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37名 숨진 러 테러, 우크라에 화살 돌린 푸틴|東亞日報

137名 숨진 러 테러, 우크라에 화살 돌린 푸틴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25日 00時 50分


코멘트

모스크바 公演場 武裝怪漢 亂入
銃擊-放火에 負傷者도 150餘名
IS-K “우리가 攻擊” 美도 “IS 所行”
푸틴, 우크라 攻勢强化 名分 삼을듯

모스크바 공연장서 무차별 총격뒤 방화 공연장을 빠져나오며 불까지 질러 더 큰 피해로 이어졌다. 사진 출처 모스크바=신화 뉴시스
모스크바 公演場서 無差別 銃擊뒤 放火 公演場을 빠져나오며 불까지 질러 더 큰 被害로 이어졌다. 寫眞 出處 모스크바=神話 뉴시스
러시아 首都 모스크바 크렘린宮(大統領室)에서 不過 20km 떨어진 ‘크로쿠스 시티홀’ 公演場에서 22日(現地 時間) 無差別 銃擊 테러가 벌어져 最小 137名이 숨졌다. 이슬람 武裝團體 이슬람國家(IS)의 分派인 ‘IS-K’(호라산)는 테러 直後 背後를 自處했다. 그러나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大統領은 별다른 情況 公開 없이 “테러犯들이 우크라이나 쪽으로 逃走하려 했다”면서 ‘우크라이나 背後說’을 主張했다.

金曜日이던 이날 午後 7時 40分頃 콘서트 觀覽을 위해 公演場을 찾은 러시아 市民들은 武裝 怪漢의 自動小銃 無差別 亂射와 放火 等에 束手無策으로 쓰러졌다. 24日 午後 6時(韓國 時間 25日 0時) 基準 最小 137名이 숨지고 150餘 名이 다쳤다. 2004年 314名의 목숨을 앗아간 체첸 叛軍의 베슬란 學校 人質 事件 以後 20年 만에 러시아에서 벌어진 最惡의 테러다.

모스크바 공연장서 무차별 총격뒤 방화 22일(현지 시간) 러시아 모스크바 북서부 ‘크로쿠스 시티홀’ 공연장에서 무장괴한들의 무차별 총격과 방화로 최소 137명이 숨지고
 150여 명이 다치는 대형 참사가 발생했다. 테러범들이 총기를 난사해 공연장 곳곳에 민간인 관객이 쓰러져 있다. 사진 출처 X 캡처
모스크바 公演場서 無差別 銃擊뒤 放火 22日(現地 時間) 러시아 모스크바 北西部 ‘크로쿠스 시티홀’ 公演場에서 武裝怪漢들의 無差別 銃擊과 放火로 最小 137名이 숨지고 150餘 名이 다치는 大型 慘事가 發生했다. 테러犯들이 銃器를 亂射해 公演場 곳곳에 民間人 觀客이 쓰러져 있다. 寫眞 出處 X 캡처

IS-K는 테러 直後 IS와 連繫된 뉴스媒體 ‘아마끄’를 통해 自身들의 所行이라고 主張했다. 카멀라 해리스 美國 副統領도 “IS-K에 責任이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러시아는 하루 뒤인 23日 核心 容疑者 4名을 包含해 總 11名을 檢擧한 뒤 우크라이나와의 連繫 可能性을 提起하고 나섰다. 러시아 當局이 構成한 事件 調査委員會는 “核心 容疑者 4名이 모두 브랸스크에서 檢擧됐다”고 說明했다. 브랸스크는 모스크바와 300km, 우크라이나와 約 100km 距離에 있다. 푸틴 大統領도 23日 對國民 演說에서 “初期 情報에 따르면 (테러犯들이) 우크라이나 쪽에 國境을 넘을 수 있는 窓口가 마련돼 있었다고 한다”라고 主張했다.

