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트럼프, 親바이든 陪審員 候補에 不平… 判事 “겁주지 말라” 警告|東亞日報

트럼프, 親바이든 陪審員 候補에 不平… 判事 “겁주지 말라” 警告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4月 18日 03時 00分


코멘트

刑事裁判 運命 쥔 陪審員團 構成
이틀새 18名中 7名 選定 마쳐
세일즈맨이 代表… 敎師 等 包含
“選定 빨라 22日 本格 裁判” 展望

뉴욕 상점 찾은 트럼프, 바이든 범죄 대응 비판 16일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왼쪽)이 뉴욕 할렘의 한 상점을 찾아 상점 주인(왼쪽에서 두 번째)과 대화하고 있다. 
2022년 7월 이곳 직원 호세 알바 씨는 자신을 공격하려던 고객을 살해한 혐의로 기소됐지만 시민들의 분노 속에 정당방위가 인정돼
 기소가 취하됐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뉴욕을 바로잡을 것”이라며 조 바이든 행정부의 범죄 대응을 비판했다. 뉴욕=AP 뉴시스
뉴욕 商店 찾은 트럼프, 바이든 犯罪 對應 批判 16日 도널드 트럼프 前 美國 大統領(왼쪽)李 뉴욕 할렘의 한 商店을 찾아 商店 主人(왼쪽에서 두 番째)과 對話하고 있다. 2022年 7月 이곳 職員 호세 알바 氏는 自身을 攻擊하려던 顧客을 殺害한 嫌疑로 起訴됐지만 市民들의 憤怒 속에 正當防衛가 認定돼 起訴가 取下됐다. 트럼프 前 大統領은 “뉴욕을 바로잡을 것”이라며 조 바이든 行政府의 犯罪 對應을 批判했다. 뉴욕=AP 뉴시스
“저는 TV 쇼 ‘어프렌티스(The Apprentice·修習社員)’의 팬이었습니다.”

“누구도 法 위에 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16日 美國 뉴욕 맨해튼 地方法院에서 前現職 大統領 中 처음으로 被告人 資格으로 刑事法廷에 선 도널드 트럼프의 有罪 與否를 가릴 陪審員 選定 審問이 이틀째 이어졌다. 陪審員團 12名과 代替候補 6名을 뽑는 審問은 길게는 2週 程度 걸릴 豫定이나 이날 벌써 7名이 確定됐다.

檢察과 트럼프 側이 모두 同意한 7名은 아일랜드 出身 세일즈맨과 腫瘍學 看護師, 푸에르토리코 出身 할아버지, 할렘 出身 中學校 敎師, 辯護士 2名, 디즈니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다. 性別로는 男性 4名과 女性 3名으로 세일즈맨이 陪審員團 代表를 맡게 됐다.

이 가운데 中學校 敎師를 두고 若干의 論難이 일기도 했다. 뉴욕타임스(NYT)는 “그는 事務室에 앉아 自己 속마음을 말하지 않는 사람보단 트럼프가 낫다고 말했다”며 “민주당 性向이 强한 뉴욕에서 ‘트럼프의 希望’으로 떠오르고 있다”고 傳했다. 뉴욕 裁判은 有無罪 評決을 陪審員團의 滿場一致로 決定하기 때문에, 少數라도 트럼프 前 大統領 側으로 기울면 쉽게 評決을 내기 어려워진다.

이날 陪審員團 候補로 뽑힌 이들의 見解를 듣는 審問 過程을 트럼프 前 大統領도 被告席에 앉아 傾聽했다. 한 市民이 그가 出演했던 리얼리티쇼 어프렌티스의 팬이란 말에 微笑를 지었으며, 自身의 著書를 읽었다는 對答이 나왔을 땐 고개를 끄덕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過程에서 判事의 警告를 받기도 했다. 한 女性 陪審員 候補가 2020年 조 바이든 大統領 當選 祝賀 파티에 參席한 映像이 紹介되자 트럼프 前 大統領은 그를 向해 중얼거리며 不便한 氣色을 내비쳤다고 한다. 후안 머천 判事는 “무슨 말인지 들리진 않지만 陪審員을 向해 直接 言行하는 건 容納할 수 없다”며 “陪審員들이 겁먹게 놔두지 않겠다”고 注意를 줬다.

美 뉴욕州 陪審員團은 地域 有權者 名簿에서 無作爲로 召集되며, 拒否하면 刑事 處罰까지 받을 수 있다. 檢察과 트럼프 辯護士들은 前날 豫備 陪審員團 96名에 對한 個人情報를 傳達받은 뒤 이들의 性向을 分析해 自身들에게 유리한 이들을 뽑으려고 總力을 기울이고 있다.

裁判은 每週 水曜日을 除外한 平日 4日 동안 午前 9時 30分부터 午後 4時 30分까지 열린다. 18日 裁判이 再開되면 나머지 陪審員團 11名을 選定하는 過程이 이어진다. 現地 媒體들은 “豫想보다 選定 速度가 빨라 22日이면 本格的인 裁判이 始作될 可能性이 높다”고 傳했다. 머천 判事 亦是 確定된 陪審員들에게 “22日에 보길 希望한다”고 말했다.


뉴욕=김현수 特派員 kimhs@donga.com
#트럼프 #陪審員 候補 #刑事裁判 #바이든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