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治安 崩壞로 곳곳 피비린내… 痼疾的 經濟難 속에 자라난 갱團|東亞日報

治安 崩壞로 곳곳 피비린내… 痼疾的 經濟難 속에 자라난 갱團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23日 01時 40分


코멘트

[위클리 리포트]‘無法天地’ 아이티, 中南美는 왜 ‘갱團의 天國’이 됐나
갱團 聯合 ‘G9’李 掌握한 아이티… 4000名 脫獄하고 殺人-掠奪 蔓延
警察은 힘 못써 住民이 自警團 組織… 에콰도르-아르헨티나도 狀況 비슷
政府가 嚴罰 等 剛한 意志 보이자… 갱團이 民間人 殺害, 放送局 亂入
유엔 “中南美 人口 29%는 貧困層”… 生計手段으로 ‘痲藥 팔이’ 나서기도
治安 弱化-訂正 不安 ‘惡循環’ 繼續

《中南美 왜 ‘갱團 無法天地’ 됐나

갱團 暴力에 휩싸인 카리브海 섬나라 아이티가 殺人, 掠奪, 放火가 판치는 無法天地로 變했다. 에콰도르, 아르헨티나 等도 갱團 暴力으로 골머리를 앓고 있다. 中南美의 痼疾的 經濟難과 兩極化, 政治權의 腐敗 等이 原因으로 꼽힌다.


“每日 사람이 죽고 屍體가 불타는 모습을 본다.”

카리브海 섬나라 아이티의 首都 포르토프랭스에 사는 類似프 알오마리 氏가 18日 濠洲 ABC放送에 傳한 現地 狀況이다.

아이티는 2010年 强震으로 國家 인프라가 破壞된 後 國際援助에 依支해 왔다. 이 渦中에 2021年 7月 조브넬 모이즈 當時 大統領이 怪漢 銃擊으로 숨진 後 痼疾的 政情 不安이 深化했다. 特히 지난달 末부터 始作된 갱團 暴力으로 國家 全體가 事實上 痲痹됐다. 이로 인해 殺人, 掠奪, 放火 等이 頻繁해지면서 거리 곳곳에 屍體가 櫛比하다.

에콰도르, 아르헨티나, 콜롬비아, 베네수엘라 等 中南美 大部分 國家 또한 急激한 治安 惡化와 政情 不安에 直面해 있다.

中南美 全體의 이런 모습은 極甚한 經濟難 및 兩極化와 깊은 關聯이 있다. 西歐 列强의 오랜 植民支配로 中南美 白人과 非(非)百人 間에는 解消하기 어려운 經濟的 不平等이 固着化했다. 이로 因해 먹고살 길이 寞寞해진 庶民들이 主로 擇한 生計 手段이 바로 ‘痲藥’이다. ‘痼疾的 經濟難→痲藥 犯罪 氣勝→治安 弱化→訂正 不安 深化’의 惡循環이 되풀이되고 있다.》




7일(현지 시간) 아이티 수도 포르토프랭스의 한 남성이 손수레를 끌고 화염이 가득한 거리를 지나가고 있다. 지난달 말 갱단 연합 
‘G9’은 반정부 시위를 일으켜 공항, 관공서 등 국가 기간시설을 대부분 장악했다. 이로 인해 아리엘 앙리 총리가 사퇴하고 살인, 약탈, 방화 등 강력 범죄가 판치는 등 아이티 전체가 무법천지로 변했다. 포르토프랭스=AP 뉴시스
7日(現地 時間) 아이티 수도 포르토프랭스의 한 男性이 손수레를 끌고 火焰이 가득한 거리를 지나가고 있다. 지난달 末 갱團 聯合 ‘G9’은 反政府 示威를 일으켜 空港, 官公署 等 國家 期間施設을 大部分 掌握했다. 이로 因해 아리엘 앙리 總理가 辭退하고 殺人, 掠奪, 放火 等 强力 犯罪가 판치는 等 아이티 全體가 無法天地로 變했다. 포르토프랭스=AP 뉴시스
● 산 채 화형하는 갱 頭目, 아이티 掌握

人口 約 1160萬 名의 아이티는 2022年 世界銀行 基準 1人當 國內總生産(GDP)李 1748달러(藥 227萬 원)에 不過한 最貧國이다. 2021年 7月 모이즈 當時 大統領은 前職 軍人 等으로 構成된 콜롬비아 傭兵들에게 暗殺됐다.

아리엘 앙리 當時 總理는 過渡政府 首班으로 새 政府 構成을 約束했지만, 最近까지 選擧를 치르지 못해 總理 兼 大統領 權限代行職을 維持했다. 앙리 總理는 이달 1日부터 自國 警察을 派遣해 治安 維持를 도와주겠다는 아프리카 케냐를 訪問해 支援을 呼訴하고 있었다.

