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日 ‘韓國 警察廳長 獨島 訪問’ 트집, 韓美日 共同會見 拒否|東亞日報

日 ‘韓國 警察廳長 獨島 訪問’ 트집, 韓美日 共同會見 拒否

  • 東亞日報
  • 入力 2021年 11月 19日 03時 00分


코멘트

韓美日 外交次官 워싱턴서 會議… 日, 3國 共同會見 2時間前 “不參”
美가 中 牽制 위해 공들여온 ‘韓美日 協力’ 事實上 걷어차
靑 “獨島는 明白한 우리領土” 一蹴… 徐旭國防, 鬱陵島 해空軍部隊 訪問

워싱턴서 만난 한미일 외교차관 17일(현지 시간) 미국 워싱턴 국무부 청사에서 열린 한미일 외교차관 협의에 참석한 
최종건 외교부 1차관, 웬디 셔먼 미국 국무부 부장관, 모리 다케오 일본 외무성 사무차관(왼쪽부터)이 협의 시작에 앞서 기념촬영을
 했다. 외교부 제공
워싱턴서 만난 韓美日 外交次官 17日(現地 時間) 美國 워싱턴 國務部 廳舍에서 열린 韓美日 外交次官 協議에 參席한 최종건 外交部 1次官, 웬디 셔먼 美國 國務部 副長官, 모리 다케오 日本 外務省 事務次官(왼쪽부터)이 協議 始作에 앞서 記念撮影을 했다. 外交部 提供
17日(現地 時間) 美國 워싱턴에서 韓美日 外交次官 協議 後 進行하려던 3國 共同 記者會見이 霧散됐다. 日本 側이 김창룡 警察廳長의 獨島 訪問에 反撥해 記者會見 參席을 拒否했다. 韓日 葛藤이 北核 問題를 包含한 韓半島 및 印度太平洋 地域에서의 多者協力 論議에까지 影響을 미친 것으로, 向後 韓美日 3角 協力이 더 힘들어질 것이라는 憂慮가 나온다.

최종건 外交部 1次官은 이날 웬디 셔먼 美國 國務部 副長官, 모리 다케오(森健良) 日本 外務省 事務次官과 3者 協議를 進行했다. 그러나 韓美日 共同 記者會見은 豫定 時間을 2時間假量 앞두고 셔먼 副長官 單獨 會見으로 바뀌어 取材陣에 공지됐다. 國務部 內 記者會見場에 혼자 나타난 셔먼 副長官은 “日本과 韓國 사이에 一部 異見이 繼續되고 있고, 오늘 會談과는 無關한 이런 差異 中 하나 때문에 會見 形式이 바뀌었다”고 說明했다. 崔 次官은 以後 個別的으로 進行한 韓國 特派員團과의 懇談會에서 “日本 側이 우리 警察廳長의 獨島 訪問 問題로 會見에 參與할 수 없다는 立場을 傳達해 왔다”고 밝혔다.

韓美日 3角 協力은 조 바이든 行政府 出帆 以後 美國이 北韓의 威脅 對應, 印度太平洋 地域에서의 中國 牽制 等 次元에서 復元 및 强化에 功을 들여온 分野다. 3國은 2017年 1月 以後 5年 가까이 열리지 않던 韓美日 外交次官 協議를 올해 7月 되살렸고 定例化에도 合意했다. 그러나 獨島 領有權을 둘러싼 日本의 억지 主張으로 韓日 兩國은 美國 워싱턴 한복판에서 葛藤을 露出했다. 日本軍 慰安婦와 强制徵用 被害者 訴訟, 日本의 輸出 規制 等 兩國이 激하게 衝突해 온 懸案에 獨島 問題까지 다시 불거진 形局이다. 이 餘波로 자리를 잡아가는 듯했던 3字 高位級 協議 채널은 初盤부터 흔들리고 있다.

日本 側 參席者들은 金 廳長의 16日 獨島 房門으로 自國 內 雰圍氣가 惡化하면서 美國行 飛行機를 못 탈 뻔했다고 한다. 이들은 “그래도 韓美日 會議는 重要하다고 上部를 說得해 워싱턴에 왔다”고 美國 側에 말했다고 政府 高位 關係者는 傳했다. 18日 日本 政府 代辯人인 마쓰盧 히로카즈(松野博一) 官房長官은 韓美日 共同 記者會見이 霧散된 背景에 對해 “이番 다케시마(竹島·日本이 主張하는 獨島 名稱)를 둘러싼 事案은 우리나라 立場에서 到底히 받아들일 수 없었다”며 “韓國 側에 剛하게 抗議하고 있는 가운데 共同 記者會見을 하는 것은 不適切하다고 判斷했다”고 밝혔다. 靑瓦臺는 日本이 金 廳長의 獨島 房門을 問題 삼아 3國 共同 記者會見을 霧散시킨 것을 두고 “獨島는 歷史的, 地理的, 國際法的으로 우리 領土라는 點을 다시 한番 强調한다”라며 “(日本이) 그런 理由로 不參한 것이 事實이라면 매우 異例的”이라고 밝혔다. 3者 會談 및 以後의 韓日 兩者 會談은 豫定대로 進行됐다. 이番 會談은 기시다 후미오 日本 總理 就任 後 韓日 兩國 間 첫 高位級 對面 協議였다.

3國 共同 記者會見이 霧散되면서 셔먼 副長官이 혼자 進行한 記者會見 內容은 韓美日 協力을 强調하고 北韓의 關與를 促求하는 原論的 水準에 머물렀다. 셔먼 副長官은 어그러진 記者會見 狀況을 收拾하려는 듯 “매우 建設的인 3者 會談을 가졌다”고 말했다. 셔먼 副長官은 終戰宣言과 關聯한 質問에는 “매우 滿足한다”며 “美國은 韓國, 日本, 다른 同盟 및 파트너들과 韓半島의 完全한 非核化를 위한 最高의 方法을 찾기 위한 協議에 매우 滿足한다”고 했다. 그러나 終戰宣言과 關聯한 韓美 間 異見이 解消됐는지, 早晩間 發表 計劃이 있는지 等에 對한 質問에는 “韓日 兩國과 繼續 協議하고 있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라는 原論的 答辯만 反復했다.

徐旭 國防部 長官은 18日 鬱陵島 一帶 해·공군 部隊와 東海上에서 任務 遂行 中인 合同順航訓鍊傳單을 찾아 對備態勢를 點檢했다. 國防部 側은 徐 長官의 이날 訪問에 對해 “오래前부터 計劃돼 있던 日程”이라고 했다.


워싱턴=이정은 特派員 lightee@donga.com
도쿄=朴亨埈 特派員 lovesong@donga.com
신진우 記者 niceshin@donga.com



#韓美日 協力 #日本 트집 #韓美日 會見 拒否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