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 세진 트럼프, 바이든과 ‘리벤지 매치’|東亞日報

더 세진 트럼프, 바이든과 ‘리벤지 매치’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1月 25日 03時 00分


코멘트

트럼프, 뉴햄프셔 競選도 過半 勝利
11月 美大選 공화당候補 事實上 確定
바이든 高齡-트럼프 司法리스크 變數

23일(현지 시간) 미국 공화당 대선 후보 경선의 두 번째 관문인 뉴햄프셔주 프라이머리(예비선거)에서 승리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오른쪽)이 연설하고 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평소 공화당 상징색인 빨간색 넥타이를 즐겨 하지만 이날은 미국 국기인 
성조기의 빨간색, 파란색이 섞인 넥타이를 착용했다. 그의 부통령 후보로 거론되는 팀 스콧 상원의원(왼쪽)과 경선에서 중도 사퇴한 
인도계 사업가 비벡 라마스와미(가운데)가 박수를 보내고 있다. 내슈아=AP 뉴시스
23日(現地 時間) 美國 共和黨 大選 候補 競選의 두 番째 關門인 뉴햄프셔주 프라이머리(豫備選擧)에서 勝利한 도널드 트럼프 前 大統領(오른쪽)李 演說하고 있다. 트럼프 前 大統領은 平素 共和黨 象徵色인 빨간色 넥타이를 즐겨 하지만 이날은 美國 國旗인 星條旗의 빨간色, 파란色이 섞인 넥타이를 着用했다. 그의 副統領 候補로 擧論되는 팀 스콧 上院議員(왼쪽)과 競選에서 中途 辭退한 印度系 事業家 비벡 라마스와미(가운데)가 拍手를 보내고 있다. 내슈아=AP 뉴시스
美國 共和黨 大選 候補 競選의 두 番째 關門인 23日(現地 時間) 뉴햄프셔주(州) 프라이머리(豫備選擧)에서 도널드 트럼프 前 大統領이 또다시 勝利했다. 공화당 競選 始作 8日 만에 트럼프 獨走 體制가 確認된 것이다. 이에 따라 조 바이든 大統領이 민주당 競選에서 候補로 選出되면 11月 大選에서 前·現職 大統領인 두 사람의 再對決이 確實視된다.

트럼프 前 大統領은 이날 뉴햄프셔주 프라이머리에서 開票率 91% 基準 54.6%를 得票해 競爭者 니키 헤일리 前 駐유엔 美國大使(43.1%)를 제치고 勝利를 確定했다. 앞서 15日 黨員들만 參與한 아이오와州 코커스(黨員大會)에서 51%의 得票率로 1位를 차지한 데 이어 非黨員까지 투표할 수 있는 이番 競選에서도 過半의 支持를 얻으며 無難하게 勝利한 것이다.

트럼프 前 大統領은 勝利 演說에서 “엄청난 勝利”라며 “아이오와州와 뉴햄프셔주에서 이긴 候補는 누구도 (共和黨 大選 競選에서) 敗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가장 偉大한 成功을 거두고 美國이 가는 方向을 되돌릴 것”이라고 强調했다.

다만 헤일리 前 大使는 “아직 數十 個 競選이 남았다. 우리는 사우스캐롤라이나로 갈 것”이라고 밝혔다. 트럼프 前 大統領의 辭退 壓迫에도 다음 달 24日 自身의 故鄕인 사우스캐롤라이나주에서 열릴 프라이머리에 參與할 뜻을 分明히 한 것이다.

같은 날 치러진 民主黨의 뉴햄프셔 競選에서는 바이든 大統領이 開票率 89% 基準 50% 以上의 支持를 얻어 勝利했다. 바이든 大統領은 白人 人口가 大部分인 뉴햄프셔주가 美國의 多樣性을 보여주지 못한다며 이 地域 競選에 候補 登錄조차 하지 않았지만 支持者들은 投票用紙에 直接 그의 이름을 써넣는 ‘記名投票’로 支持를 나타냈다. 바이든 大統領은 “트럼프가 공화당 候補가 될 것이 確實視된다. (民主主義에) 이보다 큰 危險은 없다”고 말했다.

前·現職 大統領의 이른바 ‘리벤지(Revenge·複數) 매치’가 早期에 確定되면서 4件의 刑事 起訴를 當한 트럼프 前 大統領의 司法 危險, 두 사람의 高齡 論難 等을 둘러싼 美國의 政治的 混亂이 加重될 것으로 展望된다. 外交와 經濟·通商政策 等 主要 爭點을 둘러싼 對決도 本格化되면서 國際 情勢에도 相當한 波長이 豫想된다.

트럼프, 競選 8日만에 事實上 候補 確定… “공화당員 74% 몰票”

[2024 美 大選]
共和 뉴햄프셔 競選 르포
勝利會見場, 大選候補 出征式 彷彿
女性-大卒以上選 헤일리 支持 많아… 高學歷-中道層 擴張性 限界 드러나
맨체스터=문병기 특파원
맨체스터=문병기 特派員
“大選에서 우리(共和黨)가 勝利하지 못하면 美國은 끝이다.”