반정부 시위를 주도한 아이티의 갱단 연합 ‘G9’의 수장 지미 셰리지에(가운데)가 5일(현지 시간) 취재진 앞에서 “현 정부를 전복하겠다”고 선언하고 있다. 그는 조만간 꾸려질 과도 정부에도 참여할 뜻을 밝혔다. 포르토프랭스=AP 뉴시스
反政府 示威를 主導한 아이티의 갱團 聯合 ‘G9’의 首長 지미 셰리지에(가운데)가 5日(現地 時間) 取材陣 앞에서 “現 政府를 顚覆하겠다”고 宣言하고 있다. 그는 早晩間 꾸려질 過渡 政府에도 參與할 뜻을 밝혔다. 포르토프랭스=AP 뉴시스
하지만 總理가 나라를 비운 틈을 타 포르토프랭스의 갱團 聯合 ‘G9’의 首長 지미 셰리지에(47)가 空港과 道路를 占領하고 4000餘 名의 矯導所 在所者까지 탈출시켜 事實上 國家를 掌握했다. 11日 앙리 前 總理는 歸國하지도 못한 채 푸에르토리코에서 辭退했다. 셰리地에는 사람을 산 채로 불태우는 殘酷함으로 惡名 높다. ‘바비큐’라는 무시무시한 別名이 붙은 것도 이 때문이다.

셰리지에가 아이티를 掌握한 後 最小 1萬5000名이 집을 잃었다. 유엔식량농업기구(FAO)는 人口 約 3分의 1에 達하는 400萬 名 以上이 極甚한 食糧難을 겪고 있다고 13日 밝혔다. 都市 全域의 食糧, 燃料, 물 供給도 막혔다. 生必品 品貴度 極甚해 食水 等의 價格은 자고 나면 天井不知로 오른다. 곳곳에서 몸값을 노린 拉致도 頻繁하다.

8일(현지 시간) 아이티 수도 포르토프랭스 시민들이 거리의 식수대에서 물통을 들고 물을 받고 있다. 반정부 시위 발발 후 주요 인프라가 붕괴되면서 식수, 전기 등의 공급이 사실상 끊겼다. 포르토프랭스=AP 뉴시스
8日(現地 時間) 아이티 수도 포르토프랭스 市民들이 거리의 植樹帶에서 물桶을 들고 물을 받고 있다. 反政府 示威 勃發 後 主要 인프라가 崩壞되면서 食水, 電氣 等의 供給이 事實上 끊겼다. 포르토프랭스=AP 뉴시스
現在 아이티 全體 病院의 60%는 電氣 및 醫療品 不足으로 제 機能을 못 하고 있다. 한 醫師는 美國 뉴욕타임스(NYT)에 “갱團이 病院 내 엑스레이 施設은 勿論 窓門까지 가져갔다”고 吐露했다. 救護團體 유니세프 또한 人工呼吸器 等 新生兒와 産母를 위한 必需品을 담은 컨테이너 等도 포르토프랭스의 武裝團體에 약탈당했다고 16日 밝혔다. 殘酷한 갱團들은 競爭 關係에 있는 갱團을 살려줬다는 理由로 一部 醫師마저 公公然하게 殺害했다.

現在 포르토프랭스에서만 200餘 個 갱團이 활개 치지만, 아이티 全體 警察 數는 채 1000名도 되지 않는다. 最近엔 隱退한 警察과 軍人을 主軸으로 組織된 民間 自警團이 ‘마체테(伐木度)’ 等을 들고 都市 곳곳을 巡察해 갱團과의 追加 摩擦이 憂慮되는 狀況이다. 21日 로이터通信 等에 따르면 셰리地에와 緊密하게 協力했던 또 다른 갱團 ‘델마스95’의 首魁 티 그레그 또한 숨진 채 發見됐다.

● 指導者, 갱團 利用해 政權 維持

아이티 갱團은 數十 年間 여러 政權과 結託하며 各種 不法 行爲를 恣行했다. 特히 1957年부터 1986年까지 29年間 長期 執權한 獨裁者 프랑수아 뒤발리에 前 大統領과 아들 張클로드 前 大統領 富者(父子)는 個인 軍事組織을 꾸려 反對派를 彈壓함으로써 오늘날 悲劇의 씨앗을 뿌렸다는 批判을 받고 있다.

以後 指導者도 크게 다르지 않다. 1990年 大統領에 當選됐지만 軍部 쿠데타로 海外 逃避했던 張베르트랑 아리스티드 前 大統領 또한 美國 等 外勢 도움으로 歸國해 再執權하는 過程에서 軍隊를 解散하고 갱團을 利用해 政權을 維持했다.

