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美 “中核彈頭, 昨年 200個 → 2027年 700個 → 2030年 1000個”|東亞日報

美 “中核彈頭, 昨年 200個 → 2027年 700個 → 2030年 1000個”

  • 東亞日報
  • 入力 2021年 11月 4日 03時 00分


코멘트

바이든 國防部 첫 ‘中軍事力’ 報告書

중국의 최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인 둥펑-41.
中國의 最新型 大陸間彈道미사일(ICBM)인 둥펑-41.
中國이 核武器 增强에 速度를 내면서 2027年에는 700個의 核彈頭를 確保하고, 2030年이 되면 最少 1000個에 이르는 核彈頭를 갖게 될 것이라는 美國 政府의 公式 展望이 나왔다. 中國은 또 이미 初期 段階의 ‘3大 核戰力(nuclear triad)’을 構築했을 可能性이 있는 것으로 分析됐다. 이는 조 바이든 美國 行政府에서 나온 첫 中國의 核開發 展望 및 分析으로, 國防部(펜타곤)의 當初 豫想보다 빠른 것이어서 펜타곤과 白堊館을 긴장시키고 있다.

美國 國防部는 3日(現地 時間) 公開한 ‘中國의 軍事力 및 安保 發展 報告書’에서 “中國은 지난 數十 年間 核能力을 現代化, 多樣化하고 擴張하려는 目標를 推進해 왔다”며 이렇게 展望했다. 中國의 核戰力 增强이 速度와 規模 面에서 지난해 豫想을 뛰어넘는 것이라는 說明도 덧붙였다. 國防部는 지난해 9月 報告書에서는 中國이 保有한 核彈頭가 200個 初盤이고 向後 10年 안에 두 倍인 400個 안팎으로 늘어날 것으로 豫想했었다.


報告書에 따르면 中國은 核 力量 增强에 必要한 인프라 建設에 投資를 繼續하고 있다. 核武器 原料인 플루토늄을 生産하고 抽出해 내기 위한 核 再處理 施設과 高速增殖爐 建設도 늘리고 있다. 이런 速度라면 2030年에는 中國이 保有한 核彈頭가 1000個를 넘어서게 된다는 것이다. 報告書는 中國이 初期 段階의 3大 核戰力을 이미 完成했을 可能性이 있다고 分析했다. 지난해 ‘完成 段階에 다가서고 있다’고 했던 評價에서 더 나아간 展望이다. 3大 核戰力은 △地上의 大陸間彈道미사일(ICBM) △海上의 核彈道미사일 搭載 潛水艦 △公衆의 核武器 搭載 爆擊機를 말한다.

펜타곤은 中國이 核武器 使用과 關聯해 只今까지 維持해온 最小 抑止 戰略도 바꾸고 있다고 보고 있다. 中國은 相對가 ICBM을 發射했다고 確認되면 곧바로 核攻擊으로 對應하는 ‘LOW(Launch On Warning)’ 戰略으로 옮겨가고 있다는 것이다. 報告書는 “中國의 ‘核 先制 不使用’ 原則 適用에 模糊함이 存在한다”고 指摘했다.

中國이 數百 個의 새로운 ICBM 格納庫를 建設 中이라는 點도 報告書에서 再次 言及됐다.


美國 外交安保 싱크탱크인 제임스마틴 非擴散硏究센터가 앞서 7月 衛星寫眞을 分析해 中國이 北西部 간쑤省 위먼 隣近 沙漠에 ICBM用 格納庫 119個를 짓고 있다고 公開한 것과 一致하는 內容이다. 美國科學者聯盟(FAS)도 3日 報告書를 내고 간쑤省 위먼, 腎臟 地域 하미, 네이멍구自治區 等 세 곳에서 이뤄지는 미사일 格納庫 推定 施設 工事가 相當히 進陟됐다는 分析을 내놨다.

이런 中國의 核 力量 强化 움직임은 美國이 本土 防禦를 위해서만 核武器를 使用하고, 다른 나라에 對한 先制攻擊用으로 쓰지 않는 方案을 檢討 中이라는 最近 파이낸셜타임스(FT)의 報道와 맞물려 아시아 國家들의 不安感을 刺戟할 可能性이 높다. 이에 對해 國防部의 高位 當局者는 이날 記者 懇談會에서 “中國에 對應하는 데 同盟 및 파트너들과 緊密히 協力하고 있으며 이는 美國이 中國을 相對하는 데 있어서 큰 長點”이라고 强調했다. 美國이 ‘核 先制 使用 禁止(no first use)’와 ‘單一 目的 使用(sole purpose)’ 方針을 採擇할 可能性에 對해서는 卽答하지 않았다.

報告書는 中國의 核武器 外에 陸海空軍 戰力 强化, 在來式 武器와 軍의 現代化 等을 擧論하며 “이는 臺灣과 關聯된 非常計劃에 있어서 軍事的 옵션에 더 힘을 실어줄 것”이라고 分析했다. 지난해 報告書에는 없던 ‘化學 및 生物學 硏究’ 分野를 따로 分析한 內容도 담겼다. 報告書는 中國의 이런 活動이 生物武器禁止協約(BWC)과 化學武器禁止協約(CWC)을 違反할 可能性을 憂慮했다.



워싱턴=이정은 特派員 lightee@donga.com
#中國 #核彈頭 #軍事力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