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美 聯邦大法 ‘女性 落胎權 認定 判例’ 49年만에 뒤집었다|동아일보

美 聯邦大法 ‘女性 落胎權 認定 判例’ 49年만에 뒤집었다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6月 25日 03時 00分


코멘트

大法官 9名中 5名 ‘違憲’ 判斷
聯邦政府 次元 落胎權 廢止
州政府別 落胎 許容與否 달라질듯

美國 聯邦大法院이 女性의 落胎를 基本權으로 認定한 ‘로 臺(對) 웨이드’ 判例를 49年 만에 뒤집었다. 24日(現地 時間) 로이터通信에 따르면 ‘로 對 웨이드’ 判決에 對한 違憲 審判 請求 訴訟에서 大法官 9名 中 5名이 違憲이라고 判斷했다. 이에 따라 聯邦政府 次元에서 保障되어 온 落胎權은 廢止되고 各 州 議會가 落胎 許容 與否와 範圍를 決定하게 된다.

로이터에 따르면 새뮤얼 얼리토 大法官은 決定文에서 “로 對 웨이드 判決은 始作부터 터무니없이 잘못됐고 그 論理도 貧弱했다”며 “그 決定으로 인해 危險한 結果들이 招來됐고 國家的 分裂을 惹起했다”고 밝혔다.

로 對 웨이드 判決은 1973年 ‘胎兒가 子宮 밖에서 生存할 수 있는 時期(妊娠 22∼24週) 以前에는 落胎가 可能하다’고 判斷해 女性 落胎權을 確立했다는 評價를 받아 왔다. 얼리토 大法官과 함께 클래런스 토머스, 닐 고서치, 브렛 캐버노, 에이미 코니 배럿 大法官이 贊成했다. 이들은 모두 도널드 트럼프 等 공화당 出身 大統領이 임명했다.

스티븐 브라이어, 소니아 소토마요르, 엘리나 케이건 大法官은 少數 意見에서 다른 大法官들의 多數 意見을 剛하게 批判하며 “우리의 反對에도 不拘하고 美國의 수많은 女性들은 오늘 決定으로 憲法이 保障하는 基本的인 權利를 잃게 됐고 이에 깊은 슬픔을 표한다”고 밝혔다.

現在 美國 50個 週 中 26個 株價 落胎 禁止 法案을 導入했거나 導入할 豫定이다. 미시시피를 包含한 13個 州는 落胎 禁止 措置를 卽刻 施行할 수 있는 ‘트리거法’을 마련해 놓은 狀態다. 다른 10餘 個 주는 落胎權을 走法으로 保障하고 있다. 이番 判決에 따라 願치 않은 妊娠을 하게 된 美國 女性은 落胎가 許容된 다른 主로 移動하거나, 危險을 甘受하고 不法 落胎 施術을 받아야 할 處地에 놓이게 됐다.

美國 社會에서 落胎權을 둘러싼 葛藤은 트럼프 大統領 時節인 2018年 미시시피州가 落胎禁止法을 制定하면서 再點火됐다. 미시시피 落胎禁止法은 妊娠 15週 以後의 落胎를 全面 禁止하고, 强姦이나 近親相姦으로 인한 妊娠도 例外로 두지 않아 論難이 됐다. 하지만 미시시피州 政府와 議會가 落胎制限法을 통과시키자 落胎權 擁護論者들이 訴訟을 提起했고 週 1, 2審 法院은 ‘로 對 웨이드’ 判例를 들어 落胎制限法이 有效하지 않다고 判決했다. 이에 미시시피州는 ‘로 對 웨이드’ 判決 自體가 憲法 違反이라며 事件을 聯邦大法院으로 가져갔고 이 같은 結果가 나오게 됐다.

조 바이든 美國 大統領은 聯邦大法院의 落胎權 廢止 決定에 따라 女性들의 落胎 權利를 繼續 保障하기 위한 行政命令 等의 對應 手段 마련을 檢討할 것으로 보인다.


김민 記者 kimmin@donga.com
#美國 #女性 落胎權 #認定判例 #違憲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