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美, 韓國에 6月까지 對中 半導體 輸出統制 同參 要求”|東亞日報

“美, 韓國에 6月까지 對中 半導體 輸出統制 同參 要求”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4月 4日 03時 00分


코멘트

美 統制水準에 韓이 맞춰주길 期待
中外交部 “韓, 올바른 判斷 내리길”
制裁 同參땐 中의 經濟報復 可能性

ⓒ뉴시스
美國 政府가 中國에 對한 半導體 製造 裝備 輸出을 美國에 準하는 水準으로 統制해 달라고 韓國 政府에 要請하고 있다고 블룸버그통신이 2日(現地 時間) 報道했다. 特히 6月 主要 7個國(G7) 頂上會議 前 韓國의 規制 同參을 이끌어내겠다는 뜻을 보이고 있다. 다만 韓國이 最大 交易國인 中國의 反撥을 憂慮해 苦悶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中國 政府는 韓國 政府를 向해 “올바른 判斷과 自主的 決定을 내리라”고 壓迫했다.

블룸버그는 消息通을 引用해 3月 韓美 當局者들이 韓國의 半導體 裝備 規制 同參 問題에 對해 論議했다고 傳했다. 조 바이든 行政府는 2022年 10月 美 상무부가 發表했던 臺(對)中國 統制 水準에 韓國이 맞춰주기를 期待하고 있다. 當時 商務部는 14nm(나노미터·10億分의 1m) 以下 시스템 半導體, 18나노 以下 D램, 128段 以上 낸드플래시 生産裝備 等 尖端 半導體 製造 裝備의 中國 輸出을 事實上 禁止했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美國은 6月 13∼15日 열리는 G7 頂上會議 前에 韓國과 合意에 到達하려는 計劃이다. 韓美日 3國의 長官級 關係者 間 尖端 技術 및 供給網 協力 論議를 위한 會談도 6月 末 豫定돼 있다. 美國은 늦어도 이때까지 合意를 이루겠다는 뜻을 强調하고 있다.

美國은 2022年 規制 發表 後 半導體 裝備 技術 水準이 높은 네덜란드, 日本 等을 壓迫해 規制에 합류시켰다. 當時만 해도 裝備 市場 占有率이 높지 않은 韓國에 對한 壓迫 强度는 只今처럼 세지 않았다. 그러나 中國의 技術 進化 速度가 빨라지면서 雰圍氣가 달라졌다. 最近 바이든 行政府는 尖端 半導體에 이어 汎用(legacy) 半導體 關聯 技術 및 裝備까지 輸出 規制에 包含시키겠다는 뜻을 밝혔다.

韓國의 苦悶은 相當히 깊어질 것으로 보인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等 韓國 半導體 企業은 中國 메모리半導體 市場에서 占有率이 높은 데다 中國에서 大規模 工場을 運營하고 있다. 英國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이미 韓國 半導體 裝備 企業들은 바이든 行政府의 눈치를 보느라 最尖端 半導體 裝備는 勿論이고 求刑 裝備의 中國 販賣를 中斷했다.

韓國이 美國의 制裁에 同參하면 中國이 거센 經濟 報復에 나설 可能性이 提起된다. 一角에서는 韓國이 美國의 ‘사드(THAAD·高高度미사일防禦體系)’를 導入한 後 中國이 韓國 經濟에 全方位的 報復을 加한 點을 擧論하며 ‘第2의 사드 事態’가 發生할 수 있다고 憂慮한다.

王元嬪(汪文斌) 中國 外交部 代辯人은 3日 “美國이 自身들의 霸權을 위해 同盟을 희생시킨다”고 批判했다. 이어 韓國이 “올바른 判斷과 自主的 決定을 내리길 希望한다”고 밝혔다.


이청아 記者 clearlee@donga.com
도쿄=이상훈 特派員 sanghun@donga.com
#美國 #韓國 #中國 #半導體 輸出統制 #同參 要求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