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크라-그리스 正常 搭乘한 車輛… 300m 떨어진 곳에 러 미사일 ‘쾅’|東亞日報

우크라-그리스 正常 搭乘한 車輛… 300m 떨어진 곳에 러 미사일 ‘쾅’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8日 03時 00分


코멘트

러, 우크라 오데사 攻襲 5名 死亡
그리스 總理 “防空壕 갈 틈도 없어”

6일 우크라이나 오데사를 방문한 키리아코스 미초타키스 그리스 총리(왼쪽에서 두 번째)와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왼쪽)이 러시아 공습으로 무너진 민간 지역을 둘러보고 있다. 오데사=AP 뉴시스
6日 우크라이나 오데사를 訪問한 키리阿코스 美초타키스 그리스 總理(왼쪽에서 두 番째)와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大統領(왼쪽)李 러시아 攻襲으로 무너진 民間 地域을 둘러보고 있다. 오데사=AP 뉴시스
6日 우크라이나 南部 要衝港 오데사를 찾은 키리阿코스 美초타키스 그리스 總理와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大統領은 함께 車輛으로 移動하던 中 큰 爆發音을 들었다. 港口 인프라를 向해 날아온 러시아軍의 미사일이 터진 것이다. 두 頂上으로부터 不過 300m 떨어진 距離였다. 곧 煙氣로 뒤덮인 ‘버섯 구름’李 피어올랐고 요란스레 사이렌도 울렸다.

이날 攻擊은 美초타키스 總理가 오데사港에 到着한 直後 發生했다. 美초타키스 總理는 이날 記者會見에서 “車에 탔을 때 큰 爆發音이 들렸는데 防空壕로 갈 時間이 없었다”며 當時의 緊迫했던 狀況을 傳했다.

美초타키스 總理는 2022年 2月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侵攻한 後 처음으로 우크라이나 땅을 밟았다. 그는 “戰爭에 對해 新聞으로 읽는 것과 귀로 듣고 눈으로 보는 것은 正말 다르다”고 했다. 또 “戰爭이 벌어지고 있다는 事實을 상기시켜 주는 매우 强烈한 經驗이었다”면서 유럽 指導者들이 우크라이나를 찾아 戰爭의 實相을 確認할 것을 促求했다.

우크라이나 海軍 側은 이날 러시아가 오데사港 인프라를 노려 無人機(드론) 880餘 代와 미사일 170餘 發議 攻擊을 敢行했다고 밝혔다. CNN 等에 따르면 이날 攻襲으로 最少 5名이 숨지고 여러 名이 負傷을 입었다. 러시아 側은 “우크라이나 海軍 드론 格納庫를 攻擊했고, 目標가 達成됐다”면서 두 頂上을 노린 게 아니라고 主張했다. 하지만 우크라이나 땅을 찾은 西方 頂上이 큰 危險에 處할 수 있는 狀況을 招來한 러시아에 對한 批判이 쏟아졌다.

젤렌스키 大統領은 “그들(러시아)은 어디든 相關하지 않고 攻擊한다”며 “더 많은 對空 防禦網이 必要하다”고 西方의 大大的인 追加 支援을 促求했다. 2022年 5月 오데사港을 찾았다가 러시아軍의 攻擊으로 待避所를 찾았던 샤를 미셸 유럽聯合(EU) 頂上會議 常任議長은 “러시아가 이番 戰爭에서 얼마나 卑怯한 戰略을 擇하고 있는지를 잘 보여준다”고 糾彈했다.

오데사는 世界的 穀倉地帶인 우크라이나의 穀物 輸出 據點이다. 우크라이나 海軍의 主要 基地도 이곳에 있다. 이로 인해 러시아의 持續的인 攻擊 標的이 돼 왔다. 앞서 2日에도 市內 住居 建物이 러시아의 드론 攻擊을 받아 어린이 5名을 包含해 最小 12名이 死亡했다.

美초타키스 總理가 首都 키이우가 아닌 오데사를 찾은 것은 이 港口가 그리스에도 戰略的으로 重要하기 때문이라고 英國 파이낸셜타임스(FT) 等이 分析했다. 그리스가 오스만튀르크 帝國에 對抗해 獨立戰爭을 일으켰던 19世紀 當時 오데사의 그리스系 住民은 該當 戰爭에서 重要한 役割을 했다. 아직도 一部 그리스系가 남아 있다.

김보라 記者 purple@donga.com
#우크라이나 #그리스 #러시아 #미사일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