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멕시코, 허리케인 오티스 强打 死亡 39名…船舶等 큰 被害|東亞日報

멕시코, 허리케인 오티스 强打 死亡 39名…船舶等 큰 被害

  • 뉴시스
  • 入力 2023年 10月 29日 10時 24分


코멘트

觀光名所 아카풀코서..실종도 10名
小型 보트들 沈沒· 破壞로 生業 支障
오브라도르大統領.."通信網 55% 復舊"

허리케인 오티스가 휩쓸고 지나간 멕시코의 觀光 名所 아카풀코市의 海邊에서는 28日(現地時間) 數十 隻의 船舶들이 沈沒하거나 부서진채 附表만 남아 있거나 船體 一部가 水面에 솟아 있는 慘狀이 벌어졌다고 AP通信 等 美國 媒體들이 報道했다.

오티스가 지나간 멕시코 南部 太平洋 沿岸에서 배 3隻을 잃은 漁民 크리스티안 베라(44)는 記者에게 自己는 運이 좋은 便이라고 말했다. 그 날 아침 바닷가 물속에서 屍身 한 句가 引揚되는 것을 보았고 수많은 失踪者 家族들이 사랑하는 家族을 찾기 위해 海邊을 이리 저리 누비고 다니는 것을 보았기 때문이라고 했다.

하지만 當局이 發表한 것 보다 앞으로 死亡· 失踪者 數는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25日 5級 허리케인으로 格上된 오티스가 처음에 작은 熱帶性 暴風으로 始作할 무렵부터 수많은 小型 船舶들을 타고 많은 觀光客과 漁民들이 바다로 나갔기 때문이다.

베라와 다른 4名의 漁民들은 빈 가스桶을 救命 튜브로 利用해 헤엄쳐 나가서 水深이 낮은 港口 안에 沈沒한 배들을 끌어올리기 위해 努力 中이다.

이番 허리케인은 너무 빨리 急速히 勢力이 커진 때문에 船主들이 自己 배를 待避시키거나 요트 船長들이 船主들에게 배가 安全한지 點檢하라는 指示를 받고 오티스가 아직 弱할 때 배를 向해 나갔다가 溺死한 境遇가 많다고 베라는 記者에게 말했다.

멕시코 保安當局의 로사 이셀라 로드리게스는 28日(現地時間) 오브라도르 大統領과 함께 플랫폼 X를 通해 畫像 演說로 오티스의 犧牲者에 對해 發表했다.

그는 死亡者 39名이 大部分 溺死 또는 沈沒한 배 안에서의 窒息死로 밝혀졌다며 아직 死亡者 신원 等에 對한 搜査가 進行 中이라고 말했다.

死亡者 數와 失踪者 數는 時間이 갈수록 漸漸 늘어나고 아직도 數 百名의 家族들이 애타게 搜索 結果를 기다리고 있다고 그는 밝혔다.

오티스에 强打 當한 아카풀코 市內에서는 市廳 公務員들과 自願 奉仕者들이 길거리 淸掃를 하고 있고 營業이 可能한 注油所 마다 燃料를 求하려는 사람들이 長蛇陣을 치고 있다. 오티스 通過 4日 뒤에야 構造와 食品 等을 配給하는 救護 作業이 제대로 始作되었다.

軍部隊와 自願奉仕者들은 아카풀코 最大의 觀光 海邊에 對한 淸掃도 하고 있다. 쓰러진 棕櫚나무 街路樹들을 세우고 金屬 道路標識板度 整備하고 있다.

住民들은 信號燈도 없는 진흙탕 길을 건너서 물과 飮食과 먹을 것을 求하기 爲해 長距離를 걸어다니고 있다. 食料品이 가득찬 倉庫나 商店이 發見되면 掠奪者로 突變하기도 한다.

하지만 무릎 깊이로 쌓여 있는 진흙과의 戰爭은 쉽게 끝나지 않을 展望이다.

市內에는 아직도 停電이 繼續되고 있고 觀光호텔과 施設이 集中된 地域 一部에서만 携帶電話 通信이 再開될 程度로 通信 狀態도 全般的으로 不良하다.

救護品 傳達이 너무 느린데다 人口 100萬名이나 되는 大都市가 아무런 對備 없이 허리케인에 奇襲을 當한 뒤로 當局은 死亡者 屍身과 失踪者를 찾는 데에도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AP通信은 傳했다.

가솔린은 求하기가 하늘의 별따기인데, 기름이 없어서가 아니라 이를 펌프로 퍼내는데 必要한 電力이 끊겨 있기 때문이라고 當局은 밝혔다.

食水와 水道물도 亦是 貴하고 首都는 電氣 펌프를 稼動할 前歷이 없어서 물 供給까지 아예 끊긴 狀態이다.

로페스 오브라도르 大統領은 治安維持와 掠奪을 막기 위해 市內 곳곳에 軍隊를 派遣해서 總 1萬 5000名을 投入했다.

그는 現在 被害地域의 20餘萬 家口와 事務室의 戰力이 끊겨있지만 國營 電氣會社의 努力으로 約 55%가 復舊되었다고 發表했다.

現在 허리케인 오티스의 被害 家口는 約 22萬 家口인 것으로 聯邦 民防衛 本部는 集計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