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토 新戰略槪念에 ‘中 威脅’ 첫 包含… 會員國들, 表現水位엔 異見|東亞日報

나토 新戰略槪念에 ‘中 威脅’ 첫 包含… 會員國들, 表現水位엔 異見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6月 29日 03時 00分


코멘트

[오늘 나토 頂上會議]
向後 10年 推進할 最上位 戰略 方針, 昨年 頂上會議選 ‘構造的 挑戰’ 規定
美-英 “時急한 挑戰, 强한 表現 써야”… 獨-佛 “中과 經濟關係 考慮 愼重해야”
中, 브릭스에 아르헨-이란 包含 ‘맞불’… 美 “臺灣과 함께 中 不法操業 團束”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왼쪽)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뉴스1
조 바이든 美國 大統領(왼쪽)과 시진핑 中國 國家主席. 뉴스1
韓國 日本 等 아시아 國家를 頂上會議에 招請해 29, 30日(現地 時間) 頂上會議를 여는 北大西洋條約機構(NATO·나토)가 新(新)戰略槪念 文書에 中國에 對한 對應을 처음으로 包含시킨다. 美國과 유럽, 아시아를 아우르는 民主主義 價値 同盟의 ‘中國 共同對應 體制’ 構築이 秒읽기에 들어갔다.

블룸버그통신은 27日 나토 頂上會議에서 發表될 新戰略槪念 文書에 中國을 ‘構造的 挑戰(Systemic Challenge)’으로 明示할 것으로 豫想된다고 報道했다. 다만 中國의 威脅을 어떻게 表現할지를 두고 29日 열리는 나토 頂上會議 直前까지 줄다리기가 이어지고 있다. 美國과 英國은 臺灣 等에 對한 中國의 軍事的 威脅을 ‘時急한 挑戰’이라고 强調한 反面 獨逸 프랑스 等은 中國과의 經濟 關係를 考慮해 신중한 表現을 要求했다.

韓國을 비롯한 아시아 國家의 나토 頂上會議 參與가 ‘나토 擴張’이라며 反撥해 온 中國은 自國 主導의 新興國 協議體 브릭스(BRICS·브라질 러시아 印度 中國 남아프리카공화국)에 아르헨티나와 이란을 끌어들이며 맞불을 놓았다.
○ ‘中 挑戰’ 表現 美·英-EU 막판 줄다리기
윤석열 대통령이 28일(현지시간) 스페인 마드리드 왕궁에서 열린 스페인 국왕 내외 주최 갈라 만찬에서 각국 정상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2.6.28 마드리드=양회성기자 yohan@donga.com
尹錫悅 大統領이 28日(現地時間) 스페인 마드리드 王宮에서 열린 스페인 國王 內外 主催 갈라 晩餐에서 各國 頂上들과 記念撮影을 하고 있다. 2022.6.28 마드리드=양회성記者 yohan@donga.com
옌스 스톨텐베르그 나토 事務總長은 27日 記者會見에서 新戰略槪念에 對해 “처음으로 中國이 우리 安保와 利益, 價値에 提起하는 挑戰을 다룰 것”이라고 밝혔다. 新戰略槪念은 나토가 美國을 비롯한 30個 同盟國에 2032年까지 10年間 推進할 戰略 方向을 提示하는 最上位 安保 文書다. 나토는 지난해 6月 頂上會議 共同聲明에서 中國을 ‘構造的 挑戰’으로 規定했다.

新戰略槪念 文書에 包含될 中國의 威脅에 對한 表現 水位를 두고 나토 會員國 間 異見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美國과 英國은 臺灣 等을 겨냥한 中國의 急速한 軍事化와 非(非)市場的 慣行, 人權 蹂躪 等을 批判하는 强力한 表現을 主張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反面 유럽聯合(EU) 리더 格인 獨逸과 프랑스는 中國과 協力할 意思를 담은 文句가 包含돼야 한다고 要求하는 것으로 傳해졌다. EU에서는 經濟 關係를 考慮해 中國에 對한 讀者 戰略이 必要하다는 主張도 나온다. 마르크 뤼터 네덜란드 總理는 25日 “EU는 中國에 對한 讀者 政策을 開發하는 地政學的 强者가 돼야 한다”며 “中國과의 關係를 끊는 것은 홍콩이나 신장위구르自治區를 돕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스톨텐베르그 事務總長은 “中國에 對한 분명한 表現에 合意할 것”이라면서도 “中國은 敵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主要 7個國(G7)은 이날 共同聲明에서 “不透明하고 市場을 歪曲하는 中國의 介入에 對해 共同으로 對處하고, 公正한 競爭의 張을 保障하고 (中國에 對한) 戰略的 依存度를 줄이기 爲해 調律된 行動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臺灣海峽, 桐·南中國海 紛爭, 中國 人權 問題와 關聯해 “中國은 威脅, 强壓, 脅迫, 物理力 使用을 自制해야 한다”고 促求했다.

다만 G7은 “氣候變化 等 共同의 挑戰과 關聯해 中國과 協力하는 것은 반드시 必要하다”며 中國과의 協力 必要性도 言及했다.
○ 美 “臺灣과 함께 中 不法操業 團束”
美國은 連日 새로운 中國 政策을 내놓으며 對應을 强化하고 있다. 조 바이든 大統領은 나토 頂上會議 開幕 이틀 前인 이날 臺灣海峽과 南中國海, 南太平洋 等에서 盛行하는 中國의 不法操業을 겨냥한 國家安保覺書에 署名했다. 中國의 不法操業과 强制勞動 團束을 强化하고, 不法操業한 魚類와 水産物은 市場 接近을 制限하겠다는 것. 特히 臺灣 베트남을 비롯한 周邊 5個國과 協定을 맺고 不法操業에 共同 對應하기로 했다. 中國은 臺灣이 中國의 一部라는 立場이다. 美國이 臺灣과 中國 不法操業 共同 抑制에 나서면 衝突을 避할 수 없다. 美國은 이날 中國이 反撥하는 美-臺灣 貿易投資協定 締結 協商도 開始했다.

로이터通信은 이란 政府가 27日 브릭스 加入 申請書를 最近 提出했다고 밝혔다고 報道했다. 러시아 政府는 이날 아르헨티나도 브릭스 加入을 申請했다고 밝혔다.


워싱턴=문병기 特派員 weappon@donga.com
#나토 #新戰略槪念 #中國 共同對應 體制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