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高血壓 藥, 服用 時間 지났다고 容量 늘리면 안 돼요”|동아일보

“高血壓 藥, 服用 時間 지났다고 容量 늘리면 안 돼요”

  • 東亞닷컴
  • 入力 2022年 5月 17日 11時 12分


코멘트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食品醫藥品安全處는 17日 ‘世界 高血壓의 날’을 맞아 高血壓 藥의 올바른 服用 方法을 案內했다. 高血壓 藥은 定해진 時間에 맞춰 服用하는 것이 重要하다. 癌로디핀 系列의 高血壓 藥을 먹는 患者는 服用 前後에 자몽을 먹지 않는 게 좋다.

高血壓이란 血壓이 持續해서 높은 狀態로, 收縮期 血壓이 140mmHg 以上이거나 弛緩期 血壓이 90mmHg 以上인 境遇를 말한다. 高血壓은 自然的으로 없어지거나 完治하기 어려워 大部分 藥物 治療를 받아야 한다.

2020年 國民健康營養調査에 따르면 우리나라 國民의 高血壓 有病率은 30歲 以上 成人에서 約 28%, 60歲 以上에서 約 48%로 나타났다. 나이가 들면서 높아지는 傾向을 보이는 것. 高血壓을 調節하지 못하면 心臟, 腦, 腎臟 等에 合倂症을 誘發할 수 있어 특별한 症狀이 없더라도 定期的으로 血壓을 測定하고 管理하는 것이 重要하다.

高血壓 藥을 服用할 때 藥의 種類에 따라 副作用이 나타祈禱 한다. 칼슘채널 遮斷劑의 境遇 浮腫이나 顔面紅潮를 誘發할 可能性이 있다. 안지오텐신 轉換酵素 沮害劑는 마른기침을, 안지오텐신Ⅱ 受容體 遮斷劑는 消化 不良이나 泄瀉, 腹痛 等의 副作用을 일으킬 수 있다. 이 境遇 醫師와 充分히 相議한 後에 容量을 調節하거나 다른 成分으로 變更해야 한다.
高血壓 藥, 定해진 時間에 맞춰 服用해야
血壓 藥은 醫師의 處方에 따라 꾸준히 服用하는 것이 必要하다. 高血壓 治療를 始作하고 3∼4個月 동안은 藥의 效果와 副作用을 確認하기 위해 適切한 間隔으로 醫師와 相談하는 것이 勸奬된다.

高血壓 藥은 定해진 時間에 맞춰 服用해야 한다. 萬若 服用 時間이 지났다면 認知한 時點에 바로 服用해야 하지만, 다음 服用 時間이 가깝다면 그때 服用하면 된다. 時間을 놓쳤다고 容量을 늘리면 안 된다.

利尿劑 成分의 高血壓 藥은 저녁에 服用하면 利尿 作用으로 睡眠을 妨害하는 等 不便할 수 있으므로 아침에 服用하는 것이 좋다.

妊娠 中 高血壓이 發生하면 妊婦와 胎兒에게 모두 危險할 수 있어 選擇的으로 藥을 服用하기도 한다. 다만 칼슘채널遮斷劑, 안지오텐신轉換酵素 沮害劑, 안지오텐신II受容體 遮斷劑는 妊娠 中에는 投與가 禁止돼 있어 妊産婦는 반드시 醫師와 相議해야 한다.

低칼륨血症 等 電解質 以上 患者나 痛風 患者의 境遇에도 高血壓 藥을 服用하는 데 注意가 必要해 반드시 醫師에게 알려야 한다.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癌로디핀 等 高血壓 藥 服用 時 ‘자몽’ 攝取 안 돼
高血壓 藥을 服用 中에는 김치, 찌개, 국, 젓갈, 라면 等 鹽分이 많은 飮食을 適當히 攝取해야 한다. 鹽分의 攝取量이 늘어나면 血壓이 높아질 수 있기 때문이다.

利尿 作用 方式의 ‘히드로클로로티아지드’, ‘푸로歲미드’를 服用 中일 境遇 칼륨이 많이 들어있는 오렌지, 바나나, 乾葡萄 等 果實類나 당근, 시금치 等 綠黃色 菜蔬를 攝取하면 도움이 된다.

癌로디핀 等의 高血壓 藥을 服用하는 境遇 服用 1時間 煎이나 服用 後 2時間 以內에 자몽이나 자몽주스를 마시지 않도록 注意해야 한다. 자몽은 칼슘채널 遮斷 作用을 증가시키기 때문이다.

血壓 藥을 服用할 때 運動, 食餌調節 等 올바른 生活 習慣을 가지면 血壓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 適切한 血壓 管理를 위해선 ▲飮食 싱겁게 먹기 ▲每日 30分 以上 運動하기 ▲알맞은 體重 維持하기 ▲禁煙, 節酒, 스트레스 解消 ▲定期的인 血壓 測定하기 等 自己 管理가 必要하다.

정봉오 東亞닷컴 記者 bong087@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오늘의 推薦映像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