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州北韓 러 大使, 北 核實驗 可能性 擧論…恐怖 誘發 메시지 意圖는?|동아일보

州北韓 러 大使, 北 核實驗 可能性 擧論…恐怖 誘發 메시지 意圖는?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2月 12日 20時 17分


코멘트
알렉산드르 마체고라 주북한 러시아 대사. 뉴시스
알렉산드르 馬體고라 州北韓 러시아 大使. 뉴시스
北韓과 러시아가 軍事協力 密着을 加速化하는 가운데 알렉산드르 馬體고라 州北韓 러시아 大使가 北韓의 7次 核實驗 可能性을 擧論했다.

10日 러시아 스푸트니크 通信과의 인터뷰에서 馬體고라 大使는 “美國의 挑發이 繼續되고, 그들(北韓)李 漸漸 더 危險해진다면 나는 北韓 指導部가 國家 防禦 力量을 强化하기 위해 核實驗을 敢行하기로 決定할 수 밖에 없다는 點을 排除하지 않고 있다”고 主張했다. 또 “萬若 이런 일이 일어난다면 責任은 美國과 그 同盟國에 있을 것”이라고 强調했다. 馬體고라 大使는 앞서 7日에는 러시아 言論과의 인터뷰에서 “北韓이 防衛力 追加 增强을 위해 新規 核實驗을 決定하는 便이 낫다”고 主張하기도 했다.

이반 젤로홉체프 러시아 外務部 第1亞洲局長度 11日 러시아 國營 리아노보스티 通信과의 인터뷰에서 最近 北韓 김정은 國務委員長의 ‘戰爭 準備’ 等 對南 威脅 發言에 對해 “韓半島에서 直接的인 軍事 衝突의 危險이 急激히 增加하고 있음을 생생하게 보여주는 것”이라고 主張했다. 이어 “金 委員長의 警告는 美國과 그 同盟들이 北韓을 겨냥한 聯合訓鍊을 벌이는 等 危險한 軍事的 措置를 하고 있다는 脈絡에서 바라봐야 한다”고도 했다. 韓國, 北韓, 中國 等을 擔當하는 러시아 局長級 人士가 北韓 挑發에 따른 最近 韓半島 緊張 高祖의 責任을 韓美日 等에 轉嫁한 것.

러시아 當局者가 北韓의 7次 核實驗 可能性 等까지 言及하며 恐怖 誘發 메시지를 내는 것은 北-러 軍事協力을 正當化하는 同時에 美國의 우크라이나 戰爭 介入을 막기 위한 意圖인 것으로 풀이된다. 特히 11月 美 大選을 앞두고 도널드 트럼프 前 大統領의 再執權 可能性까지 擧論되는 만큼 意圖的으로 危機感을 高調시키는 것이란 解釋도 나온다.

이런 가운데 러시아 沿海州 國際協力局長을 團長으로 한 러시아 團體 觀光團 97名이 9日 北韓 平壤에 到着했다. 北韓이 團體 觀光客을 받은 건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 餘波로 2020年 1月 國境을 封鎖한 以後 4年 만에 처음이다.

3泊 4日 日程으로 平壤을 찾은 觀光團에는 沿海州 國際協力局長 等 러시아 政府 關係者들도 包含됐다. 지난해 頂上會談의 後續 措置로 觀光 協力 對策을 當局 次元에서 本格的으로 論議했을 可能性도 提起된다.

北韓도 10日 김광옥 農業科學院 院長을 團長으로 하는 農業技術 代表團을 러시아로 派遣했다. 一角에선 兩國이 農業 技術 交流 目的으로 僞裝하면서 實際로 北韓 勞動者 派遣 方案을 論議했을 거란 觀測이 나온다. 올레크 코제먀코 沿海州 州知事는 지난해 11月 “北韓 農民들에 農業用地를 提供하는 안을 檢討할 것”이라고 말했다. 北韓은 러시아에 建設 勞動者를 보낼 當時에도 留學生으로 僞裝했다.

고도예 記者 yea@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