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安保理, 가자 休戰 促求 決議案 첫 採擇…韓 等 非常任理事國 10個國 主導|東亞日報

安保理, 가자 休戰 促求 決議案 첫 採擇…韓 等 非常任理事國 10個國 主導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26日 00時 42分


코멘트

非常任理事國 共同發意 安保理 採擇은 처음
美 棄權에 決議案 採擇에 이스라엘 反撥
네타냐후 “美에 代表團 派遣 取消 할 것”

25일(현지시간)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서 가자 지구 휴전 촉구안이 전쟁 발발 후 처음으로 통과된 직후 황준국 주유엔대사가 “역사적 의미가 깊다”며 발언하고 있다.
25日(現地時間) 유엔 安全保障理事會에서 가자 地區 休戰 促求安易 戰爭 勃發 後 처음으로 通過된 直後 黃浚局 駐유엔大使가 “歷史的 意味가 깊다”며 發言하고 있다.

유엔 安全保障理事會가 지난해 10月 하마스의 이스라엘 攻襲으로 觸發된 中東 戰爭 勃發 以後 처음으로 가자地區 休戰을 促求하는 決議案을 採擇했다. 韓國을 包含해 非常任 理事國 10곳이 作成한 決議案이다. 非常任理事國이 共同 發議해 採擇된 것은 安保理 歷史上 처음이다.

25日(現地時間) 午前 美 뉴욕 유엔本部에서 열린 公式 會議에서 美國과 中國 및 러시아의 對峙, 美國의 이스라엘 支持 等으로 安保理 門턱을 넘지 못했던 休戰 決議案이 처음으로 採擇에 成功하자 現場에 있던 各國 外交人士들은 拍手를 보냈다.

이番에 通過된 決議案은 韓國과 日本 等 非常任 理事國 10個國이 作成한 안으로 모잠비크 側이 提案한 안이다. 유엔 安保理 理事國 15個國 14個國이 贊成했고, 美國은 棄權했다. 이番 決議案에는 라마단(3月 10日~4月 9日) 期間 卽刻 休戰을 要求하는 內容이 담겨 있다. 安保理 決議案은 다른 유엔 決議案과 달리 法的 拘束力이 있다.

黃浚局 駐유엔大使는 通過 以後 이날 會議에서 “非常任理事國 中 하나로 (決議案 作成에 參與한) 韓國은 이番 採擇을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死亡者 數가 늘어나는 가운데 數없이 많은 休戰 決議案 採擇 努力에도 採擇이 불발돼 오다 처음으로 오늘 採擇 됐다. 特히 非常任理事國 10個國의 첫 共同 發議案이라는 點에서 歷史的 意味가 깊다”고 밝혔다.

그間 이스라엘을 支持해 온 美國의 拒否權 行使, 美國의 休戰 안에 對한 中國과 러시아의 拒否權 行使 等 유엔 安保理 冷戰構圖로 戰爭 勃發 5個月 동안 休戰 決議案은 霧散돼 왔다. 美國과 中國 러시아 프랑스 英國 等 5個 常任理事國 中 한 곳이라도 拒否權을 行使하면 安保理 決議案은 採擇되지 못한다.

冷戰 構圖 속에 非常任理事國들이 모여 決議案을 共同發意하고 各國의 利害關係를 調律하는 過程에서 週末 내내 熾烈한 外交前이 이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特히 러시아는 ‘永久的 休戰’을, 美國은 ‘持續的 休戰’ 等을 主張해 韓國을 비롯한 各國이 妥協案에 苦心해 온 것으로 傳해진다.

美國이 拒否權을 行使하지 않고 棄權한 것은 이스라엘과의 葛藤이 깊어지고 있다는 意味로 풀이되고 있다. 美國과 이스라엘은 最近 가자地區 最南端 라파에 對한 地上作戰 與否를 놓고 不和가 깊어져 왔다.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總理는 美國이 이날 安保理 決議案 票決에서 拒否權을 行使하지 않으면 美 白堊館에 派遣할 豫定인 代表團을 取消하겠다고 通報했다. 이스라엘 言論에 따르면 決議案 採擇 直後 實際로 代表團 派遣을 取消한 것으로 알려졌다.

뉴욕=김현수 特派員 kimh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