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디스트릭트 김현정 本部長 `沒入型 미디어아트는 觀客이 主人公 되는 主體的인 經驗`|東亞日報

디스트릭트 김현정 本部長 "沒入型 미디어아트는 觀客이 主人公 되는 主體的인 經驗"

  • 東亞닷컴
  • 入力 2022年 5月 24日 16時 35分


코멘트
最近 人氣를 끄는 沒入型 미디어아트는 블록버스터 映畫와 닮았다. 깜깜한 映畫館에서 홀로 빛나는 巨大 스크린이 觀客의 視線을 獨占하듯, 넓고 어두운 空間에서 펼쳐지는 沒入型 미디어아트度 聽覺과 視覺, 空間이란 材料를 活用해 사람들을 無我(無我) 狀態로 만든다. 觀客들의 評을 보면 “나도 모르게 빠져들어 鑑賞하게 된다”는 얘기가 主로 나온다.

國內에 沒入型 미디어아트를 처음 紹介한 김현정 디스트릭트 本部長은 “沒入型 미디어아트는 壓倒的인 空間이 주는 아우라를 活用해, 展示館에 入場한 觀客이 時間 가는 줄 모르고 作品에 沒入하여 鑑賞할 수 있게 한다”고 說明했다. 一般 展示는 뮤지엄 內 오브제가 中心이 되는 觀照的인 觀覽이라면, 沒入型 展示는 觀客이 主人公이 돼 作品에 主體的으로 沒入하는 環境을 提供한다.

디스트릭트 김현정 본부장, 출처=IT동아
디스트릭트 김현정 本部長, 出處=IT東亞

이때, 解釋이 同伴돼야 하는 視覺藝術과 사람의 마음을 感覺的으로 움직이는 音樂이 動員된다. 視覺的인 效果를 위해서 프로젝션 매핑(對象物 表面에 빛으로 이뤄진 映像을 透射하는 方式)과 LED電光板 等이 活用된다. 金 本部長은 沒入型 미디어아트가 이러한 視覺的/聽覺的 原理와 空間 그리고 技術을 利用한 새로운 融合 장르라고 말했다.

金 本部長은 2015年부터 지난해까지 國內 最初 沒入型 미디어아트人 빛의 벙커 事業總括職을 맡아 事業 企劃, 空間 選定, 組織 세팅, 마케팅/弘報 等의 業務를 擔當했다. 빛의 벙커는 2018年 11月 오픈하면서부터 學界와 業界에서 많은 關心을 받았는데 開館作 ‘클림트 & 勳데르트바서’ 展은 11個月 동안 56萬 名, 月平均 5萬 名이 訪問할 程度로 人氣였다. 當時 美術 展示에서 最上位圈에 屬하는 成跡이다.

김현정 本部長은 沒入型 미디어아트에서 重要한 포인트를 ‘空間의 아우라(Aura, 說明하기 어려운 作品의 獨特한 雰圍氣)’라고 말했다. 空間이 觀覽客이 壓倒感을 느낄 수 있는 規模여야 하는데, 最少 面積 500坪과 높이 5m 以上 돼야 沒入感 있는 展示 環境이 完成된다. 金 本部長이 빛의 벙커를 企劃할 때도 場所를 選定하는 데만 2年 以上이 걸렸다. 이렇듯 最上의 沒入型 미디어아트 展示를 具現하려면 空間的 要件을 갖춰야 한다. 一定 規模 以上의 物理的 規模가 必要하고 外部와의 騷音이 遮斷돼야 하며, 어둡게 演出할 수 있어야 하고 事業의 持續性을 위해 都心地나 觀光地에 位置해야 한다.

現在 그는 디스트릭트코리아 事業開發本部에서 아르떼뮤지엄 事業提携 및 新事業을 擔當하고 있다. 아르떼뮤지엄은 이터널 네이처(ETERNAL NATURE)를 主題로 自然 속 素材의 作品을 展示하는 國內 最大 沒入型 미디어아트 常設 展示館이다. 2020年 9月 아르떼뮤지엄 濟州를 始作으로 麗水와 江陵에서도 오픈했다. 共通 主題인 ‘自然’을 各 地域의 特色과 文化遺産에 맞게 풀어내 麗水는 바다, 江陵은 山과 溪谷을 컨셉으로 關聯 作品들을 선보이고 있다. 디스트릭트는 올해 下半期부터 글로벌 擴散도 本格化할 計劃이다. 北美, 홍콩, 中國을 비롯한 여러 나라와 協議 中이며, 2025年까지 全 世界 30곳 以上의 都市에 아르떼뮤지엄 展示館을 建立하는 걸 目標로 하고 있다.

김현정 本部長이 처음부터 文化藝術에 몸을 담았던 것은 아니다. 學部 專攻은 컴퓨터工學이었고, 卒業 後 포털 會社에 入社해 서비스 企劃者로 일을 始作했다. 映畫, 公演, 漫畫 等의 文化 分野를 擔當하면서 文化産業에 興味를 느끼게 됐다. 이러한 關心이 大學院에서 藝術經營을 專攻하는 經驗으로 이어졌다.

르네 마그리트 전시회에 간 김 본부장, 출처=IT동아
르네 마그리트 展示會에 간 金 本部長, 出處=IT東亞

“포털業界 企劃者로 일하면서도 自己啓發과 趣味生活로 關心 分野였던 文化藝術과 人文學을 工夫했다. 文化藝術 業種은 背景 知識이 不足하면 일을 推進하거나 業務 疏通이 쉽지 않다. 藝術經營 專攻, 컬처 서비스 企劃者 經歷, 人文學과 文化藝術 爲主의 自己啓發과 趣味生活 等 累積된 經驗과 노하우가 沒入型 미디어아트 展示 事業을 推進하는데 시너지로 作用했다. 適性에 맞지 않았던 컴퓨터工學 學部 專攻도 技術과 藝術의 融合이라는 側面에서 도움되었다”

金 本部長은 西洋美術에 이어 韓國美術度 硏究 中이다. 그는 "일을 推進하기 위해 本質부터 파고든다. 硏究와 探索을 통해서 일의 完成度를 높이고 있다. 硏究할수록 冊을 읽을수록 派生되는 目錄이 늘어나기에 늘 謙遜한 態度로 社會生活에 臨하게 된다”고 말했다.

金 本部長은 “藝術은 사람들에게 享有되고 消費되는 것이 重要하다”고 强調하면서 “藝術과 技術의 融合 장르인 沒入型 미디어아트 展示에 對한 實務的인 接近뿐만 아니라 學術的인 硏究를 통해 向後에도 持續的으로 水準 높은 藝術 展示를 선보이는 데 一助하고자 한다”고 計劃을 밝혔다. 이어, “文化藝術 生産을 組織 觀點에서 본다면 知識 産業과 마찬가지로 藝術家, 媒介者 等의 人的資源의 役割이 크다. 이에 創意性이 重要한 文化藝術 組織을 리더십과 組織文化 觀點에서 接近해 모델을 導出해보고 싶은 欲心이 있다”고 말했다.

東亞닷컴 IT專門 정연호 記者 (hoho@i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오늘의 推薦映像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