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테슬라 ‘9週 株主’에 進 머스크, 74兆 吐해낼 판|東亞日報

테슬라 ‘9週 株主’에 進 머스크, 74兆 吐해낼 판

  • 뉴스1
  • 入力 2024年 1月 31日 09時 55分


코멘트
머스크 X 갈무리
머스크 X 갈무리
일론 머스크 테슬라 最高經營者(CEO)가 單 9週의 테슬라 株式을 保有한 少額 株主의 訴訟에 560億달러(藥 74兆원)의 巨額을 吐해내야 할 판이다.

美國 델라웨어 法院은 30日(現地時間) 머스크의 560億달러에 達하는 賃金 패키지를 無效化 한다고 判決했다.

캐서린 매코믹 判事는 判決文에서 “머스크의 給與 패키지가 테슬라 理事會에 依해 不適切하게 策定됐다”고 判決했다. 그는 “訴訟 當事者의 合意가 있을 때까지 머스크의 賃金 패키지를 無效化한다”고 덧붙였다.

이番 訴訟은 테슬라 株主인 리처드 토네타에 依해 提起됐다. 그는 테슬라의 株式 單 9株만 保有하고 있을 뿐이다. 單 9株만 保有하고 있는 少額株主가 한때 테슬라 株式 22%를 保有했던 머스크와 맞짱을 뜬 것이다.

새우와 고래의 싸움이라고 할 수 있겠다. 그런데 法院의 判決로 새우가 고래를 이길 可能性이 커졌다.

土네타는 訴狀에서 테슬라가 2018年 머스크에게 附與한 CEO 給與 패키지는 歷史上 類例가 없을 程度로 高額이라고 主張했다.

그는 2018年 테슬라 理事會가 머스크에 對한 560億 달러 補償 패키지 支給案을 承認하면서 重要 情報를 株主들에게 公開하지 않았다며 2022年 10月 이番 訴訟을 提起했다.

補償 패키지에 따르면 머스크는 테슬라에서 月給과 보너스를 받지 않는 代身 會社 賣出과 時價總額 等 目標 達成 與否에 따라 12次例에 걸쳐 最大 1億1000萬 注意 스톡옵션을 行使할 수 있다.

土네타는 4年 前 머스크가 理事會에 壓力을 行使해 補償案 承認을 誘導했다고 主張했다. 實際 머스크의 親同生이 테슬라 理事로 있는 等 테슬라 理事會는 獨立性에 問題가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特히 株價가 오를 때 머스크에게 테슬라 株式을 大擧 取得할 수 있는 權利(옵션)를 附與한 것은 問題가 많다고 指摘했다.

이 같은 訴訟에서 美國 法院이 一旦 土네他意 손을 들어준 것이다.

이 訴訟은 2022年 머스크가 트위터를 引受한 以後 더욱 重要해졌다. 土네타는 테슬라의 株價가 急落하고 電氣車 競爭이 熾烈해지는 가운데 머스크가 트위터 引受에 매달려 테슬라 CEO로서 任務를 疏忽히 했다고 主張했다.

그는 株主들이 머스크에게 高額의 年俸 支給을 許諾한 것은 테슬라에 集中하라는 것인데 머스크가 이를 違反했다고 덧붙였다.

머스크는 이에 對해 “電氣車 産業에 對한 나의 엄청난 影響力이 高額 給與를 正當化한다”고 裁判에서 主張했었다.

머스크는 判決 直後 自身의 X(舊 트위터)를 통해 “델라웨어주에서 會社를 設立하지 말라“고 法院에 揶揄를 보냈다.

머스크는 抗訴할 豫定이어서 最終 判決은 上級 法院에서 날 展望이다.

上級 法院의 判決이 아직 남았지만 單 9株를 保有한 少額株主가 한때 22%의 株式을 保有한 大株主이자 創業者인 머스크를 뒤흔들고 있는 것이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