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終身執權 발板 오른 푸틴, “3次大戰” 입에 올렸다|동아일보

終身執權 발板 오른 푸틴, “3次大戰” 입에 올렸다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18日 20時 39分


코멘트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大統領이 15~17日 치러진 大選에서 74%臺 投票率에, 90%에 肉薄하는 得票率로 5線 高地에 오르며 더욱 强力한 ‘푸틴의 時代’를 豫告했다. 野圈 有力人士의 大選 候補 登錄을 막고, 最初로 온라인 投票(遠隔 電子投票)까지 導入하며 거머쥔 記錄이지만 歷代 最高 投票率과 得票率로 1人 長期 獨裁의 名分을 얻었다는 分析이 나온다. 푸틴 大統領은 勝利 確定 直後 演說에서 “有權者들이 러시아가 前進하는 데 도움이 될 政治的 統合을 創出했다”, “剛한 러시아, 發展된 러시아를 만들 與件을 만들어줬다”고 自評했다.

푸틴 大統領은 壓勝에 對한 自信感으로 ‘强한 푸틴’의 面貌도 여지없이 드러냈다. 그는 “러시아와 北大西洋條約機構(NATO·나토)와의 直接 衝突하면 3次 世界大戰에 한層 가까워질 것”이라고 엄포를 놨다.

● “러-나토 衝突하면 3次 世界大戰 온다”

러시아中央選擧管理委員會에 따르면 러시아 大選 全國 投票率은 最終 77.44%로 集計됐다. 1996年 69.81%를 뛰어넘는 러시아 最高 投票率이다. 得票率은 더 壓倒的이었다. 開票率 99.76% 基準 푸틴 大統領은 87.29%를 得票했다. 스푸트니크通信은 “蘇聯 崩壞 뒤 歷代 가장 높은 大選 得票率”이라고 傳했다. 푸틴 大統領은 2018年 大選 當時 自身의 得票率(76.7%)도 更新했다.

푸틴 大統領은 結果的으로 이番 大選을 통해 鐵拳統治와 우크라이나 侵攻의 正當性을 同時에 確保한 셈이 됐다. 選擧 結果에 對한 自信感을 바탕으로 더욱 强力한 執權 5基를 열어갈 것이 確實視된다.

現地 言論 코메르산트 等에 따르면 푸틴 大統領은 勝利 直後 모스크바에 있는 選擧運動本部에서 “러시아人의 意志를 外部에서 抑制하는 건 不可能하다”며 “러시아는 더 剛하고 效率的이어야 한다”고 闡明했다. 西方 壓迫에 對한 水位도 끌어올렸다. 最近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大統領의 우크라이나 派兵 示唆 等으로 인한 러시아와 나토와의 直接 衝突 可能性에 對해 “現代社會에서는 모든 것이 可能하다”며 “(直接 衝突한다면) 本格的인 3次 世界大戰과 한層 가까워진다는 건 모두에게 分明한 事實”이라고 威脅했다.

지난달 16日 獄中 疑問詞한 最大 政敵(政敵) 알렉세이 나발니의 이름을 死亡 後 처음으로 公開 言及하기도 했다. 푸틴 大統領은 “그가 世上을 떠났다. (죽음은) 恒常 슬픈 일”이라며 “나발니 氏”라고 呼稱했다. 只今까지는 나발니를 ‘그 사람’ 또는 ‘블로거’로만 指稱했다. 이어 “나발니 氏가 숨지기 前에 러시아를 떠나는 條件으로 西方 監獄의 러시아 罪囚와 交換하자는 政府 構成員들이 아닌 同僚들의 아이디어에 나는 同意했다”고 말했다. 나발니를 言及하는 게 더는 威脅 要因이 되지 않는다는 判斷에 따른 發言으로 보인다.

● “러 占領地에서 住民 正體性 抹殺”

西方에선 푸틴 大統領의 終身執權 길이 열린 것에 對해 批判의 목소리가 터져나왔다. 존 커비 美國 白堊館 國家安保會議(NSC) 戰略疏通調停官은 “이 選擧는 자유롭지도, 공정하지도 않았다”고 말했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大統領도 “러시아 獨裁者가 또 다른 選擧를 치르는 시늉만 했다”고 비꼬았다. 美 人權團體 휴먼라이츠파운데이션의 케이시 미셸 理事는 17日 政治媒體 폴리티코에 寄稿한 글에서 “푸틴 大統領이 權力을 維持하면 廣範圍한 戰爭 威脅이 臨迫했다는 걸 認識해야 한다”고 指摘했다.

러시아가 이날 强制倂合 10年을 맞은 크림半島에서 恣行해온 ‘住民 正體性 抹殺 政策’을 우크라이나 占領地에도 適用하고 있다는 人權團體 國際앰네스티(AI)의 報告書도 나왔다. AFP通信에 따르면 AI는 17日 報告書에서 “러시아는 크림半島에 對한 우크라이나의 主權을 不法化하기 爲해 모든 努力을 기울였다”고 暴露했다. 아울러 “러시아 當局이 자포리자와 헤르손, 다른 占領地의 學校에서 恣行한 至毒한 洗腦와 强要의 證據를 文書化했다”고 밝혔다.

파리=조은아 特派員 achim@donga.com
이청아 記者 clearle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