이런 過程이 反復되다 보니 正規 軍警의 影響力과 位相이 急落했다. 이태혁 釜山外國語大 中南美地域원 敎授는 “아이티는 ‘國民’은 있지만 ‘國家’는 없는 나라”라며 “갱들이 權力을 專有하고 旣成 政治權이 이 갱團에 寄生하는 構造”라고 診斷했다.

이番 暴力 事態를 主導한 G9 亦是 모이즈 政權 當時 執權黨 PHTK로부터 資金, 武器, 警察服, 政府 車輛까지 제공받는 代價로 反政府 勢力을 彈壓했다. 로버트 패튼 美 버지니아大 敎授는 AP通信에 “最近 3年間 主要 갱團이 掠奪, 人身賣買, 痲藥 密賣, 小型武器 密輸 等으로 많은 돈을 모았다”며 “政治權 統制를 벗어나 갱團이 自律的으로 움직이는 것이 可能해졌다”고 診斷했다.

2010年 아이티를 强打한 大地震도 社會 分裂과 葛藤을 增幅시키는 데 한몫했다. 當時 最少 30萬 名이 숨지자 國際社會의 援助가 쏟아졌지만 中央政府 機能 弱化, 腐敗 等으로 國民들이 救護物資를 제대로 普及받지 못했다. 主要 갱團들은 이 口號物品을 獨食하기 위해 熾烈한 競爭을 벌이며 社會 不安을 助長했다.

地震 對應을 위해 派遣됐던 유엔救護軍은 各種 性犯罪 等에 連累돼 쫓겨나듯 撤收했다. 그 틈새를 메꾼 갱團은 自身들의 各種 犯罪를 ‘事業化’하며 急激히 勢를 불렸다. 손혜현 高麗大 스페인·라틴아메리카硏究所 硏究敎授는 “最貧國 아이티의 唯一한 收入源이 國際 援助였는데 그 運營이 極度로 不透明하고 腐敗해 社會 分裂을 심화시켰다”고 指摘했다.

2016年 以後 8年 넘게 아이티에선 選擧가 한 番도 치러지지 못했다. 元來대로라면 2020年 1月 4年 任期인 下院 119席 全體, 6年 任期인 上院 30席 中 20石에 對한 選擧가 치러져야 했지만 政情 不安 等으로 不發됐다. 2023年 1月에는 나머지 上院議員 10名의 任期까지 滿了됐다. 國民을 代表할 立法府 機能이 完全히 사라진 것이다.

辭退한 앙리 總理를 代身할 過渡政府 構成이 원활하게 이뤄질지도 未知數다. G9을 이끄는 셰리地에는 過渡政府에 參與해 自身이 直接 政權을 잡겠다는 뜻까지 내비치고 있다.

● ‘痲藥 通路’ 에콰도르, 아르헨도 갱團 亂立

이웃 나라의 事情도 크게 다르지 않다. ‘에콰도르의 도널드 트럼프’로 불리는 1987年生 右派 指導者 다니엘 노보아 大統領은 지난해 11月 世界 最年少 大統領으로 就任했다. 하지만 主要 갱團 ‘로스 初네로스’와의 對立으로 正常的인 國政 遂行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로스 初네로스는 最近 에콰도르에서 急增한 各種 强力 犯罪의 背後로 꼽힌다. 멕시코를 基盤으로 全 世界 곳곳에 影響力을 行使하는 世界的 痲藥 密賣 組織 ‘시날로아 카르텔’과 緊密히 協力하며 中南美山 痲藥을 美國, 유럽 等으로 輸出하고 있다. 다른 갱團 또한 브라질, 알바니아 犯罪 組織 等과 連繫하며 各種 犯罪를 恣行하고 있다.

로스 初네로스의 首長 호세 아돌포 마시아스는 殺人, 强盜, 痲藥 密賣 等으로 懲役 34年型을 宣告받고 服役하던 中 올 1月 7日 最大 都市 과야킬 監獄에서 脫獄했다. 憤怒한 盧보아 大統領이 이들을 ‘테러 集團’으로 指定하고 軍隊를 통해 鎭壓할 뜻을 밝히자 거세게 抵抗하며 政府와 맞서고 있다.

마시아스 脫獄 이틀 後인 1月 9日 과야킬의 TC텔레비시온 放送局에는 10餘 名의 武裝 怪漢이 侵入했다. 頭巾과 마스크 等으로 얼굴을 가린 이들은 生放送 中인 뉴스 스튜디오에 亂入했고 銃과 手榴彈 等 武器로 放送 進行者와 스태프들을 威脅했다. 노보아 大統領을 向해 “우리 일에 介入하지 말라”는 警告도 보냈다. 이런 狀況이 約 15分間 濾過 없이 生中繼됐다. 以後 當局과 로스 初네로스의 對立으로 最小 10餘 名이 숨지고 數十 名이 부상당했다.

