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中法院 判決로 홍콩 資産 沒收 可能… ‘資産 엑소더스’ 憂慮|東亞日報

中法院 判決로 홍콩 資産 沒收 可能… ‘資産 엑소더스’ 憂慮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1月 25日 03時 00分


코멘트

‘民事 判決 相互 認定’ 條例 29日 施行
市民들 “中, 홍콩 資産 直接統制 始作”
“亞 金融허브 아닌 ‘허브 遺跡地’ 됐다”

홍콩에서 벌어진 民事 訴訟에 對해 中國 本土 法院이 該當 訴訟에 關한 財産을 强制 執行할 수 있는 홍콩 條例가 29日부터 施行된다. 中國이 홍콩 內 私有財産에 對한 押留, 沒收, 凍結 等을 實施할 수 있게 된다는 意味다.

이에 홍콩 富裕層들이 싱가포르, 스위스 等으로 財産을 移轉하는 ‘홍콩 資産 엑소더스’가 發生할 可能性이 높다는 憂慮가 나온다. 一角에서는 “홍콩은 이제 ‘아시아 金融 허브’가 아니며 ‘허브 遺跡地’가 됐다”는 自嘲 섞인 말까지 나온다.

24日 홍콩프리프레스(HKFP) 等 홍콩 媒體들은 ‘民事 및 事業 問題에 對한 本土 判決 및 相互 執行 條例’가 29日부터 施行된다고 報道했다. 相當數 홍콩 富裕層이 財産權 侵害를 憂慮하고 있다고 傳했다.

이 條例의 核心은 홍콩 法院과 中國 法院이 各自 내린 民事 判決이나 命令을 相互 認定하는 것이다. 中國 法院이 決定하면 홍콩 內 資産을 押留하거나 沒收할 수 있다는 意味다.

존 리 홍콩 行政長官(行政首班)은 이 條例의 施行을 두고 “홍콩이 ‘法의 支配’下에 있다는 것을 보여 준다”고 自畫自讚했다. 同一 紛爭에 對해 홍콩과 中國에서 各各 訴訟을 提起하지 않도록 訴訟 當事者의 便宜性을 높여 주는 措置라고 主張했다.

하지만 홍콩 市民들은 事實上 홍콩 資産에 對한 中國의 直接 統制가 始作되는 것이나 다름없다고 憂慮하고 있다. 主要 企業이 續續 홍콩을 떠나는 흐름도 뚜렷하다. 지난해 홍콩 證市에서는 55個 企業이 上場을 廢止했다. 企業公開(IPO)는 2019年과 比較해 10% 水準으로 急減했다.

中國 本土에서도 홍콩보다 싱가포르를 훨씬 魅力的으로 보고 있다. 2022年 中國人의 싱가포르 不動産 購入은 3年 前보다 50% 以上 增加했다. 같은 期間 中國人의 싱가포르 移民 問議 또한 83% 늘었다.

HKFP는 財産權 侵害 憂慮를 넘어 홍콩과 中國 사이에 모든 司法 關聯 情報가 完全히 共有되는 狀況도 發生할 수 있다고 憂慮했다. 2019年 大規模 反中 示威 또한 홍콩 犯罪人을 中國 本土로 直接 送還할 수 있는 所謂 ‘送還法’ 導入을 試圖하는 過程에서 勃發했다. 當局은 送還法 導入을 撤回했지만 以後 反(反)中國 性向의 홍콩 人事를 大大的으로 彈壓했다. 反中 活動에 無期懲役을 加할 수 있는 國家保安法 또한 2020年 導入했다.

이 渦中에 兩國의 司法 體系까지 統合을 推進한다면 事實上 홍콩의 ‘一國兩制(一國兩制·1國家 2體制)’가 無意味해진다는 分析이 나온다. 中國은 1997年 홍콩 返還 當時 “向後 50年間 一國兩制를 保障하겠다”고 했지만 이를 지키지 않고 있다.


베이징=김기용 特派員 kky@donga.com
#中國 #法院 判決 #홍콩 資産 沒收 #資産 엑소더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