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高物價도 꺾은 AI 바람, 企業들 실리콘밸리 유턴|東亞日報

高物價도 꺾은 AI 바람, 企業들 실리콘밸리 유턴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2月 21日 03時 00分


코멘트

不動産 暴騰-犯罪都市 汚名에 脫出
스탠퍼드 等 AI人材 迎入 爲해 歸還
델파이 오고, 오픈AI 事務室 擴張

높은 賃貸料와 稅金 等을 理由로 美國 情報技術(IT) 産業의 메카 ‘실리콘밸리’가 있는 캘리포니아州 샌프란시스코 一帶를 떠났던 企業들이 人工知能(AI) 붐이 일자 續續 실리콘밸리로 歸還하고 있다. 빠르게 進化하는 AI 産業에서 競爭力을 가지려면 人材 確保가 核心 要因으로 꼽힌다. 이런 狀況에서 스탠퍼드, 캘리포니아工大(칼텍), 버클리 캘리포니아대 等 隣近 名門大에서 排出하는 技術 人材를 抛棄할 수 없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19日 월스트리트저널(WSJ) 等에 따르면 2022年 어도비가 引受한 AI 스타트업 ‘피그마’, 또 다른 AI 스타트업 ‘스케일’ 等에 投資한 실리콘밸리의 有名 投資者 에릭 토렌버그가 플로리다州 마이애미에서 실리콘밸리로 돌아왔다. AI 서비스를 提供하는 핀테크 企業 ‘브렉스’의 共同創業者 또한 실리콘밸리에서 플로리다州 마이애미로 移徙를 갔다가 실리콘밸리로 歸還하라는 投資者들의 壓力에 지난해 末 돌아왔다.

本社를 실리콘밸리로 옮기거나 旣存 事務室을 擴張하는 AI 企業도 많다. 陰性 AI 스타트업 ‘델파이’는 마이애미 本社를 실리콘밸리로 옮겼다. AI 代表 企業 오픈AI 亦是 最近 샌프란시스코 事務室을 大大的으로 擴張했다.

이는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當時 많은 企業이 脫(脫)실리콘밸리 行步를 보였던 것과 對照的이다. 팬데믹 期間 在宅勤務가 一般化한 데다 景氣 浮揚을 위한 低金利 基調가 定着되면서 이미 비싸기로 有名했던 실리콘밸리 不動産값은 天井不知로 뛰었다. 또 펜타닐 等 痲藥의 汎濫, 輕犯罪에 慣用的인 캘리포니아州 法 體系 等으로 一帶 犯罪率이 치솟자 많은 投資者와 企業이 物價가 相對的으로 低廉하고 治安이 安定的인 마이애미, 텍사스州 오스틴 等으로 둥지를 옮겼다.

또한 캘리포니아의 法人稅率은 8.8%로 플로리다州(5.5%)보다 훨씬 높다. 個人에게 賦課하는 所得稅가 없는 플로리다 및 텍사스州와 달리 最高 13.3%의 所得稅도 내야 한다. 世界 最高 富豪 일론 머스크가 이끄는 電氣車企業 테슬라가 2021年 실리콘밸리를 떠나 오스틴으로 本社를 옮긴 것도 이와 無關하지 않다.

하지만 ‘챗GPT’ 等 AI 關聯 技術이 急成長하면서 이런 狀況이 反轉됐다. WSJ에 따르면 지난해 마이애미 一帶의 벤처 投資 規模는 한 해 前보다 70% 急減했지만 실리콘밸리의 透磁率은 12%밖에 줄지 않았다. 그間 실리콘밸리를 種種 批判했던 머스크마저도 요즘 AI 業務를 보기 위해 실리콘밸리에서 많은 時間을 보내고 있다.

業界 關係者들은 그 理由로 입을 모아 ‘AI 人材 迎入 競爭’을 꼽았다.

벤처會社 CRV의 맥스 게이저 總括파트너는 WSJ에 “AI 産業이 IT 産業 中에서도 革新 速度가 가장 빠르다는 點을 考慮하면 샌프란시스코 一帶에 關聯 人材가 모여 있는 現實을 外面할 수 없다”고 밝혔다. 샤인 벤처캐피털의 創業者 某 코이프먼 또한 “스탠퍼드대 等 隣近 名門大와의 隣接性을 抛棄할 수 없다”며 “投資者들이 실리콘밸리 歸還을 더 積極的으로 促求한다”고 傳했다.

이청아 記者 clearlee@donga.com
#실리콘밸리 #ai #유턴 #不動産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