美 白堊館 國家安保會議(NSC)는 卽刻 “우크라이나의 介入은 全혀 없었다”고 反駁했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大統領도 聲明을 통해 “푸틴을 비롯한 쓰레기들은 모두 다른 사람을 非難하려고만 한다”면서 “그들은 늘 같은 手法을 쓴다”고 反撥했다.

白堊館은 또 “3月 初 美 政府는 모스크바에서 計劃된 테러 攻擊에 對한 情報를 러시아에 共有했다”고도 밝혔다. 푸틴 大統領이 이番 테러의 責任을 우크라이나로 몰아가며 우크라이나에 對한 攻擊 强化 名分으로 삼으려는 속내를 드러내자 諜報 公開를 통해 러시아에 制動을 걸고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6200名 公演場 出口 잠근채 銃擊… 엎드려 죽은 척해”


크렘린宮서 20km, 러 心臟部 테러… “銃소리를 콘서트 始作으로 錯覺도”
銃器 亂射뒤 커튼-座席 불질러… 化粧室-階段 等서 屍身 數十具 發見
러 “容疑者 4名 等 關聯者 11名 逮捕”… “730萬원에 四柱 받아” 主張 公開도

“테러犯이 우리를 發見했고, 그中 한 名이 달려와 銃을 쏘기 始作했어요. 바닥에 엎드려 죽은 척할 수밖에 없었어요.”

22日(現地 時間) 러시아 모스크바 北西部 ‘크로쿠스 시티홀’ 公演場을 덮친 銃擊 테러에서 살아남은 한 10代 少女는 當時를 回想하며 몸서리를 쳤다. 無差別 銃擊에서 가까스로 살아남기는 했지만 테러犯들이 銃器 亂射 뒤 公演場에 지른 불에 火傷을 입었다. 그는 왼쪽 얼굴과 왼팔을 거즈로 감싼 채 病院에 누워 23日 러시아 官營 言論 ‘RT’에 “내 옆에 있던 女子아이는 끝내 죽은 것 같다”며 말을 잇지 못했다.

이番 테러는 러시아 大選에서 블라디미르 푸틴 大統領이 事實上 終身執權의 길을 연 지 닷새 만에 러시아 大統領室人 크렘린궁에서 不過 20km 떨어진 곳에서 發生했다. 2004年 체첸 叛軍과 러시아軍의 衝突로 314名이 숨진 베슬란 學校 人質 事件 以後 러시아에서 發生한 最惡의 테러로 꼽힌다. ‘現代版 차르(制定 러시아 皇帝)’라는 말이 나올 만큼 ‘剛한 指導者’ 이미지를 浮刻해 온 푸틴 大統領에게는 負擔이 커질 수밖에 없는 狀況이다.

● 觀客 向해 銃器 亂射, 떠나며 放火

무차별 발포에 관객들 대피 22일(현지 시간) 러시아 모스크바 북서부 ‘크로쿠스 시티홀’ 공연장에서 무장 괴한들의 총격 소리를 들은 관객들이 비명을 지르며 대피하고 있다. 사진 출처 X 캡처
無差別 發捕에 觀客들 待避 22日(現地 時間) 러시아 모스크바 北西部 ‘크로쿠스 시티홀’ 公演場에서 武裝 怪漢들의 銃擊 소리를 들은 觀客들이 悲鳴을 지르며 待避하고 있다. 寫眞 出處 X 캡처

이날 밤 이 公演場에는 1978年부터 活動한 러시아의 有名 록밴드 피크닉의 콘서트가 열릴 豫定이었다. 6200席이 모두 賣盡될 만큼 人氣 있는 콘서트였다. 하지만 武裝怪漢들이 正門에서부터 自動小銃을 無差別 亂射하면서 公演場 안팎은 ‘生地獄’이 됐다. 테러犯들은 出口를 잠근 채 銃器를 亂射하고 公演場 안에 불을 질렀다.