過去 中南美 代表 觀光國家였던 에콰도르는 旣存 痲藥 犯罪가 甚했던 멕시코, 콜롬비아 等에서 痲藥 團束이 심해지자 最近 各種 犯罪 組織으로부터 神(新)痲藥機智로 脚光받고 있다. 一種의 ‘風船 效果’다. 유엔 痲藥犯罪事務所(UNODC)에 따르면 2023年 유럽에서 押收된 코카인의 4分의 1이 에콰도르에서 나온 것으로 드러났다.

殺人도 판치고 있다. 2023年 基準 에콰도르의 殺人率은 人口 10萬 名當 約 45名으로 2016年에 비해 約 9倍 急增했다. 지난해 大選에서 盧보아 大統領과 競爭했던 페르난도 비야비센시오 大統領 候補 또한 選擧 遊說 途中 殺害됐다. 痲藥 카르텔 剔抉을 主要 公約으로 내세운 그를 눈엣가시로 여긴 一部 痲藥 組織이 殺害 背後라는 指摘이 나온다.

아르헨티나 首都 부에노스아이레스, 코르도바에 이은 3代 都市 兼 산타페週 主導(州都) 로사리오의 狀況도 비슷하다. 世界的 蹴球 스타 리오넬 메시, 左派 革命家 체 게바라의 故鄕으로 有名한 이곳은 볼리비아, 브라질, 파라과이 等에서 유럽과 아시아로 向하는 痲藥 移動의 主要 通路다. 痲藥 갱團에 依한 暴力 事態가 頻繁해 2022年 基準 人口 10萬 名當 殺人이 22件으로 全國 平均보다 約 5倍 높다.

앞서 5日 파블로 코코猜惡니 산타페週 法務長官은 소셜미디어에 半바지만 입고 빼곡히 포개져 앉은 在所者들의 寫眞을 公開하며 갱團 嚴罰 意志를 闡明했다. 이에 反撥한 갱團은 不特定 住民을 對象으로 ‘本보기性 殺人’을 恣行했다.

이 餘波로 택시 運轉士, 버스 技士, 注油所 職員 等 最小 4名이 銃에 맞아 숨졌다. 모두 犯罪 組織과 連累되지 않은 平凡한 市民이었다. 로사리오 都心을 貫通하는 큰길에 “無辜한 住民, 택시와 버스 技士, 環境 美化員, 商人들의 죽음이 이어질 것”이란 무시무시한 글이 적힌 脅迫性 懸垂幕도 나붙었다.

파트리시아 不利치 治安長官은 11日 로사리오를 直接 찾아 “이곳을 痲藥 密賣 集團의 손 안에 두지 않을 것”이라며 强力 對應을 闡明했다. 이어 지난해 12月 執權한 하비에르 밀레이 大統領은 聯邦警察과 軍 兵力을 로사리오에 投入하기로 했다. 犯罪者들을 追加로 잡아넣기 위해 大規模 矯導所 建立 또한 서두르기로 했다.

● 갱團 擴張 土壤은 ‘極甚한 經濟難’

中南美의 이 같은 治安 不安은 極甚한 經濟難과 關聯이 깊다. 유엔은 지난해 中南美 人口 全體의 約 29%인 約 1億8100萬 名이 貧困層이라고 推定했다. 또한 UNODC에 따르면 2020年 中南美의 코카인 生産量은 1982t으로, 2014年에 비해 두 倍 以上 늘었다.

痲藥으로 큰돈을 番 主要 犯罪 組織이 正規 軍警보다 强力한 武器로 武裝하는 일도 잦다. 矯導所는 갱團 犯罪의 巢窟로 轉落했다. 在所者들은 矯導官과 結託해 痲藥 密賣 等의 犯罪를 저지르는가 하면 새로운 갱團員을 募集하기도 한다. 베네수엘라에선 지난해 9月 脫獄한 갱團 頭目이 矯導所에 미니 動物園, 水泳場, 나이트클럽, 野球場까지 마련하는 等 豪華 收監 生活을 즐긴 것으로 드러났다.

各國 犯罪 組織이 거미줄처럼 連結돼 있다는 點도 事態 解決을 어렵게 만든다. 손혜현 敎授는 “單一 政府의 努力만으론 超國家的인 集團으로 成長한 犯罪 組織을 掃蕩하기에 無理가 있다. 國家 間 協力과 共助가 切實하다”고 注文했다.


김보라 記者 purple@donga.com
김윤진 記者 kyj@donga.com
홍정수 記者 hong@donga.com
#아이티 #中南美 #갱團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