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머스크도 緊張한 中電氣車 비야디… “貿易障壁 없으면 獨走할것”|동아일보

머스크도 緊張한 中電氣車 비야디… “貿易障壁 없으면 獨走할것”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2月 14日 03時 00分


코멘트

2011年 放送線 “저런 차 봤나” 嘲弄
“現在 비야디 競爭力 매우 强해” 好評
배터리부터 物流까지 垂直 統合
昨年 4分期 테슬라 제치고 1位에

지난해 4분기 전 세계 자동차 업체 1위에 오른 중국 자동차 업체 비야디가 전 세계에 수출용 자동차를 운반하기 위해 직접 건조한  ‘비야디 익스플로러1호’. 웨이보 캡처
지난해 4分期 全 世界 自動車 業體 1位에 오른 中國 自動車 業體 비야디가 全 世界에 輸出用 自動車를 運搬하기 위해 直接 乾燥한 ‘비야디 익스플로러1號’. 웨이보 캡처
“貿易障壁이 없으면 비야디가 다른 電氣車 業體를 거의 다 무너뜨릴 것이다.”

美國 電氣車 企業 테슬라의 일론 머스크 最高經營者(CEO)가 올 1月 中國 競爭社 비야디(比亞?·BYD)를 두고 한 말이다. 2011年 한 美國 放送에서 비야디 車輛을 비웃으며 “저런 차 봤나요”라고 嘲弄했던 것과 完全히 다른 態度다.

머스크 CEO는 지난해 自身의 嘲弄 映像이 다시 注目받자 이를 소셜미디어 X(옛 트위터)에 다시 올린 後 “이 映像은 數年 前 일이며 現在 비야디의 競爭力이 매우 剛하다”고 好評했다. 12日 美國 뉴욕타임스(NYT) 또한 “過去 비야디는 全 世界 自動車 業界의 웃음거리였지만 只今 비웃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며 비야디가 非但 低價 攻勢로 成長한 게 아니라며 그 戰略을 集中 報道했다.

비야디는 지난해 4分期(10∼12月) 史上 最初로 테슬라를 제치고 全 世界 1位 業體에 올랐다. 올해는 果敢한 投資를 통해 年間 全體로도 世界 1位 業體가 되겠다는 野心이 가득하다.

● 디자인 經營-自體 生産 배터리


NYT는 비야디가 中國 特有의 촌스러운 디자인을 克服하기 위해 2016年 獨逸 아우디의 首席디자이너였던 볼프강 에거를 迎入했다는 點에 注目했다. 에거는 ‘龍의 얼굴(dragon face)’이라 불리는 비야디의 獨特한 全面 디자인을 선보였다.

지난해에는 랜드로버를 떠올리게 하는 SUV ‘양왕(仰望)’ 等 高級 모델도 發表했다. 에거가 合流한 後 비야디는 低價品의 이미지를 벗고 西歐 有名 自動車業體 못지않은 ‘디자인 經營’을 한다는 評價를 받고 있다.

또 다른 成功 祕訣로 배터리도 꼽았다. 비야디는 電氣車의 核心 部品인 배터리를 直接 生産하는 唯一한 電氣車 會社다. 1995年 BYD 設立 當時 小型 배터리 製造業體로 出發했고 2003年 旣存 自動車 會社를 引受하면서 完成車 業界에 뛰어들었다.

卽, 배터리부터 電氣車까지 直接 製造하는 低費用·高效率 生産 體系를 武器로 다른 業體에서 배터리를 調達하는 테슬라를 제칠 수 있었다는 것이다. 비야디는 現在 電氣車 배터리 部門에서 中國 CATL에 이은 世界 2位 業體다.

特히 비야디는 2020年 3月 길쭉하고 얇은 模樣의 ‘블레이드 배터리’를 出市했다. 旣存 리튬燐酸鐵(LFP) 배터리보다 相當히 優秀하다는 評價를 받고 있다. 같은 해 7月 블레이드 배터리를 搭載해 出市된 ‘韓(漢)’은 테슬라 同級 製品 ‘모델3’보다 低廉하면서도 走行距離, 제로백(停止 狀態에서 時速 100㎞까지 加速에 걸리는 時間), 充電 時間 等 性能 面에서 優秀하다.

● 輸出 擴大 노려 世界 最大 次 運搬船 運營


비야디는 內需 市場에만 依存하지 않고 유럽 等 全 世界로의 輸出 또한 擴大하고 있다. 輸出 擴大의 一等 功臣으로 直接 乾燥해 運營하는 世界 最大 自動車 運搬船 ‘비야디 익스플로러 1號’가 꼽힌다.

비야디는 지난달 10日 익스플로러 1號의 첫 出港 記念式을 열었다. 또한 2年 안에 이 같은 自動車 運搬船을 7代까지 늘려 海外 販賣를 加速化하겠다고 强調했다. 우크라이나 戰爭과 中東 戰爭 等으로 全 世界 物流 費用이 치솟고 있는 狀況에서 自體 運送 手段을 確保한 비야디가 物流費를 아껴 價格 競爭力을 强化할 수 있을 것이란 觀測이 나온다.

블룸버그는 비야디가 배터리에서부터 海外 運送 等 物流까지 自動車 供給網의 垂直統合을 實現했다는 點을 높이 評價하며 “費用 面에서 優位를 占한 비야디가 테슬라를 더욱 壓迫할 것”으로 내다봤다.

비야디는 中國의 情報技術(IT) 據點인 광둥省 宣傳에서 積極的으로 硏究 人力 確保에 熱을 올리고 있다. 職員들을 위한 ‘미니 都市’를 만들어 宿所에서 事務室까지 出退勤用 모노레일을 設置했다. 왕촨푸(王傳福) 비야디 會長은 NYT에 “우리의 最大 資産은 技術者”라고 强調했다. 15個月 前 비야디에 合流했다는 한 硏究員은 “現在 硏究 人力이 내가 入社했을 當時보다 3倍 늘었다”고 傳했다.

베이징=김기용 特派員 kky@donga.com
#일론 머스크 #비야디 #테슬라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