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詩 皇帝’ 誇示한 中兩會… ‘2人者 지우기’ 法 明示|東亞日報

‘詩 皇帝’ 誇示한 中兩會… ‘2人者 지우기’ 法 明示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12日 03時 00分


코멘트

中 最大 政治行事 全人代-精筴 閉幕
總理 責任制 無力化 內容 담아
國務院 組織法 42年만에 改正… 中央銀行도 黨統制 國務院 傘下
FT “詩 1人統治 不透明性 深化”

11일 폐막한 중국 양회에서 권력 서열 2위 리창 총리(오른쪽)의 위상과 역할이 대거 축소됐으며 시진핑 국가주석의 ‘1인 통치’가
 확고해졌다는 평가가 나온다. 앞서 5일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열린 전국인민대표대회 개막식에서 서류를 들고 시 주석에게 보고하는 리
 총리. 베이징=AP 뉴시스
11日 閉幕한 中國 양회에서 權力 序列 2位 리창 總理(오른쪽)의 位相과 役割이 大擧 縮小됐으며 시진핑 國家主席의 ‘1인 統治’가 確固해졌다는 評價가 나온다. 앞서 5日 베이징 人民大會堂에서 열린 全國人民代表大會 開幕式에서 書類를 들고 시 主席에게 報告하는 리 總理. 베이징=AP 뉴시스
“2人者는 없다.”

中國의 年例 最大 政治行事 ‘兩會’(兩會·全國人民代表大會 및 全國人民政治協商會議)가 11日 閉幕했다. 4日 始作한 이番 兩會에서는 지난해 就任한 權力 序列 2位인 리창(李强) 總理의 權限 및 位相이 大大的으로 弱化된 가운데 시진핑(習近平) 中國 國家主席의 ‘1인 統治 體制’가 完成됐다는 評價가 支配的이다.

1993年 以後 31年間 리 總理의 前任者들은 兩會 閉幕日마다 內外信 記者會見을 主宰했다. 그러나 올해 리 總理는 이 會見을 開催하지 않았다. 또 改革開放을 主導한 덩샤오핑이 1982年 “總理가 國務院(行政府) 業務를 指導한다”는 趣旨로 만든 國務院 組織法 또한 總理 代身 中國共産黨의 支配力을 强化하는 쪽으로 改正됐다. 共産黨과 國務院의 機能을 分離하고 總理에게 經濟 全權을 附與했던 慣行이 完全히 사라진 것이다. 獨立的 通貨 政策을 遂行해야 하는 中央銀行 런民(人民)銀行 또한 黨 統制를 받는 國務院 傘下로 包含시켰다.

양회 期間 當局의 輿論 檢閱 또한 부쩍 强化됐다. 英國 파이낸셜타임스(FT)는 시 主席 等 最高 指導部가 居住하는 베이징 중난하이(中南海)를 擧論하며 “중난하이가 ‘블랙박스’처럼 變했다”며 시 主席의 1人 體制 强化, 權力 쏠림에 따른 不透明性 深化 等을 憂慮했다.

● 黨政分離 終焉… 사라진 리창
全國人民代表會議(全國靭帶)는 11日 閉幕式에서 國務院 組織法 改正案을 통과시켰다. 1982年 改革開放 時代가 始作될 때 制定된 이 法이 改正된 건 42年 만에 처음이다.

改正案은 “國務院이 中國共産黨의 理念과 指示를 더 徹底히 따라야 한다”며 시 主席의 國務院 掌握을 明文化했다. 共産黨 指導 理念으로 旣存의 마르크스레닌주의, 마오쩌둥 思想, 덩샤오핑 理論에 더해 ‘시진핑 新時代 中國 特色 社會主義 思想’도 包含시켰다. 黨政 分離의 根幹이었던 ‘總理 責任制’를 完全히 無力化한 셈이다.

런民銀行을 國務院 組織에 編入하는 內容도 包含됐다. 시 主席은 지난해 10月 “金融 關聯 問題는 반드시 黨 中央의 統一된 영도를 받으라”고 指示했다. 시 主席이 通貨政策에도 깊숙하게 關與하며 不動産 市場 不實 等에 시달리는 經濟를 살리기 위한 各種 浮揚 政策을 陣頭指揮할 可能性이 높아졌다는 意味다.

리 總理 또한 5日 業務報告에서 “(우리는) 黨 中央의 決定과 配置를 貫徹하는 執行者, 實踐者가 되어야 한다”며 스스로를 바짝 낮췄다. 以後 양회에서 그의 모습을 찾아보기 어려웠다. 그 代身 모든 스포트라이트는 시 主席에게 集中됐다. 特히 官營媒體는 시 主席의 人民解放軍 代表團 會議 參席, 시 主席의 ‘新品質 生産力’ 强調 言及 等을 大書特筆했다.

‘新品質 生産力’은 國防 및 尖端技術 分野의 革新으로 美國과의 霸權 競爭에 맞서겠다는 뜻이다. 中國이 올 國防豫算을 前年 對比 7.2% 늘어난 1兆6700億 위안(藥 309兆 원)으로 策定해 史上 最初로 300兆 원을 넘긴 것도 이와 無關하지 않은 行步로 풀이된다.

● 中 閉鎖性 憂慮 高調
양회 期間 社會 全般에 對한 統制 또한 大幅 强化됐다. AFP通信은 行事가 열린 베이징 人民大會長 一帶의 境界가 森嚴했고 假想私設網(VPN) 서비스에 對한 檢閱이 甚해져 海外 소셜미디어가 種種 遮斷됐다고 傳했다. 國産 소셜미디어인 웨이보에서도 ‘리창 總理의 記者會見 取消’ 같은 敏感한 主題의 檢索語를 使用할 수 없다.

兩會 閉幕 前날 發生한 車輛 突進 事件 또한 中國 內에서 거의 알려지지 않고 있다. 臺灣 쯔油(自由)時報 等은 10日 새벽 중난하이 南쪽 聞으로 검은色 車輛 한 臺가 突進했다고 報道했다. 소셜미디어 ‘X’(옛 트위터)에 올라온 關聯 映像에 따르면 該當 車輛의 車 안에서 한 男性이 警護人力 等에 依해 끌려 나왔다. 中國 媒體는 이 消息을 一切 報道하지 않고 있다.

FT는 中國 經濟의 鈍化 憂慮가 高調된 渦中에 이番 兩會를 契機로 中國의 不透明性에 對한 憂慮가 높아져 海外 資本이 中國에 長期 投資 決定을 내리는 것이 힘들어졌다고 診斷했다.


김철중 記者 tnf@donga.com
#時 皇帝 #中國 兩會 #2人者 지우기 #리창 #시진핑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