23日(現地 時間) 美國 共和黨 大選 競選의 두 番째 關門인 뉴햄프셔주 프라이머리(豫備選擧)에서도 勝利한 도널드 트럼프 前 大統領의 勝利 所感이다. 이날 내슈아에서 열린 그의 勝利 會見에는 러닝메이트인 副統領 候補로 擧論되는 黑人 重鎭 팀 스콧 上院議員, 15日 아이오와州 코커스(黨員大會) 直後 競選을 辭退하고 ‘트럼프 支持’를 宣言한 印度系 事業家 비벡 라마스와미 等이 總出動해 마치 大選 候補 出征式을 彷彿케 했다.

트럼프 前 大統領은 黨員들만 參與하는 아이오와州 코커스에 이어 非(非)黨員들도 투표할 수 있는 뉴햄프셔주 프라이머리에서도 모두 50%를 넘는 得票를 했다. 競選 始作 不過 8日 만에 獨走 體制를 確固히 한 것이다. 競爭者 니키 헤일리 前 駐유엔 美國大使는 연이은 敗北에도 다음 달 24日 故鄕 사우스캐롤라이나주 競選에 參與할 뜻을 固守하고 있지만 남은 競選 日程과 無關하게 事實上 트럼프 前 大統領이 共和黨 大選 候補로 굳어졌다는 評價가 나온다. 이에 트럼프 前 大統領은 조 바이든 大統領과 本選 競爭 채비를 서두르고 있다.

● 共和黨 支持層, ‘大勢’ 트럼프에 몰票
非黨員들도 投票에 參與할 수 있는 프라이머리는 中道 有權者의 票心이 重視된다. 이에 一角에서는 헤일리 前 大使의 깜짝 宣傳을 豫想하기도 했지만 에디슨리서치와 워싱턴포스트(WP) 等 미디어 合同 出口調査 結果 트럼프 前 大統領은 人種, 性別, 年齡에 關係없이 헤일리 前 大使보다 많은 支持를 얻었다.

이는 共和黨 支持層의 結集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이날 프라이머리에 參與한 有權者의 50%는 공화당員, 46%는 無黨層이었다. 出口調査에 따르면 共和黨員의 74%가 트럼프 前 大統領에게 몰票를 던졌다. 또 트럼프 前 大統領의 傳統的 支持層으로 꼽히는 大卒 未滿 學歷 所持者, 家口 所得 10萬 달러(約 1億3000萬 원) 以下 有權者의 支持도 如前히 强力했다.

AP通信은 뉴햄프셔주의 中道 性向, 無黨層 有權者의 뜨거운 投票 參與 熱氣 等으로 인해 當初 트럼프 前 大統領에게 不利해 보였지만 그가 쉽게 克服했다며 “트럼프는 現 時點에서 막을 수 없는 共和黨의 大選 候補”라고 評했다.

● 半(反)트럼프 情緖 確認… 本選에 負擔
23일(현지 시간) 미국 공화당 대선 후보 선출을 위한 뉴햄프셔주 프라이머리(예비선거)에서 승리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가운데)이 지지자에게 손을 들어 인사하고 있다. 그는 이날 경쟁자 니키 헤일리 전 주유엔 미국대사의 경선 사퇴를 압박했다.
 런던데리=AP 뉴시스
23日(現地 時間) 美國 共和黨 大選 候補 選出을 위한 뉴햄프셔주 프라이머리(豫備選擧)에서 勝利한 도널드 트럼프 前 大統領(가운데)李 支持者에게 손을 들어 人事하고 있다. 그는 이날 競爭者 니키 헤일리 前 駐유엔 美國大使의 競選 辭退를 壓迫했다. 런던데리=AP 뉴시스
다만 이날 만만치 않은 反트럼프 情緖도 確認됐다. 女性, 大卒 以上 學歷, 家口 所得 10萬 달러 以上 有權者는 헤일리 前 大使를 集中的으로 支持했다. 트럼프 前 大統領의 2020年 大選 敗北 要因으로 꼽히는 高學歷·高所得 공화당員, 中道層 有權者에 對한 擴張性 限界를 다시 드러냈다는 意味다.

또 强勁한 落胎 反對論者인 트럼프 前 大統領 代身 比較的 이 事案에 中道 性向인 헤일리 前 大使를 支持했다는 投票 參與者 또한 64%였다. 바이든 大統領은 最近 落胎權 議題를 集中 浮刻하며 落胎 贊成 性向이 剛한 支持層을 結集시키고 있다. 共和黨 支持層이 大部分인 黨內 競選과 달리 中道層을 두고 다투게 될 本選에서는 이 같은 要因들이 트럼프 前 大統領에게 不利하게 作用할 餘地가 있다.

트럼프 前 大統領은 이날 헤일리 前 大使를 ‘詐欺꾼(imposter)’으로 부르는 等 그의 競選 辭退를 强하게 壓迫했다. 共和黨과 中道 性向 有權者의 反트럼프 情緖를 結集시키는 헤일리 前 大使의 存在가 負擔이라는 判斷 때문으로 풀이된다.


맨체스터=문병기 特派員 weappon@donga.com
#트럼프 #바이든 #리벤지 매치 #美國 大選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