이터 서비스 플랫폼’ 構築을 위한 協約式을 開催했다.
강원도 정밀의료 빅데이터 플랫폼 도식도. 출처=더존비즈온
江原道 精密醫療 빅데이터 플랫폼 圖式도. 出處=더존비즈온

이番 프로젝트 亦是 흩어져 있는 醫療 데이터를 統合하고, 이를 標準化해 分析할 수 있는 基盤을 갖추기 위한 目的으로 推進됐다. 江原道는 이番 事業으로 多數의 大型病院이 參與할 수 있는 醫療 데이터 蒐集 基盤을 마련할 計劃이다.

글로벌 精密醫療 市場 2025年 175兆원 規模로 成長 展望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美國과 獨逸 等 主要 國家들도 메디컬트윈을 비롯한 醫療AI 高度化의 核心 基盤인 데이터 確保에 拍車를 加하고 있다. 필립스, GE헬스케어와 같은 글로벌 醫療機器業體도 精密醫療의 基盤이 되는 빅데이터 分析 技術에 投資를 擴大하는 中이다. 이같은 움직임은 市場 展望値를 통해 確認할 수 있다.
글로벌 정밀의료 시장 전망치. 출처=프로스트 앤 설리번
글로벌 精密醫療 市場 展望値. 出處=프로스트 앤 설리번

글로벌 市場調査 機關 프로스트 앤 설리번(Frost & Sullivan)에 따르면, 글로벌 精密醫療 市場의 年平均 成長率은 13.4%로, 2025年께 1,342億 달러(藥 175兆원) 規模로 成長할 展望이다.

醫療AI 企業 關係者는 “精密醫療 具現을 위해선 患者의 誘電體 情報와 生活 環境, 習慣 等 厖大한 情報가 必要하고 이를 標準化한 後 分析할 수 있는 技術 亦是 必須的이다”라며 “精密醫療 市場이 急激한 成長勢를 보이며 醫療 未來를 主導할 것으로 보이자, 主要 國家와 企業 間 市場 先占을 위한 熾烈한 競爭이 펼쳐지고 있다”고 말했다.

東亞닷컴 IT專門 김동진 記者 (kdj@i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오늘의 推薦映像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