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中 “政府機關 PC-서버서 美 半導體 退出” 美의 對中 規制에 反擊|東亞日報

中 “政府機關 PC-서버서 美 半導體 退出” 美의 對中 規制에 反擊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26日 03時 00分


코멘트

‘保安强化’ 名分 自國 프로세서 勸奬
“인텔-AMD 等 美企業 打擊 클듯”
中常務 “하이닉스, 合理的 選擇을”

中國이 政府機關이나 公企業에서 인텔과 AMD 等 美國 企業의 半導體가 搭載된 컴퓨터와 서버를 使用하지 말 것을 指示했다. 中國은 “保安 强化 次元”이라고 밝혔지만, 美國의 對(對)中 半導體 輸出 規制에 對한 報復이라는 視角이 많다.

英國 파이낸셜타임스(FT)는 “中國 工業情報化部가 지난해 12月 發表한 政府用 컴퓨터(PC)와 노트북, 서버에 對한 指針에 따르면 앞으로 ‘安全하고 信賴할 수 있는 프로세서를 갖춘 製品만을 購買해야 한다고 돼 있다”고 24日(現地 時間) 報道했다. 여기엔 美國 마이크로소프트(MS) 윈도 等 海外 運營體制(OS) 亦是 使用하지 말라는 內容이 包含됐다.

中國은 指針을 내릴 當時 勸奬 프로세서 18種과 OS 6種을 公開했는데, 모두 通信裝備業體 화웨이와 CPU 設計業體 페이텅(沸?) 等 中國 製品이다. 該當 名單은 3年 동안 有效해 段階的으로 外國 業體 製品에 對한 退出 手順에 들어간 셈이다. 中國은 公企業들에도 2027年까지 使用 裝備를 中國 製品으로 交替하라고 指示했다.

이 規定이 바뀌지 않는다면 인텔 等은 앞으로 中國 政府의 承認을 받기 어려울 것으로 展望된다. 中國 基準을 通過하려면 製品의 全體 코드를 提出해야 하는데, 核心 技術 流出을 憂慮해 이런 規定을 받아들일 可能性이 낮기 때문이다. FT는 “外國 製品을 國産으로 代替하려는 中國 政府의 政策 가운데 가장 큰 措置”라고 評價했다. 이제까지 中國은 인텔의 最大 市場으로, 지난해 인텔 全體 賣出의 27%가 中國에서 發生했다. AMD 亦是 中國 市場 賣出 比重이 15%에 이른다. 中國의 이番 가이드라인으로 兩 사는 적지 않은 打擊을 입을 可能性이 커졌다.

美國의 同盟國들에도 불똥이 튀고 있다. 美國 議會와 半導體 業界를 中心으로 韓國과 獨逸, 臺灣 等도 大衆 半導體 規制에 함께해야 한다는 壓迫의 水位가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渦中에 王원타오(王文濤) 中國 常務部長(長官)은 最近 中國 撤收說이 나왔던 SK하이닉스의 곽노정 代表理事와 22日 會同했다. 中國 官營 글로벌타임스는 이 消息을 傳하며 “韓國 政府가 自國 企業의 利益을 해치지 말고, 企業을 保護하는 合理的인 選擇을 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壓迫했다.

시진핑(習近平) 中國 國家主席이 26日 마르크 뤼터 네덜란드 總理와 頂上會談을 할 豫定이라는 로이터通信 報道도 나왔다. 네덜란드에는 世界 唯一의 極紫外線(EUV) 露光裝備 製造企業 ASML이 있다. 이番 會談에선 中國 內 ASML 서비스 延長 問題가 論議 테이블에 오를 것으로 展望된다. 美國은 서비스 提供 期間을 延長하지 말라고 네덜란드 政府를 壓迫하고 있다.


김철중 記者 tnf@donga.com
#中國 #美國 半導體 退出 #對中 規制 反擊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