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오쩌둥 民兵隊’ 復活하나… 中 企業 軍組織 設置 잇따라|동아일보

‘마오쩌둥 民兵隊’ 復活하나… 中 企業 軍組織 設置 잇따라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2月 22日 03時 00分


코멘트

FT “乳製品 業體, 人民武裝部 設立”
國營企業은 昨年부터 組織 만들어
“景氣 不況속 安保로 內部結束” 分析

지난해 5월 중국의 유제품 국영기업인 멍뉴(蒙牛)그룹에서 인민무장부 창립식이 열렸다. 한국 예비군 개념인 인민무장부는 중국의 민간기업에까지 생겨나고 있다. 위챗 화면 캡처
지난해 5月 中國의 乳製品 國營企業인 멍뉴(蒙牛)그룹에서 人民武裝部 創立食餌 열렸다. 韓國 豫備軍 槪念인 人民武裝부는 中國의 民間企業에까지 생겨나고 있다. 위챗 畵面 캡처
中國 國營企業에 이어 民間企業에서도 韓國 豫備軍과 類似한 槪念의 自體 軍 組織이 續續 만들어지고 있다. 一角에서는 마오쩌둥(毛澤東) 時節 蕃盛했던 民兵隊의 復活을 두고 不動産 景氣 不況 等 惡材가 겹친 中國이 安保 이슈로 內部 結束을 다지려는 目的이란 分析이 나온다.

20日 英國 파이낸셜타임스(FT) 等에 따르면 中國 最大 乳製品 業體인 이리(伊利)는 지난해 12月 社內 軍 關聯 部署인 人民武裝部(PAFD·People’s Armed Forces departments)를 設置했다. 지난해부터 國營企業들은 最小 15個 業體 以上이 비슷한 軍事 組織을 만들었는데, 民間企業이 만든 건 처음이다. 人民武裝部 所屬員들은 正式 軍人 身分은 아닌 民間人들이지만, 軍事 訓鍊을 받으며 狀況에 따라 社會秩序 維持 等의 業務를 遂行한다고 한다.

美國 CNN放送은 “이리의 人民武裝부는 中國 初代 國家主席人 마오쩌둥 執權 時期에 있던 民兵隊와 類似하다”고 評價했다. 當時 民兵隊는 民間人들로 이뤄져 農村 地域까지 末端 組織을 갖춘 채 秩序 維持 等을 擔當했다. 마오는 自身의 政策에 反對하는 이들을 彈壓할 目的으로 組織을 擴大하고 黨 안팎에서 個人 崇拜에 利用하기도 했다고 CNN은 傳했다.

이런 民兵隊들은 1950年代에 들어서며 人民解放軍의 豫備軍 格인 人民武裝部가 그 機能을 물려받았다. 한때 所屬 構成員이 2億 名에 이르기도 했다. 以後 덩샤오핑(鄧小平)이 改革 開放으로 國家 全般의 實用性을 强調하며 地方政府나 一部 國營企業에서만 命脈을 維持해 왔다.

存在感을 잃었던 人民武裝富의 再登場은 中國 社會 內部의 不安感과 關聯이 있다는 指摘이 나온다. 中國 當局이 팬데믹 以後 이어진 不動産 景氣 不況이 長期化되면서 社會的 紀綱을 다잡는 同時에 海外 紛爭 可能性에도 全方位的으로 對應할 必要가 있다고 느낀다는 것이다.

美 싱크탱크 랜드硏究所의 티머시 히스 先任硏究員은 FT에 “中國 當局이 主要 國家 非常事態가 벌어졌을 때 이를 管理하고 調整할 社會 組織이 있어야 한다고 느꼈을 것”이라고 說明했다. 아시아소사이어티의 닐 토머스 硏究員도 CNN에 “軍이 指揮하는 企業 民兵隊는 消費者 不滿이나 職員 罷業 等의 社會 不安 狀況을 더 效果的으로 鎭壓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判斷을 中國共産黨이 했을 것”이라고 했다.


김철중 記者 tnf@donga.com
#마오쩌둥 民兵隊 #中國 企業 #軍組織 設置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