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靑 “지소미아 復元, 3月末이 데드라인”… 24日 아베와 談判 注目|東亞日報

靑 “지소미아 復元, 3月末이 데드라인”… 24日 아베와 談判 注目

  • 東亞日報
  • 入力 2019年 12月 23日 03時 00分


코멘트

文大統領 23日 訪中, 連鎖 頂上會談… 아베와 15個月만에 正式 會談
靑 “日輸出規制 一部 緩和로는 不足… 7月以前 狀態로 되돌리는게 目標”
시진핑과는 6個月만에 만남… 中 사드 報復措置 解除 方案 論議
시진핑 來年 訪韓 結論 내릴지 注目… 韓日 通商長官 輸出規制 緩和 論議

한중일 FTA협상 진전 합의 22일 오후 중국 베이징에서 한중일 경제통상장관회의가 열렸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중산 중국 상무부장, 가지야마 히로시 일본 경제산업상(왼쪽부터)이 공동 기자회견에서 악수를 하고 있다. 한일 양국 장관은 회의와 만찬 등 공식 일정이 끝난 뒤 10여 분간 수출 규제 등 양국 현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한 것으로 알려졌다.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韓中日 FTA協商 進展 合意 22日 午後 中國 베이징에서 韓中日 經濟通商長官會議가 열렸다. 이날 會議에 參席한 成允模 産業通商資源部 長官, 中産 中國 常務部長, 가지야마 히로시 日本 經濟産業上(왼쪽부터)이 共同 記者會見에서 握手를 하고 있다. 韓日 兩國 長官은 會議와 晩餐 等 公式 日程이 끝난 뒤 10餘 分間 輸出 規制 等 兩國 懸案에 對해 意見을 交換한 것으로 알려졌다. 産業通商資源部 提供
文在寅 大統領이 韓中日 頂上會議 參席을 위해 23日 1泊 2日 日程으로 中國을 訪問한다. 文 大統領은 이番 訪中 期間 동안 시진핑(習近平) 中國 國家主席, 아베 신조(安倍晋三) 日本 總理와 各各 頂上會談을 가질 計劃이다. 訪中 結果에 따라 年末 韓半島 情勢는 勿論이고 來年 外交 政策의 方向에 적지 않은 影響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가장 關心을 모으는 것은 지난해 9月 以後 15個月餘 만에 正式으로 마주 앉는 韓日 頂上 間 論議 內容이다. 文 大統領과 아베 總理는 24日 中國 청두에서 만나 輸出 規制, 韓日 軍事情報保護協定(GSOMIA·지소미아) 問題 等을 論議할 豫定이다. 會談을 앞두고 지난週 日本이 電擊的으로 포토레지스트에 對한 輸出 規制를 緩和했지만, 靑瓦臺 內部는 “이 程度로는 지소미아 復元과 맞바꿀 수 없다”는 氣流가 剛하다.

美國의 强力한 要請 等에 따라 지소미아를 條件附로 延長했지만, 靑瓦臺는 暫定的으로 來年 1分期(1∼3月)까지를 지소미아 復元의 ‘데드라인’으로 定해 놓은 것으로 알려졌다. 靑瓦臺 核心 關係者는 “(日本의 輸出 規制가 始作된) 올해 7月 以前의 狀態로 돌리는 것이 目標”라며 “지소미아 猶豫를 無酌定 오래 끌고 갈 수는 없기 때문에 늦어도 來年 1分期가 지나기 前까지는 日本의 可視的인 措置가 나오기를 希望하고 있다”고 말했다. 韓日 葛藤의 始作이 된 强制徵用 被害者 補償 問題는 一旦 두고, 日本의 輸出 規制 撤回와 韓國의 지소미아 延長을 맞바꾸자는 意味다.

韓中 頂上會談 論議 테이블에 오를 主題도 만만치 않은 무게感을 지니고 있다. 文 大統領은 23日 午前 訪中 첫 日程으로 시 主席과 만나 頂上會談을 가진 뒤 午餐을 함께할 豫定이다. 두 頂上의 만남은 6月 日本 오사카에서 열린 主要 20個國(G20) 頂上會議 以後 6個月餘 만이다.

韓中 外交 專門家들은 非核化 이슈 外에 사드(THAAD·高高度미사일防禦體系) 配置 問題로 觸發된 限韓令(限韓令) 等 中國의 報復 措置 解除 契機가 될 시 主席의 訪韓이 이番 頂上會談에서 結論 내려질지 注目하고 있다. 시 主席의 訪韓은 朴槿惠 政府 때인 2014年 7月이 마지막이었다. 來年度 對外 經濟 展望이 不確實한 狀況에서 靑瓦臺는 兩國 關係를 正常化시켜 經濟 指標 改善의 발板으로 삼을 計劃이다. 政府 關係者는 “올해 經濟 指標가 惡化됐던 것은 中國의 사드 報復 措置가 繼續되는 狀況에서 美中 貿易 葛藤, 日本 輸出 規制 等이 더해졌기 때문”이라며 “來年에 大衆文化는 勿論이고 觀光 等의 分野에서 韓中 關係가 正常化된다면 對外 經濟에 相當한 플러스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便 韓中日은 22日 中國 베이징에서 經濟通商長官會議를 열고 韓中日 自由貿易協定(FTA)과 域內包括的經濟同伴者協定(RCEP)의 完全 妥結을 目標로 協商을 진전시키기로 合意했다. 이날 會議에는 成允模 産業通商資源部 長官과 中産(鐘山) 中國 常務部長, 가지야마 히로시(梶山弘志) 日本 經濟産業상이 參席했다. 駐中 大使館 側은 “韓中日 3國 經濟通商長官 會議와 晩餐이 끝난 뒤 省 長官이 가지야마 慶山賞과 10餘 分間 韓日 兩國 間 協力 方案 等에 對해 歡談을 나눴다”고 밝혔다. 兩國 長官은 이 자리에서 日本의 輸出 規制 緩和 問題에 關해서도 論議한 것으로 알려졌다. 韓日 兩國의 通商 首長이 만난 것은 올해 7月 日本이 輸出規制 强化 方針을 밝힌 뒤 처음이다.

한상준 記者 alwaysj@donga.com / 베이징=윤완준 特派員 / 世宗=최혜령 記者
#文在寅 大統領 #韓中日 頂上會議 #지소미아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