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즐거운 人生] ‘紅蔘의 힘’…疲勞度 改善과 糖尿에 效果的|東亞日報

[즐거운 人生] ‘紅蔘의 힘’…疲勞度 改善과 糖尿에 效果的

  • 東亞日報
  • 入力 2017年 7月 7日 03時 00分


코멘트

장인의 홍삼 선별 작업.
匠人의 紅蔘 選別 作業.
紅蔘의 原料가 되는 高麗人蔘의 學名은 ‘파낙스 辰生(pa-nax ginseng C.A. Meyer)’이다. 파낙스는 라틴語로 萬病通治藥을 뜻한다. 1957年 러시아 브레크만 博士가 “人蔘은 人體의 不足한 部分을 補充해 生體 恒常性을 維持시키는 效果가 卓越하다”고 發表했다. 人蔘 效能이 世界的 關心事로 떠오르자 여러 學者들이 硏究에 나섰다. 人蔘은 關聯 硏究 論文이 世界에서 가장 많은 單一 作物이다.

紅蔘은 只今까지 食品醫藥品安全處로부터 免疫力 增進, 疲勞 改善, 血小板 凝集 抑制를 통한 血行 改善, 記憶力 改善, 抗酸化, 更年期 女性 健康에 도움 等 6가지 機能性 認定을 받았다. 이밖에 紅蔘을 攝取하면 아토피, 糖尿, 微細먼지가 誘發하는 알레르기性 肺炎症, 癡呆 改善에 좋다는 硏究結果들이 國內外에서 나오고 있다.

紅蔘이 癌患者의 健康에 도움을 준다는 硏究結果도 나왔다. 김열홍 高麗大 腫瘍血液內科 敎授를 비롯한 國內 15個 大學病院 敎授팀은 癌患者가 抗癌治療를 받는 동안 紅蔘을 攝取하면 疲勞度가 改善된다는 共同 硏究結果를 最近 아시아太平洋癌學會에서 發表했다.

金 敎授팀은 抗癌治療를 받는 大腸癌 患者 438名을 無作爲로 紅蔘群과 僞藥群으로 나눈 뒤 하루 2回 1000mg씩 16週 동안 服用하게 했다. 紅蔘群이 全般的인 疲勞도 및 日常的인 疲勞感은 勿論 疲勞가 氣分에 影響을 미친 程度, 對人關係에 支障을 준 程度, 步行能力에 支障을 준 程度, 人生을 즐기는데 支障을 준 程度에서 큰 效果를 보였다. 特히 60歲 以上 臨床試驗 對象者 173名은 抗癌 化學療法에 따른 疲勞度 改善에 效果的인 것으로 나타났다.

紅蔘은 糖尿病患者에게도 도움이 된다는 硏究結果가 많다. 캐나다 토론토대 醫大 블라드미르 벅山 敎授팀은 紅蔘이 血糖과 인슐린 調節에 卓越하다는 것을 밝혀냈다. 硏究팀은 第2型 糖尿病患者에게 하루 6g씩 紅蔘粉末을 3個月間 먹게 한 結果 空腹時와 葡萄糖 攝取 後 穴中 인슐린 濃度는 크게 낮아졌으나 血糖은 높아지지 않은 것을 確認했다. 紅蔘이 第2型 糖尿病 患者에게 問題가 되는 血糖의 인슐린에 對한 耐性을 改善해 인슐린의 過分泌로 생길 수 있는 代謝障礙를 抑制한다는 것을 立證했다.

2005年 日本 메이세이病院 테츠타니 敎授팀은 1986~95年 10年間 糖尿病患者를 中心으로 紅蔘을 處方한 그룹과 糖尿性 伸張障礙에 抗高血壓藥을 處方한 그룹을 比較해 紅蔘이 醫藥品보다 좋은 結果를 보인다는 것을 밝혔다. 糖尿性 伸張障礙의 進行 程度를 小便 속 알부민과 크레아틴을 測定해 A, B, C, D 等級으로 나눴다. 10年 뒤 紅蔘 그룹은 相當數가 그대로 A等級(경미)에 머문 反面 藥物 그룹은 相當數가 C, D等級(重症)으로 바뀐 것을 確認했다. 硏究팀은 紅蔘 그룹에서 糖尿 改善 外에 어떤 副作用도 나타나지 않았다며 血糖藥과 紅蔘을 同時 服用하는 것이 必須的이라는 意見을 論文의 結論에 提示해 눈길을 끌었다.

2014年 SCI級 國際 學術誌 ‘藥用食品저널’에 揭載된 이종호 延世大 敎授의 硏究結果에서도 紅蔘을 攝取하면 血糖이 調節돼 糖尿患者의 公服 血糖 障礙와 內堂능 障礙(糖尿 前 段階)가 改善됐다.

(왼쪽부터) 뿌리삼, 홍삼정 에브리타임, 화애락진, 아이패스 에이치
(왼쪽부터) 뿌리三, 紅蔘精 에브리타임, 화애락진, 아이패스 에이치


KGC人蔘公社는 1899年 高宗 皇帝의 蔘正果 設置 以後 世界 最高 品質의 ‘正官庄 紅蔘’으로 考慮三儀 傳統을 잇고 있다. 國內 人蔘農家와 100% 契約栽培, 現代科學을 活用한 安全性 檢査로 淸淨한 國內産 6年根을 保障하며, 118年間 蓄積된 製造 노하우로 紅蔘을 만든다.

라이프스타일 變化에 따라 服用과 携帶가 簡便한 製品들이 人氣를 끌고 있지만 紅蔘 原形 그대로인 뿌리삼을 찾는 消費者도 많다. KGC人蔘公社의 뿌리三流 賣出을 보면 2014年과 2015年에는 前年 對比 5% 成長했고 2016年에는 10% 以上 增加했다.

紅蔘 原形 그대로 담은 ‘正官庄 뿌리三’은 高級品이다. 最小 經歷 20年 以上의 紅蔘 名將들이 크기, 形態, 빛깔, 뇌두 等 外部 狀態와 組織의 緻密度, 品質 程度에 따라 千三, 지삼, 양삼, 절삼으로 選別한다.

KGC人蔘公社는 名品 正官庄 紅蔘의 傳統을 繼承하면서 글로벌 市場에서 模造品, 類似品과의 區別을 强化하려고 새 패키지 디자인을 導入했다. 海外에서 正官庄 紅蔘의 保證書 役割을 하던 憑票를 國內外用 同一하게 캔 包裝에 表記해 紅蔘의 等級, 指數, 重量 表式에 對한 消費者의 可讀性을 높였다. 또 韓國 傳統의 五方色을 等級別 컬러로 設定하고 大韓民國 印章工藝 名匠 1號 최병훈 名匠의 殿閣을 캔 包裝에 새겨 넣었다.

海外에서 流通되는 正官庄 僞造品과의 區別을 위해 韓國造幣公社와 協力해 僞變造 防止技術을 새로 導入했다. 正官庄 紅蔘을 담은 木函 包裝 韓紙에 纖細한 正官庄 패턴을 워터마크로 導入하고 政府 文書에 活用하는 複寫 妨害 패턴을 適用했다.

김상철 專門記者 sckim007@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