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氣候 對應’ 외치던 바이든, 石油增産 要求…졸음과 死鬪 벌이기도|동아일보

‘氣候 對應’ 외치던 바이든, 石油增産 要求…졸음과 死鬪 벌이기도

  • 東亞日報
  • 入力 2021年 11月 2日 13時 41分


코멘트
조 바이든 美國 大統領이 도널드 트럼프 前 大統領의 파리氣候變化協約 脫退에 對해 國際舞臺에서 謝過했다. 前任者의 政策 決定에 對해 後任 指導者가 主要國 頂上들을 相對로 代身 謝過하는 것은 異例的이다. 바이든 大統領의 主要 公約이기도 한 氣候變化 對應의 意志를 보여주는 同時에 美國의 글로벌 影響力을 되찾기 위한 努力의 一環으로 解釋된다.

●“글래스고 協議, 世界 歷史의 變曲點”


CNN放送과 뉴욕타임스 等에 따르면 바이든 大統領은 1日(現地 時間) 英國 글래스고에서 열린 第26次 유엔氣候變化協約 當事國 總會(COP26)의 ‘行動과 連帶’ 세션 演說에서 “내가 謝過해서는 안 될 것 같지만, 美國이 지난 政府에서 파리氣候變化協約을 脫退한 것에 對해 謝過한다”고 말했다. “그 決定은 우리를 難關에 處하게 했다”고 認定했다. 트럼프 前 大統領은 就任 첫 해인 2017年 氣候變化協約을 脫退했고, “地球 溫暖化 主張은 中國 等이 美國 企業들의 競爭力을 떨어뜨리려고 만들어낸 詐欺”라고 主張하며 氣候變化를 否認했다.

바이든 大統領은 이날 演說에서 美國人들이 氣候變化의 威脅에 對해 둔감했다는 點도 自認했다. 그는 “美國人들은 4, 5年 前까지만 해도 氣候變化가 眞짜인지에 對해 確信하지 못했다”며 “그들은 이제 周邊에서 벌어지고 있는 믿을 수 없는 變化들을 目擊했고, 끝내 우리 모두가 處해있는 時急性을 認識하게 됐다”고 했다.

그는 總會 全體 演說에서는 “氣候變化 對應은 國際社會가 道德的, 經濟的으로 반드시 해야 할 일”이라고 强調했다. 글래스고에서의 氣候變化 論議가 ‘全 世界 歷史의 變曲點’이 될 것이라고 表現하며 “우리가 이 瞬間의 機會를 붙잡는 데 失敗한다면 그 누구도 아직 닥치지 않는 最惡의 狀況을 避할 수 없다”고 强調했다. 이와 함께 美國이 2030年까지 溫室가스 排出量을 2005年 水準에서 50~52% 줄이고, 2050年까지는 넷制로(Net Zero·炭素中立)를 達成하겠다는 約束을 再確認했다. ‘回復 및 適應을 위한 大統領 緊急 計劃(PREPARE)’ 프로그램을 發足하고 2024年까지 年 30億 달러를 投入하겠다는 前날 白堊館의 發表 內容도 再次 說明했다.

그러나 바이든 大統領은 막상 國內에서는 氣候變化 對應을 위한 豫算 確保에 苦戰하고 있다. 그는 淸淨에너지 企業에 總 5550億 달러의 稅金 減免과 인센티브를 주는 法案을 推進하고 있지만 이는 민주당 內部의 分裂과 공화당의 反對 等에 막혀 아직 通過되지 못하고 있는 狀況. 바이든 大統領이 當初 3兆5000億 달러 規模로 提示했던 社會福祉 豫算案에 들어있는 內容으로, 豫算 規模가 最近 協商 過程에서 1兆5000億~2兆 달러 水準까지 줄어드는 過程에서 艱辛히 살아남았지만 언제 處理될지는 안개속이다.

●氣候變化 對應 力說하며 石油 增産 要求?


바이든 大統領이 COP26 會議 直前까지 石油輸出國機構(OPEC)에 石油 增産을 要求한 것을 놓고 앞뒤가 맞지 않는다는 指摘도 나온다. 바이든 行政府는 石油市場의 不安定性이 인플레이션 現象과 맞물리면서 揮發油값이 急上昇하자 8月부터 OPEC에 增産을 要求해왔다. 바이든 大統領은 前날 記者會見에서 이에 對한 質問을 받고 “表面的으로는 逆說(irony)처럼 보인다”고 認定하면서도 “우리가 하룻밤 사이에 재생에너지로 옮겨갈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合理的이지 않다”고 反駁했다. “우리가 當場 올해 안에 或은 來年에라도 石油나 가스 같은 化石燃料를 더 以上 쓰지 않을 것이라고 期待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라며 化石燃料 比重이 높은 現實的인 限界도 言及했다.

바이든 行政府는 現在 推進 中인 豫算案에서 化石燃料에 對한 200億 달러 規模의 政府 補助金을 아직 없애지 않고 있다. 油價 上昇과 이로 인한 企業들의 負擔 增加, 이를 問題삼는 공화당의 攻擊 等을 勘案한 豫算 政策이다. 그러나 바이든 大統領은 長期的으로는 補助金 支給을 中斷하고 再生에너지를 늘릴 것이라는 點을 이날 함께 强調했다. 존 케리 國務部 氣候特舍도 記者들에게 “이제는 더 以上 石油를 쓰지 않겠다며 當場 地球上의 모든 經濟活動을 멈추게 할 수는 없는 일”이라며 “바이든 大統領은 現在 時點에 石油 增産을 要求하고 있는 것”이라고 擁護했다. 이를 놓고 뉴욕타임스는 “産業化 以後 글로벌 經濟活動의 根幹이 되어온 化石燃料로부터 벗어나는 것이 얼마나 複雜한 일이지를 보여줬다”고 指摘했다.

한便 바이든 大統領은 COP26 會議 途中 눈을 감은 채 조는 듯한 모습이 카메라에 捕捉되기도 했다. 一部 言論들은 78歲 高齡인 바이든 大統領의 體力的 限界를 理由로 든 反面, 保守性向 媒體인 폭스뉴스는 “氣候變化가 實存하는 威脅이라면서 막상 本人은 會議 時間에 졸고 있다”는 批判을 내놨다.


워싱턴=이정은 特派員 lighte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