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가 내것 뺏어가” 할리우드 俳優-作家, 63年만에 同伴罷業|東亞日報

“AI가 내것 뺏어가” 할리우드 俳優-作家, 63年만에 同伴罷業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7月 15日 03時 00分


코멘트

“生成型 AI가 外貌-목소리 盜用” 製作社에 ‘디지털 肖像權’ 保障 要求
넷플릭스 等 收益 配分 擴大도 爭點… 맷 데이먼 等 主要 俳優들 同參
映畫 製作 멈춰 5兆원 損失 豫想

미국 할리우드 배우들이 미국작가조합과 동반 총파업을 하겠다고 밝힌 13일(현지시간) 작가조합 조합원들이 미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에 위치한 넷플릭스 스튜디오 앞에서 피켓 시위를 벌이고 있다. 로스앤젤레스=AP 뉴시스
美國 할리우드 俳優들이 美國作家組合과 同伴 總罷業을 하겠다고 밝힌 13日(現地時間) 作家組合 組合員들이 美 캘리포니아州 로스앤젤레스에 位置한 넷플릭스 스튜디오 앞에서 피켓 示威를 벌이고 있다. 로스앤젤레스=AP 뉴시스
美國 할리우드 俳優들이 5月부터 이어져 온 美國作家組合(WGA) 罷業에 14日(現地 時間)부터 同參하기로 했다. 美國에서 俳優와 作家들이 同伴 罷業을 벌인 건 로널드 레이건 前 大統領이 俳優 勞動組合長을 맡았던 1960年 以後 63年 만이다.

俳優들이 作家들과 同伴 罷業에 나서게 된 1次的인 理由는 再上映分配金과 基本給 引上이다. 넷플릭스·디즈니·아마존 等 OTT 스트리밍 時代가 到來하면서 이들 大型 플랫폼의 收益이 커지고 있지만 大型 製作社들이 過失을 獨차지하고 있다는 것이다. 여기에 生成型 AI 導入에 따른 俳優와 製作者 間 葛藤이 核心 雷管으로 떠오르고 있다. 俳優들은 AI가 生成하는 이미지에 自身들의 外貌나 목소리가 無斷으로 盜用될 可能性이 있다며 ‘디지털 肖像權’을 保障해줄 것을 要求했으나 製作者 側은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

● “AI 對策 마련하고 再上映分配金 引上해야”

美 俳優放送人組合(SAG-AFTRA)의 首席 協商家인 덩컨 크랩트리아일랜드는 13日 로스앤젤레스(LA)에서 記者會見을 열고 “指導部 投票 結果 罷業을 하기로 滿場一致로 決定했다”고 밝혔다. 이番 罷業에는 俳優, 作家, 아나운서, 스턴트 演技者, 스태프 等 約 16萬 名이 參與한다.

俳優組合에 따르면 俳優들은 再上映分配金으로 스트리밍 購讀 收益의 2%를 要求했지만 넷플릭스·디즈니 等 大企業 스튜디오를 代表하는 映畫·TV 製作者聯盟(AMPTP)은 이를 拒否했다.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以後 스트리밍 競爭 深化, 劇場 開封 延期 等 收益性이 크게 떨어진 狀況에서 俳優들의 要求를 들어주긴 어렵다는 立場이다.

AI 關聯 協商도 立場 差가 크다. 製作者聯盟은 “俳優의 디지털 肖像權을 保護하는 劃期的인 代案을 提示했다”고 主張했다. 하지만 俳優組合은 “製作者 側 AI 提案書에는 演技者들이 하루 日當만 받고 撮影을 하면, 그 이미지를 會社가 所有한 狀態로 俳優들의 同意나 補償 없이 永遠히 使用할 수 있다는 內容이 담겨 있다”고 反駁한다.

서로 다른 映像이나 이미지를 合成하는 딥페이크 技術 또한 重大한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지난해 10月에는 러시아의 한 企業이 俳優 브루스 윌리스의 同意 없이 그의 얼굴을 合成한 딥페이크 映像으로 廣告를 만들었다가 物議를 빚기도 했다.

映畫·放送作家들은 공들여 쓴 臺本이 챗GPT를 통해 瞬息間에 만들어질 수 있다는 憂慮를 提起하고 있다. 챗GPT가 旣存 內容을 짜깁기해 作家들의 知識財産權이 侵害될 수 있다는 것이다. 一部 製作社들이 AI를 活用해 臺本 草案을 만든 뒤 作家에게 低賃金으로 脚色을 맡기는 事例도 있다.

製作 現場에 AI가 導入되면서 相當數 스태프들도 일자리를 잃게 될 것이란 展望이 나온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特殊效果나 費用 節減 等에서 AI는 이미 相當한 役割을 하고 있다”며 “할리우드의 많은 企業이 映畫 字幕에 AI 툴을 使用하고 있으며, 그 市場 規模가 26億 달러에 達한다”고 報道했다.

● 할리우드 製作 멈춰 5兆 원 損失 豫想
CNN은 이番 同伴 罷業으로 할리우드에서 進行 中인 大多數의 映畫와 放送 프로그램 製作이 中斷돼 40億 달러(藥 5兆 원)의 損失이 發生할 수 있다고 分析했다. 俳優들의 罷業 同參으로 主演 俳優들이 撮影이 完了된 映畫 試寫會에 參席하지 않는 事例도 나오고 있다. 13日 英國 런던에서 열린 映畫 ‘오펜하이머’ 試寫會에선 맷 데이먼, 에밀리 블런트 等 俳優들이 寫眞만 찍고 試寫會場을 떠나기도 했다. 맷 데이먼은 “우리는 俳優들이 공정한 協商을 이뤄낼 수 있을 때까지 剛하게 버텨야 한다”고 公開 發言하는 等 有名 俳優들의 罷業 支持 宣言도 이어지고 있다.

作家組合이 5月 罷業을 始作한 以後 美國 TV 深夜 토크쇼 亦是 過去 프로그램만 再放送 中이었는데 俳優들까지 罷業에 加勢하며 放送·케이블 채널도 非常 狀況을 맞게 될 것으로 보인다.

美 俳優放送人組合과 作家組合이 마지막으로 함께 總罷業을 한 것은 1960年이다. 텔레비전 産業 草創期였던 當時 罷業에서 作家들과 俳優들은 TV에서 映畫 再上映 時 補償 問題를 놓고 放送局과 씨름을 벌였다. 罷業 結果 俳優들과 作家들은 映畫 및 TV 프로그램의 再放送에 關한 手數料를 保障받게 됐으며 年金 等 福祉 惠澤도 받게 됐다. 當時 映畫俳優로 活動하며 SAG 委員長을 맡았던 레이건 前 大統領은 이 罷業을 契機로 政界에 進出해 1967年부터 캘리포니아 州知事를 지냈고, 以後 1981年 大統領에 當選됐다.

1980年에도 할리우드 俳優들이 總罷業에 나선 적이 있다. 當時 비디오 및 有料 텔레비전 채널 等의 擴散으로 집에서 즐기는 方式으로 消費 行態가 바뀌자 俳優放送人組合은 製作社, 放送局 等이 獨占하던 收益을 俳優 및 放送人들에게도 分配해야 한다고 主張했다. 이 罷業으로 當時 大多數의 映畫, TV 프로그램 製作이 中斷됐으며 수많은 映畫 開封이 미뤄졌다.


박효목 記者 tree624@donga.com
김기윤 記者 pep@donga.com
#ai #할리우드 俳優 #作家 #63年만에 同伴罷業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