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任鍾晳 “檢察이 政治介入”… 檢內部 “事件 덮으면 우리가 監房行”|東亞日報

任鍾晳 “檢察이 政治介入”… 檢內部 “事件 덮으면 우리가 監房行”

  • 東亞日報
  • 入力 2020年 1月 30日 03時 00分


코멘트

[‘靑 選擧介入 疑惑’ 13名 起訴]
任鍾晳, 30日 檢察調査 앞두고 立場 밝혀… ‘檢 搜査背景에 政治的 意圖’ 主張
“누가 왜, 半쪽事實만 흘리나” 檢察出席 李光喆度 攻勢 퍼부어
尹錫悅 “起訴 늦어지면 總選에 影響”… 來달 3日 檢事交替前 搜査速度 意志

이광철 대통령민정비서관이 청와대의 울산시장 선거 개입 의혹과 관련한 조사를 받기 위해 29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으로 출석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대답하고 있다. 뉴시스
李光喆 大統領民政祕書官이 靑瓦臺의 蔚山市長 選擧 介入 疑惑과 關聯한 調査를 받기 위해 29日 午前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으로 出席하며 取材陣의 質問에 對答하고 있다. 뉴시스
“尹錫悅 檢察總長과 一部 檢事가 無理하게 밀어붙인 이番 事件은 搜査가 아니라 政治에 가깝다.”(임종석 前 大統領祕書室長)

靑瓦臺의 蔚山市長 選擧 介入 事件의 被疑者 身分인 林 前 室長은 29日 非公開 調査 代身 公開 出席을 自處하며 檢察 搜査를 剛하게 批判했다. 檢察 搜査를 尹 總長에 依한 ‘政治的 搜査’로 規定하며 反撥한 것이다. 林 前 室長은 30日 午前 서울中央地檢에서 調査를 받기 前 포토라인에 서서 自身의 立場을 追加로 밝힐 豫定이다.

反面 지난해 11月 以後 이番 搜査를 指揮하고 있는 尹 總長은 “起訴가 더 늦어지면 이番 總選에 影響을 줄 수 있다”는 趣旨로 韓秉道 前 大統領政務首席祕書官 等 13名의 起訴를 指示했다. 尹 總長은 29日 調査를 받은 李光喆 大統領民政祕書官, 30日 調査 豫定인 林 前 室長은 “總選에 影響을 줄 수 있다”며 4·15總選 뒤로 起訴를 미루기로 했다.

○ 任鍾晳 “搜査 아닌 政治”, 李光喆 “半쪽짜리 사실”

林 前 室長은 2018年 地方選擧에서 宋哲鎬 蔚山市長의 當選을 위해 文在寅 大統領을 代身해 出馬를 勸誘했다는 疑惑을 받고 있다. 더불어民主黨 黨內 競選 候補者의 不出馬를 위해 송 市場의 競爭者에게 公企業 社長 等 다른 公職을 提案했다는 疑惑도 提起된 狀態다.

林 前 室長은 29日 自身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800字 分量의 立場文을 올려 尹 總長을 直接 攻擊했다. “尹 總長은 蔚山地檢에서 檢察 스스로 1年 8個月이 지나도록 덮어두었던 事件을 갑자기 서울중앙지검으로 移牒했다” “그러고는 靑瓦臺를 겨냥한 全혀 엉뚱한 그림을 그리기 始作했다” “다른 事件은 덮어두고 거의 全的으로 이 일에만 沒頭하며 別件의 別件 搜査로 擴大했다”고 主張했다. 林 前 室長은 또 “이番 事件에 매달리는 總長의 態度에서는 最小限의 客觀性도 公正性도 찾아볼 수 없다”면서 “無理한 搜査를 넘어 政治 介入, 選擧 介入의 잘못된 길을 가고 있지 않은지 깊은 省察을 促求한다”고 했다.

29日 檢察에 出席한 이 祕書官 亦是 檢察에 攻勢를 퍼부었다. 이 祕書官은 “누가 어떤 緣由로 저에 關해서 이렇게 半쪽짜리 事實만 흘리고 있는지 궁금하다”며 檢察을 겨냥했다. 이 祕書官은 地方選擧를 앞두고 金起炫 前 蔚山市長을 落選시키기 위해 金 前 市長 側近을 겨냥한 非理 諜報 生産과 ‘下命 搜査’ 等에 介入했다는 疑惑을 받고 있다.

그는 지난해 12月부터 세 次例의 檢察 調査 通報에 應하지 않다가 이날 檢察에 出席했다. 이 祕書官은 “13日과 17日 檢察에 (調査와 關聯된) 登記郵便을 보냈다”면서 “檢察 出席 要請에 對한 立場을 明示的으로 밝혔다”고 主張했다. 이 祕書官은 調査를 避하기 위해 携帶電話를 꺼뒀다는 疑惑에 對해서도 事實과 다르다는 趣旨로 解明했다.

○ 곧 搜査 環境 바뀌어… 檢察 內部서 “特檢 導入 必要”


林 前 室長 等에 對한 搜査의 分岐點은 다음 달 3日로 꼽힌다. 이른바 ‘尹錫悅 師團’으로 불리며 이番 搜査의 實務를 맡고 있는 신봉수 2次長檢査를 비롯한 現在 搜査팀 相當數가 交替되기 때문이다. 또 法務部의 尹 總長에 對한 壓迫 强度가 더 커질 수도 있다.

이 때문에 林 前 室長과 이 祕書官 等에 對한 追加 調査는 勿論이고 4月 總選 뒤 林 前 室長의 起訴 與否를 決定할 때도 이들에게 유리한 結果가 나올 수 있다는 觀測이 提起되고 있다. 現在 搜査팀이 搜査에 速度를 내며 움직일 수 없는 陳述과 證據 確保에 注力하고 있는 理由다.

이番 事件을 제대로 處理하지 않으면 向後 政治權에서 持續的으로 攻防의 素材로 使用될 수 있는 것도 旣存 搜査팀이 물러날 수 없는 背景이다. 檢察 關係者는 “이 事件의 事實關係를 알고도 事件을 덮으면 追後 再搜査를 거쳐 事件에 관계된 檢事들이 모두 監房에 갈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檢察 內部에선 獨立된 搜査를 할 수 있는 特檢을 導入해야 된다는 목소리가 벌써부터 나오고 있다. 靑瓦臺가 强力히 反撥하고, 法務部의 尹 總長에 對한 壓迫이 剛해지고 있는 만큼 特檢이 ‘必要惡’이라는 論理다.

황성호 hsh0330@donga.com·배석준 記者


#靑瓦臺 選擧介入 疑惑 #檢察 起訴 #任鍾晳 #李光喆 #政治介入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