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바이든 “틱톡, 美安保 威脅” 시진핑 “中 技術發展 抑壓 坐視 안해”|동아일보

바이든 “틱톡, 美安保 威脅” 시진핑 “中 技術發展 抑壓 坐視 안해”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4月 4日 03時 00分


코멘트

139日만의 電話通話서 날선 對立
바이든 “中 補助金 撒布해 市場 掌握”
習 “美規制, 危險除去 아닌 危險創出”
訪中 나선 옐런, 對中 關稅引上 示唆

사진=뉴시스
寫眞=뉴시스

“美國의 先進技術이 美 國家安保를 약화시키는 데 쓰이는 것을 막겠다.”(조 바이든 美國 大統領)

“中國의 尖端技術 發展을 抑壓하면 坐視하지 않겠다.”(시진핑 中國 國家主席)

美國과 中國의 正常이 2日(現地 時間) 電話 通話에서 美國의 對(對)中國 半導體 輸出 規制 等 尖端技術 統制를 두고 날카롭게 對立했다.

바이든 大統領은 中國 動映像 플랫폼 틱톡이 美 國家安保를 害칠 수 있다는 憂慮를 提起하고, 中國의 補助金 撒布에 따른 電氣車 및 배터리 過剩生産과 ‘덤핑 目擊’ 等을 警告했다. 시 主席은 美國의 거듭된 規制를 두고 “‘디리스킹(derisking·危險 除去)’이 아니라 ‘危險 創出’”이라며 “坐視하지 않겠다”고 맞불을 놨다. 3∼9日 재닛 옐런 美 財務長官의 中國 訪問에서도 兩國의 對立이 繼續될 것이란 分析이 나온다.

● 美中 頂上, 尖端技術 두고 날 선 對立


두 頂上은 이날 午前 約 1時間 45分間 通話했다. 지난해 11月 美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아시아太平洋經濟協力體(APEC) 頂上會議 當時 代면 會談 以後 139日 만이다.

白堊館에 따르면 바이든 大統領은 시 主席에게 中國의 不公正한 貿易政策, 非(非)市場 經濟慣行에 對한 憂慮를 提起했다. 中國이 大大的인 補助金 支給을 통해 自國産 電氣車 및 배터리를 過剩 生産하고 이에 따른 低廉한 價格을 武器로 全 世界 市場을 掌握하려 하는 行態를 批判했다.

또 “美國의 先進技術이 美國의 國家安保를 약화시키는 데 使用되는 것을 막기 爲해 必要한 措置를 繼續 取할 것”이라고 强調했다. 美國은 旣存 最尖端 半導體 規制에 이어 中國産 汎用(legacy) 半導體 및 太陽光 패널 等에 關稅를 賦課하는 方案을 檢討하고 있다. 또 美 貿易法 301條에 따라 中國의 海運·物流·造船 等도 調査하기로 했다. 貿易法 301條는 不公正 貿易으로 美 國家安保가 威脅받으면 該當 物品에 關稅를 賦課할 수 있다.

존 커비 白堊館 國家安保會議(NSC) 國家安保疏通補佐官은 브리핑에서 “바이든 大統領이 시 主席에게 ‘우리의 關心은 (틱톡 持分) 賣却’이라는 點을 分明히 했다”고 밝혔다. 美 下院은 지난달 틱톡의 母會社인 中國 바이트댄스가 6個月 以內에 틱톡의 美國 內 事業權을 賣却하지 않으면 美國 內에서 틱톡을 내려받을 수 없도록 하는 法案을 통과시켰다.

中國 官營 신화통신에 따르면 시 主席은 “美國은 中國에 끝없는 經濟, 貿易, 技術 抑壓 措置를 取했고, 中國 企業에 對한 美國의 制裁 目錄 또한 漸漸 길어지고 있다”며 “이는 디리스킹이 아닌 危險 創出”이라고 批判했다. 이어 “美國이 中國의 尖端技術 發展을 抑壓하고 中國이 發展할 正當한 權利를 剝奪하려 하면 坐視하지 않을 것”이라고 警告했다.

두 頂上의 氣싸움은 兩國 모두 尖端技術 戰爭에서만큼은 한 치도 물러설 수 없다는 判斷 때문으로 풀이된다. 11月 大選을 앞둔 바이든 大統領, 景氣沈滯 危機 속 5% 成長率 目標 達成이 쉽지 않은 시 主席 모두 技術霸權 先占을 통해 安定的 成長을 이루려 하고 있다.

● 옐런 “中 市場 支配 내버려두지 않을 것”

옐런 長官은 이番 訪中에서 中國의 過剩 生産과 글로벌 供給網 秩序 威脅에 對해 問題를 提起할 豫定이다. 訪中 前날인 2日 월스트리트저널(WSJ) 인터뷰에서 中國에 警告를 이어갔다. 그는 “中國은 市場을 支配하길 願하지만 우리는 그렇게 내버려두지 않을 것”이라고 强調했다. WSJ는 이를 두고 “바이든 行政府가 電氣車를 包含한 一部 中國産 製品에 對한 關稅를 引上하는 方向으로 나아가고 있다는 信號”라며 “그間 關係 安定을 위해 애써온 두 經濟大國의 緊張이 다시 高調될 수 있다”고 診斷했다.

옐런 長官의 訪中은 지난해 7月 以後 두 番째다. 그는 中國의 리창(李强) 總理, 허리펑(何立峰) 副總理, 卵胞안(藍佛安) 財政部長, 판宮城(潘功勝) 런民銀行 總裁 等을 만나기로 했다.


워싱턴=문병기 特派員 weappon@donga.com
#바이든 #틱톡 #美國 安保 威脅 #시진핑 #中國 技術發展 抑壓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