로이터通信에 따르면 目擊者들은 午後 7時 40分頃 僞裝服을 입은 테러犯들이 미니밴에서 公演場 앞에 내렸다고 傳했다. 테러犯들은 自動小銃, 拳銃, 칼, 火焰甁 等으로 武裝하고 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公演場 琉璃門 안쪽으로 銃을 쏘기 始作했고, 길 건너에 있는 사람들까지 標的으로 삼았다. 數十 名이 銃擊에 쓰러지자 이들은 公演場으로 들어섰다.

公演場 안 觀客들은 銃소리를 콘서트 始作이라고 錯覺해 처음에는 待避하지 않았다. 一部 觀客은 사람들을 待避시키려다 慘變을 當했다. 엘레나 氏(61)는 “사람들이 舞臺 뒤쪽으로 몰려들자 테러犯 中 한 名이 길을 막았다”며 “그러자 觀客 中 한 名이 테러犯의 銃을 빼앗아 개머리板으로 그를 氣絶시켜 數十 名이 脫出할 수 있었다”고 RT에 傳했다. 다만 “그는 살아남지 못한 것 같다”고 안타까워했다.

테러犯들은 公演場 커튼과 座席 等에 引火性 液體를 뿌리고 불을 지른 뒤 逃走했다. 現地 言論들에 따르면 化粧室과 非常階段 等 觀客들이 銃擊과 火災를 避하기 위해 숨었던 곳에서 屍身 數十 具가 發見됐다.

● 푸틴 “背後 處罰할 것” 豫告했지만…


도주 용의자 체포 무차별 발포 뒤 공연장에 불까지 지르고 도주한 용의자들은 23일 모스크바에서 남서쪽으로 약 300km 떨어진 브랸스크 지역 등에서 체포됐다. 사진 출처 X 캡처
逃走 容疑者 逮捕 無差別 發砲 뒤 公演場에 불까지 지르고 逃走한 容疑者들은 23日 모스크바에서 南西쪽으로 約 300km 떨어진 브랸스크 地域 等에서 逮捕됐다. 寫眞 出處 X 캡처

러시아 聯邦保安局(FSB)은 核心 容疑者 4名 等 關聯者 11名을 逮捕했다고 밝혔다. 特히 核心 容疑者들은 모스크바에서 南西쪽으로 300㎞ 떨어진 브랸스크에서 붙잡혔다. 이들의 車輛에서는 拳銃과 突擊小銃 彈倉, 타지키스탄 旅券 等이 發見됐다. 테러 容疑者 大多數가 使嗾를 받은 타지키스탄 出身 外國人으로 推定해 볼 수 있는 대목이다.

마르가리타 시모냔 RT 編輯長이 公開한 容疑者 新聞 映像에 따르면 容疑者 中 한 名인 샴수트딘 파리둔(26)은 約 한 달 前 身元 未詳의 ‘傳道師(preacher)’로부터 텔레그램으로 連絡을 받았다고 밝혔다. 파리遯隱 “犯行 代價로 50萬 루블(藥 730萬 원)을 約束받았고, ‘나중에 100萬 루블을 주겠다’고 再次 들었다”라고 했다.

國際社會에서는 우크라이나 戰爭 長期化로 인한 內部 疲勞感이 적지 않은 狀況에서 20年 만의 最惡의 테러 慘事가 發生했다는 點에 注目하고 있다. 그런 點에서 푸틴 大統領이 “테러 背後에 있는 모든 사람을 찾아내 處罰하겠다”고 豫告한 대로 ‘膺懲의 誘惑’을 느낄 수 있다. 하지만 누구에게, 어떤 카드를 꺼낼 수 있을지 딜레마라는 指摘이 나온다. 中央아시아는 西方 制裁에 直面한 러시아의 ‘뒷門’이어서 强勁 對應을 하기는 負擔이라는 것이다.

카이로=김기윤 特派員 pep@donga.com
워싱턴=문병기 特派員 weappon@donga.com
이기욱 記者 71wook@donga.com


#모스크바 公演場 #武裝怪漢 亂入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