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티 叛軍, 紅海 英油槽船까지 攻擊… “油價-穀物運送 致命打”|東亞日報

후티 叛軍, 紅海 英油槽船까지 攻擊… “油價-穀物運送 致命打”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1月 29日 03時 00分


코멘트

미사일 맞은 船舶 火焰… 船員 構造
美軍, 후티 미사일 基地 報復 攻襲
이란과 가까운 中도 “挑發 自制를”

26일(현지 시간) 홍해 아덴만 인근에서 영국 유조선 ‘말린 루안다’호가 예멘의 친이란 성향 후티 반군의 미사일 공격을 받아 
불타고 있다. 11일 미국·영국 연합군의 공습 뒤 후티 반군이 대형 민간 유조선을 향해 공격한 것은 처음이다. 선원 23명은 인도
 해군에 구출됐다. 유조선의 안전을 담보할 수 없게 되면서 국제유가 상승 및 물류 위기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프랑스 해군 X(옛 트위터) 캡처
26日(現地 時間) 紅海 아덴灣 隣近에서 英國 油槽船 ‘말린 루안다’號가 예멘의 親이란 性向 후티 叛軍의 미사일 攻擊을 받아 불타고 있다. 11日 美國·英國 聯合軍의 攻襲 뒤 후티 叛軍이 大型 民間 油槽船을 向해 攻擊한 것은 처음이다. 船員 23名은 印度 海軍에 救出됐다. 油槽船의 安全을 擔保할 수 없게 되면서 國際油價 上昇 및 物流 危機에 對한 憂慮가 커지고 있다. 프랑스 海軍 X(옛 트위터) 캡처
紅海 一帶에서 民間 船舶을 攻擊하며 航行을 妨害했던 예멘의 親이란 性向 후티 叛軍이 英國 油槽船을 겨냥한 미사일 發射로 船舶이 火焰에 휩싸이는 큰 被害를 입혔다. 被害 船舶의 船員들은 救助됐다. 하지만 周邊의 中東 産油國을 刺戟하거나 大型 油槽船을 攻擊하는 行爲를 自制해온 후티 叛軍이 油槽船까지 攻擊 目標物로 삼으면서 一帶 緊張이 한層 高調되고 있다. 美軍은 예멘 內 미사일 基地를 攻擊하는 等 反擊에 나섰다.

美 中部司令部는 27日 소셜미디어 X(옛 트위터)에 올린 聲明에서 “前날 午後 7時 45分頃 후티 叛軍이 對艦 미사일을 發射해 아덴灣 隣近에서 油槽船 ‘말린 루안다’號를 攻擊했다”고 밝혔다. 알자지라 放送에 따르면 이날 후티群 代辯人은 聲明을 통해 “船舶은 美, 英의 侵略에 對한 對應으로 標的이 됐다. 多數의 미사일을 使用한 直接的인 (船舶) 攻擊이었다”고 傳했다. 實際 該當 船舶이 불길에 휩싸이는 寫眞 等이 公開됐으며, 多國籍 原資材 去來 仲介業體인 運航士 ‘트라피구라’ 側은 “船舶 우현 탱크에서 불이 나 鎭火에 나섰다”고 밝혔다. 말린 루안다號는 마셜諸島 船積의 英國 油槽船이다.

火災 進化 後 航海를 持續하던 被害 油槽船의 印度 國籍 22名, 방글라데시 國籍 1名의 船員은 아덴灣 隣近에서 作戰 中이던 印度 海軍 構築함에 依해 救助됐다고 印度 媒體 더타임스오브인디아 等이 28日 報道했다.

美軍은 油槽船 攻擊 以後 約 8時間 뒤 反擊에 나섰다. 美 中部司令部는 X를 통해 “發射 準備를 마친 후티 叛軍의 對艦 미사일을 爆擊했다. 商船과 軍艦에 對한 臨迫한 危險이라고 判斷했고 自衛權 次元”이라고 밝혔다. 앞서 후티 叛軍은 美軍 驅逐艦 ‘USS 카니’號를 向해서도 미사일을 發射했는데 美軍은 이를 擊墜했다.

이番 攻擊은 후티 叛軍이 民間 船舶을 相對로 저지른 挑發 가운데 가장 큰 被害를 낸 것으로 把握됐다. 特히 油槽船은 被害 市 一帶 기름 流出로 인한 環境 災難을 誘發할 수 있는 데다 周邊 사우디, 이란 等 아랍圈 産油國을 刺戟할 수 있다는 點 때문에 후티 叛軍이 攻擊을 꺼려왔던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油槽船의 安全을 擔保할 수 없게 되면서 國際 油價 上昇 및 物流 危機는 한層 深化할 것으로 보인다. 유엔貿易開發協議會(UNCTAD)는 “紅海 一帶 不安으로 國際貿易이 더 縮小될 憂慮가 있다. 國際 油價, 穀物 輸出入에도 致命的 打擊을 입히고 있다”고 指摘했다. 이에 이란과 比較的 가까운 關係를 維持하는 中國 亦是 후티 叛軍의 挑發 自制를 促求했다고 이란 消息通 等을 引用해 로이터通信이 26日 傳했다.

카이로=김기윤 特派員 pep@donga.com
#후티 叛軍 #紅海 #油槽船 #油價 #穀物運送 #美軍 #報復 攻襲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