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通商本部長 “美, 韓國企業 半導體支援金 이달末 發表 展望”|東亞日報

通商本部長 “美, 韓國企業 半導體支援金 이달末 發表 展望”

  • 뉴시스
  • 入力 2024年 3月 13日 06時 30分


코멘트

美商務部, 三星電子 補助金 支給 與否 注目
補助金 規模도 關心…政府 "좋은 消息 期待"

ⓒ뉴시스
美國 상무부가 이르면 이달末 韓國企業을 包含한 半導體 補助金 追加 發表에 나설 것으로 展望된다고 정인교 産業通商資源部 通商交涉本部長이 12日(現地時間) 밝혔다.

政府 關係者에 따르면 鄭 本部長은 이날 워싱턴DC 隣近 덜레스 國際空港에서 韓國企業에 對한 半導體 補助金 支給 問題와 關聯해 “3月末 상무부가 發表하려는 雰圍氣가 있는 것으로 안다”는 趣旨로 說明했다.

補助金 消息에 精通한 한 關係者도 “3月末 前에는 發表하려는 움직임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귀뜸했다.

外交街 안팎에서는 삼성전자가 이番 補助金 支給 對象 企業에 包含될 可能性이 擧論되고 있다.

블룸버그통신은 이달 初 “상무부가 3月 末까지 三星電子와 TSMC 等에 對한 半導體 補助金 支給 計劃을 發表하는 것을 目標로 하고 있다”고 報道한 바 있다.

美 상무부는 지난달 19日 自國 半導體 製造業體인 글로벌파운드리(GlobalFoundries)가 뉴욕州와 버몬트주 等에 設備 投資를 할 수 있도록 15億달러(藥 2兆64億원)의 補助金을 支援한다고 發表했고, 向後 補助金 發表가 이어질 것이라고 豫告했다.

조 바이든 大統領의 지난 7日 國政演說 前에는 發表가 이뤄질 것이란 展望이 나오기도 했으나, 現在는 이달 末 發表에 무게가 실린다.

期待하는 水準의 補助金이 支給될지 與否도 주된 關心事다.

지나 러몬도 商務長官은 지난달 末 戰略國際問題硏究所(CSIS) 行事에서 600個가 넘는 企業들이 投資意向書를 提出했다며 “相當數 企業이 資金을 받지 못한다는 點이 殘酷한 現實이다. 半導體 企業 最高經營者들이 와서 數十億 달러를 要請하면 저는 ‘妥當한 要請이지만 要請額의 折半만 받아도 運이 좋은 것’이라고 한다”고 말했다.

美國 政府가 最尖端 半導體 投資 인센티브로 策定한 金額은 280億달러 水準인데, 企業들이 申請한 補助金 要請額은 700億달러에 이르는 狀況이라고 한다.

다만 外交部 高位當局者는 最近 “半導體法 關聯해 상무부에서 早晩間 發表가 나올 模樣인데, 좋은 消息이 있을 것 같다. 여러 經路를 통해 메시지를 傳達했고 (이를) 積極的으로 檢討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 結果도 괜찮을 것으로 본다”고 說明했다.

조태열 外交部 長官은 지난달 美國 워싱턴DC에서 레이얼 브레이너드 國家經濟委員會(NEC) 委員長을 만나 “우리 企業이 美國 內 投資費와 寄與 水準에 相應하는 待遇와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强調한 것으로 傳해졌다.

한便 就任 後 처음으로 美國을 訪問한 鄭 本部長은 4泊5日間 白堊館을 包含한 行政府, 議會, 主要 싱크탱크 및 로펌 核心 人士를 만나 韓美 協力과 通商 懸案에 對해 意見을 나눌 豫定이다.

特히 오는 15日에는 캐서린 타이 貿易代表部(USTR) 代表와 만나 韓美 FTA 履行 現況과 成果를 點檢한다.

[워싱턴=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