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中國, 스페인·美國에 판다 보내 ‘판다 外交’ 命脈 잇는다|동아일보

中國, 스페인·美國에 판다 보내 ‘판다 外交’ 命脈 잇는다

  • 뉴스1
  • 入力 2024年 2月 22日 18時 13分


코멘트
22일 오후 경기 용인시 에버랜드 판다월드를 찾은 관람객들이 푸바오에게 손을 흔들며 인사하고 있다. 대중적으로 큰 인기를 얻은 자이언트 판다 푸바오는 4월 초 중국 송환을 앞두고 3월3일까지만 일반 관객에게 공개된다. 2024.2.22/뉴스1
22日 午後 京畿 용인시 에버랜드 판다월드를 찾은 觀覽客들이 푸바오에게 손을 흔들며 人事하고 있다. 大衆的으로 큰 人氣를 얻은 자이언트 판다 푸바오는 4月 初 中國 送還을 앞두고 3月3日까지만 一般 觀客에게 公開된다. 2024.2.22/뉴스1
中國이 스페인에 이어 美國에 판다를 보내고 판다 外交를 持續한다는 方針이다.

22日 신화통신에 따르면 中國 野生動物保護協會는 最近 스페인 마드리드 動物園, 美國 샌디에이고 動物園과 판다의 國際 保護 協力에 合意하는 協定을 締結했다.

이에 따라 이르면 오는 初여름 판다 한 雙이 美國 샌디에이고 動物園에 到着할 豫定인 것으로 알려진다.

또한 野生動物保護協會는 美國 워싱턴 國立 動物園과 오스트리아 쇤부룬 動物園과도 새로운 協力을 進行하기 위한 論議를 進行 中이라고 밝혔다.

中國의 판다외교는 1972年 리처드 닉슨 美國 大統領이 中國을 訪問했을 때 한 雙의 판다가 美國으로 보내지면서 本格化됐다. 美國 以外에도 스페인, 오스트리아는 中國과 판다 國際 保護 協力 論議를 初期에 始作한 國家다.

通常 中國은 판다 保護 協力을 推進하는 協力을 締結하고 保存 施設을 갖춘 國家에 판다를 빌려주고 있다. 2016年 우리나라에 왔던 판다 아이바吳와 러바오도 韓中 間 판다保護協力 共同 推進에 關한 諒解覺書를 締結한 後 中國 政府로부터 膳物 받은 판다다.

신화통신은 “새로운 協力은 판다의 主要 疾病 豫防 및 統制, 판다의 棲息地 保護에 重點을 두고 모니터링 能力을 向上시키며 國際 學術 交流 플랫폼을 構築할 것”이라며 “中國과 外國 間의 民間 交流를 促進하고 中國과 外國 人民의 友好的 感情을 增進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關聯 野生動物保護協會度 “海外에서 판다가 健康하고 安全한 生活을 保障하는 것이 國際 協力의 가장 重要한 前提이자 基盤”이라며 “올해 海外에 있는 판다에 對한 健康 모니터링을 强化할 것”이라고 說明했다.

中國이 스페인, 美國과 판다 協力을 推進하기로 함에 따라 이들 國家 內 ‘판다’ 命脈이 이어질 것으로 觀測된다.

美國의 境遇 지난달 3마리의 판다가 中國으로 返還됨에 따라 現在 애틀란타 動物園에만 4마리의 판다가 남아있는데, 이들의 賃貸 契約은 올해 終了될 豫定이었다. 萬若 이들마저 떠나게 되면 美中 間 ‘판다外交’ 時代가 저문다는 點에서 國內外의 關心이 컸다.

이런 가운데 시진핑 主席은 지난해 美國을 訪問한 자리에서 “판다 保全을 위해 美國과 繼續 協力할 準備가 되어 있다”고 言及하며 ‘판다 外交’ 再開를 示唆하기도 했다.

中國은 이미 스페인에 판다 한 雙을 보낸다는 方針을 밝혔다. 왕이 中國 外交部長은 最近 스페인을 訪問한 자리에서 貸與 期間이 滿了된 판다 家族이 中國으로 返還되면, 판다 한 雙을 스페인으로 다시 보내 人文 交流를 擴大할 것이라고 밝혔다.

마오닝 中國 外交部 代辯人은 “1990年代 以後 中國은 20個區 26個 動物園과 판다 保護 協力을 遂行해 滅種 危機에 處한 野生 動物 保護와 關聯한 國際 協力을 促進하고 中國과 外國人 間 友誼를 增進했다”며 “판다 保護 協力은 民間 友好를 더욱 促進할 것으로 期待된다”고 말했다.

(베이징=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