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自由의 女神像’도 흔들… 뉴욕 一帶 4.8地震|東亞日報

‘自由의 女神像’도 흔들… 뉴욕 一帶 4.8地震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4月 8日 03時 00分


코멘트

맨해튼 超高層 빌딩 甚하게 흔들려
“몇週內 더 剛한 餘震 可能性” 警告

5일 미국 최대 도시 뉴욕 일대에서 규모 4.8의 지진이 발생한 가운데 한 뉴욕 시민이 스마트폰에 뜬 지진 경보 화면을 보고 있다. 당시 뉴욕 명물 ‘자유의 여신상’이 흔들리는 모습도 감지됐다. 뉴욕=AP 뉴시스
5日 美國 最大 都市 뉴욕 一帶에서 規模 4.8의 地震이 發生한 가운데 한 뉴욕 市民이 스마트폰에 뜬 地震 警報 畵面을 보고 있다. 當時 뉴욕 名物 ‘自由의 女神像’이 흔들리는 모습도 感知됐다. 뉴욕=AP 뉴시스
世界에서 가장 有名한 ‘摩天樓 都市’이자 廣域圈 人口가 約 2000萬 名에 이르는 美國 最大 都市 뉴욕 一帶에 5日 規模 4.8 地震이 發生했다. 代表 名物 ‘自由의 女神像’은 勿論이고 맨해튼의 超高層 빌딩들이 剛하게 흔들리는 모습이 現地 소셜미디어에 續續 올라왔다. 비슷하거나 더 强한 地震이 몇 週 內에 뒤따를 수 있다는 警告도 나왔다.

이날 午前 10時 23分頃 發生한 이番 地震의 震源은 뉴욕시에서 西쪽으로 約 60km 떨어진 뉴저지州 헌터든카운티였다. 震源의 깊이는 4.7km였다. 뉴저지州에서 發生한 地震으로는 1884年 規模 5.0의 地震 後 240年 만에 가장 强力했다고 CNN放送은 傳했다. 北東쪽으로 350km 以上 떨어진 매사추세츠주 보스턴에서도 흔들림이 感知됐다.

具體的으로 어느 斷層이 이番 地震을 誘發했는지는 아직 明確하지 않다. ‘太平洋板’과 ‘北美판’李 만나는 境界에 隣接해 있는 美 西部에서는 地震이 잦지만, 東部의 知覺 變動은 安定的이라는 評價를 받아왔던 터라 이番 地震 發生이 異例的이라는 分析이 나온다.

地震 當時 ‘自由의 女神像’에 設置된 웹캠을 통해 傳해진 實時間 映像에는 畵面이 甚하게 흔들리는 모습이 담겼다. 뉴욕 퀸스의 JF케네디 國際空港, 뉴저지州 뉴어크의 리버티 國際空港 等 一帶 空港에서는 暫時 航空機 離着陸을 停止했다가 곧 再開했다. 뉴욕을 代表하는 맨해튼의 超高層 빌딩 ‘엠파이어스테이트 빌딩’의 소셜미디어 X(옛 트위터)에도 “난 괜찮아(I AM FINE)”라는 글이 올라왔다.

地震에 따른 被害는 一部 建物이 損傷되는 程度에 그쳤다. 다만 앞으로 餘震이 뒤따를 可能性을 排除할 수 없어 아직 安心하기는 어렵다. 美 地質調査局(USGS)은 한 달 안에 規模 4.0 以上의 餘震이 發生할 確率을 16%로 豫想했다. 過去 事例를 土臺로 分析하면 向後 1週日間 規模 2.0 以上 여진이 最大 27件까지 發生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뉴욕타임스(NYT) 等에 따르면 高層 빌딩들은 大部分 耐震 設計가 義務化된 1995年 以後에 지어졌기 때문에 規模 6.5 以上의 强震이 닥치지 않는 以上 安全하다. 하지만 20萬 채에 이르는 住宅 相當數는 地震에 脆弱하다고 指摘했다.


홍정수 記者 hong@donga.com
#뉴욕 #地震 #耐震設計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