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살된 조카 寄宿舍 보내야”…中, 티베트 兒童 敎育 統制 强化|東亞日報

“4살된 조카 寄宿舍 보내야”…中, 티베트 兒童 敎育 統制 强化

  • 뉴시스
  • 入力 2024年 3月 12日 18時 23分


코멘트

寄宿學校서 中國語 單一 敎育…티베트 正體性↓
"이러다 티베트에도 中에도 適應 못하고 孤立"

中國이 티베트 兒童·靑少年 敎育 統制를 强化하고 있다. 티베트 出身 한 社會學者는 自身의 어린 조카들마저 寄宿學校 生活을 하고 있다며, 이들이 티베트 言語를 잃어버리고 있다고 主張했다.

11日(現地時間) BBC에 따르면 티베트 敎育 社會學者 갸랄 로는 조카 2名이 各各 4歲·6歲 中國이 設立한 寄宿學校 生活을 始作했다고 밝혔다. 그는 조카들이 티베트語로 말하는 것을 語塞해 한다고 吐露했다.

그는 “어느 瞬間 조카들이 家族이 아닌 손님 같았다”고 傳했다.

特히 그는 中國이 어린 아이들을 寄宿學校로 보내 티베트 正體性을 弱化하고 單一 中國化를 꾀하는 것이라 主張했다. 티베트는 1000年 以上의 豐富한 文化·歷史·固有 言語를 가지고 있다.

갸랄 博士는 調査를 위해 티베트 50餘 個의 寄宿學校를 訪問한 後 過去 美國·캐나다·濠洲의 原住民 寄宿學校 政策에 빗댔다. 當時 原住民 아이들은 社會 童話 名目으로 寄宿學校에 强制 動員된 後 文化的 뿌리·家族·地域 社會 情緖로부터 完全히 斷絶됐다.

BBC는 家族과 떨어져 生活하는 아이들은 心理的 트라우마를 입는다는 點을 꼬집었다. 寄宿學校에 다니는 한 靑少年은 最惡의 記憶은 家族에 對한 그리움이라고 傳했다.

알렉산드라 크산타키 유엔 特別報告官은 國際人權法 違反 行爲라고 指摘했다. 그는 “父母는 自身이 選擇한 言語를 使用하는 學校에 아이를 보낼 權利가 있다”고 말했다. 런던 中國 大使館 또한 BBC에 “少數民族은 固有의 말과 글을 使用하고 發展시킬 自由가 있다”고 말했으나 實狀은 달랐다.

지난해 初 유엔은 特別報告官 3名이 中國에 티베트 敎育 改革 問題點을 提起한 書翰을 公開했다. 書翰은 “中國이 少數 民族을 ‘童話’시켜 中國人으로 만들고 있으며, ‘中國語’를 主要 手段으로 삼고 있다”고 詳細히 指摘했으나 狀況은 그대로다.

유엔이 中國에 書翰을 보낸 時點인 2022年 末 基準 티베트 中國 寄宿學校 學生은 100萬名에 達한다. 2021年 티베트行動機關(Tibet Action Institute)이 發表한 80萬名에서 몇 年 새 20滿名假量 急增했다.

갸랄 博士는 “우리 아이들은 孤立된 世代가 되고 있습니다. 이대로라면 中國 社會에도, 티베트 社會에도 適應할 수 없을 겁니다”라며 斷念하지 말 것을 强調했다.
中國은 數 年 前부터 티베트 內 中央 集中 寄宿學校 시스템을 設立으로 批判받아 왔다. 그러나 最近 國際 社會의 關心이 팬데믹·위구르族·홍콩 等에 쏠린 틈을 타 該當 시스템을 强化했다.

BBC의 質問에 週英國 中國大使館은 公式 言語(中國語)를 배우는 것이 아이들의 未來에 도움이 된다고 答했다. 中國은 高地帶에 居住해 移動이 어려운 티베트 特性을 考慮해 寄宿學校를 設立했다는 立場이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