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토 事務總長 “우크라 ‘白旗’ 들 때 아냐…오히려 支援 提供해야”|동아일보

나토 事務總長 “우크라 ‘白旗’ 들 때 아냐…오히려 支援 提供해야”

  • 뉴시스
  • 入力 2024年 3月 12日 10時 45分


코멘트

스톨텐베르그 "푸틴이 '勝戰 不可' 깨달아야 協商 可能"
"協商은 모두에 危險…러시아는 軍事行動 效用 배울 것"

옌스 스톨텐베르그 北大西洋條約機構(NATO·나토) 事務總長이 우크라이나는 降伏을 말할 때가 아니라고 斷言했다. 오히려 나토가 支援을 통해 우크라이나의 協商을 위한 발板을 마련해야 한다고 提言했다.

11日(現地時間) 키이우인디펜던트, 미국의소리(VOA) 等 外信을 綜合하면 스톨텐베르그 事務總長은 이날 벨기에 首都 브뤼셀 나토本部에서 열린 스웨덴 國旗 揭揚式 뒤 記者會見에서 “只今은 白旗를 들 때가 아니다. 우크라이나를 獨立 主權 國家로 지키고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大統領이 이길 수 없다는 것을 깨달을 때만 協商에 着手할 수 있다”고 强調했다.

그는 “우리가 평화롭고 持續力 있는 解決策을 協商으로 얻기를 願한다면, 目標에 到達하는 方法은 우크라이나에 軍事支援을 提供하는 것”이라며 “只今은 우크라이나의 降伏에 關해 이야기할 때가 아니다. 이는 우크라이나에 悲劇이 될 것”이라고 잘라 말했다.

이어 “이는 우리 모두에게 危險할 것이다. 왜냐하면 러시아는 軍事力을 使用해 수많은 사람을 죽이고, 다른 나라를 侵攻하면 願하는 바를 成就할 수 있다는 敎訓을 얻기 때문”이라고 指摘했다.

앞서 프란치스코 敎皇은 지난 9日 公開된 인터뷰에서 우크라이나를 念頭에 두고 “國民을 생각하며 白旗를 들고 協商할 勇氣가 있는 사람이 가장 剛하다고 믿는다”며 러시아와 協商을 慫慂했다.

프란치스코 敎皇은 인터뷰가 公開된 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大統領과 드미트로 쿨레바 우크라이나 外務長官을 비롯해 유럽 指導者의 批判에 뭇매를 맞았다.

젤렌스키 大統領은 지난 10日 우크라이나 宗敎 指導者에게 辭意를 표하면서 “2500㎞ 떨어진 어딘가에서 生存하려는 사람과 當身을 破壞하려는 사람 사이의 假想 仲裁를 하려고 하지 않는다”고 言及해 프란치스코 敎皇 發言을 叱咤했다.

같은 날 쿨레바 長官은 “가장 剛한 사람은 善과 惡의 싸움에서 둘을 같은 線上에 놓고 ‘協商’이라고 부르지 않고 善의 便에 서는 사람”이라며 “우리 國旗는 노란色과 파란色이다. 우리는 그 旗발 아래서 살고, 죽고, 勝利한다. 다른 어떤 旗발도 絶對 揭揚하지 않을 것”이라고 剛하게 批判했다.

올라프 숄츠 獨逸 總理, 에드가르스 링케비치 라트비아 大統領을 비롯해 獨逸·폴란드·리투아니아 外務長官 等이 이에 同調했다.

마테오 브루니 敎皇廳 代辯人은 聲明을 내어 “(프란치스코 敎皇은)적대 行爲 中斷, 勇氣 있는 協商으로 到達한 休戰을 보여주기 위해 ‘白旗’라는 用語를 使用했다”라고 抗辯했다.

지난해에도 프란치스코 敎皇은 帝國主義를 美化했다는 批判을 받은 바 있다.

그는 지난해 8月25日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열린 第10次 前(全)러시아가톨릭靑年總會에 보낸 映像에서 “偉大한 러시아, 차르의 後裔”라고 發言해 論難이 됐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