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黃沙·毒感 流行에 다시 꺼낸 마스크…“健康 지키려”|동아일보

黃沙·毒感 流行에 다시 꺼낸 마스크…“健康 지키려”

  • 뉴시스
  • 入力 2024年 4月 8日 14時 15分


코멘트

서울 곳곳서 마스크 쓴 市民들 보여
黃沙·微細먼지 極盛에 毒感 流行 탓
지난달 黃沙 日數 3日로, 歷代 10位
最近 毒感患者, 流行 基準 크게 웃돌아
"코로나 끝났지만 마스크 大量 購買"
"마스크 쓰면 安全하다는 느낌 들어"

ⓒ뉴시스
지난해 初 코로나19 終熄으로 ‘NO마스크’ 自由를 滿喫하던 市民들이 다시 마스크를 꺼내 쓰고 있다. 最近 中國發(發) 黃沙·微細먼지가 極盛을 부리는 날이 頻繁하게 이어지고, 꽃샘추위와 큰 日較差로 毒感·感氣가 流行하면서다.

8日 午前 뉴시스가 찾은 서울 鍾路區 곳곳에선 마스크를 쓴 채 걸어가는 市民들이 눈에 띄었다. 隣近 便宜店과 藥局에서 마스크를 購買한 뒤 그대로 쓰고 나오는 市民도 있었고, 한 아이가 답답함에 마스크를 벗으려 하자 再次 마스크를 씌워주는 어머니도 보였다.

鍾路5家役 周邊에서 마스크를 쓴 채 地下鐵로 移動하고 있던 30代 田某氏는 “오늘 微細먼지가 甚하다고 해서 마스크를 쓰고 나왔다”며 “最近에 換節期로 인한 感氣도 流行이라 나 自身을 지키자는 마음으로 썼다”고 말했다.

微細먼지 測定 사이트인 에어코리아에 따르면, 이날 大氣 停滯와 國外 微細먼지 流入으로 首都圈과 忠淸圈, 全北은 微細먼지 ‘나쁨’, 그 밖의 地域은 ‘普通’으로 豫想된다. 江原嶺西과 光州, 釜山, 蔚山, 慶北은 午前에 一時的으로 ‘나쁨’ 水準으로 치솟겠다.

特히 最近 中國發 黃沙까지 全國을 덮으면서 하늘이 누렇게 變하는 날들이 잦아지는 趨勢다. 氣象廳이 지난 3日 發表한 ‘2024年 3月 氣候 特性 分析’ 資料에 따르면, 지난달 黃沙 日數가 平年(2日)보다 많은 3日로 歷代 10位에 올랐다.

지난달 17~19日과 28~31日 두 次例 內몽골 地域에서 發源한 모래 먼지가 北風을 타고 流入되며 全國 大部分 地域에서 黃沙가 觀測된 바 있다. 當時 主要 支店 日最大 黃沙 濃度는 29日 서울 568㎍/㎥, 北春川 533㎍/㎥, 束草 444㎍/㎥, 구덕산(釜山) 369㎍/㎥ 等을 記錄했다.

黃沙警報 ‘注意’ 水準인 日 平均 微細먼지 濃度 150㎍/㎥를 最小 2倍, 많게는 3~4倍 가까이 超過할 만큼 黃沙 濃度가 極甚한 셈이다.

實際 中國이 急速한 産業化를 거치면서 黃沙 속 硅素, 납, 카드뮴, 니켈, 크롬 等의 重金屬 濃度가 增加하면서 有害性은 더욱 커졌다. 이에 市民들은 健康을 憂慮해 마스크를 한꺼번에 많이 사들이는 모습도 보인다.

서울 관악구에 사는 朴某(27)氏는 最近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마스크를 大量 購買했다고 한다. 朴氏는 “最近에 黃沙와 微細먼지가 너무 甚해서 웬만하면 마스크를 쓰고 다닌다”며 “코로나가 끝나고 나서도 저랑 같은 理由로 마스크를 쓰고 다니는 사람들이 꽤 많다”고 傳했다.

서울 영등포구에 사는 최수민(29)氏도 “最近에 中國 쪽에서 黃沙가 자주 날아오니까 하늘이 누렇게 보일 때가 있는데, 實際로 그런 날엔 가슴이 답답하고 呼吸이 잘 안되는 느낌을 받는다”며 “집 門 앞에 마스크함을 따로 만들어 놓고 出退勤할 때마다 마스크를 쓰고 나가고 있다”고 傳했다.

特히 最近 日較差가 20度 안팎으로 크게 나면서 換節期 毒感·感氣氣 流行하는 것도 ‘도로 마스크’ 現象과 無關하지 않다. 낮과 밤의 急激한 氣溫·濕度 次 및 體溫 減少에 따른 免疫力 低下로, 身體가 呼吸器를 통해 바이러스 侵犯을 받기 쉬운 狀態가 되는 것이다.

疾病管理廳이 지난 4日 發表한 13週次(3月24~30日) 感染病 標本監視 主幹消息紙에 따르면, 毒感 醫師患者分率은 外來患者 1000名當 14.0名이었다.

最近 流行 推移를 살펴보면 10週 12.8名→ 11週 15.1名→12週 13.8名→13週 14.0名으로, 毒感 流行 基準인 4.9名인 點을 勘案하면 最近 毒感이 氣勝을 부리고 있는 것이다.

京畿 의왕시에 사는 金某(31)氏는 “出勤할 때도 그렇고 會社에서도 그렇고 콜록거리는 사람이 많아 毒感이 流行하는 듯해 다시 마스크를 쓰고 있다” 며 “事實 코로나 以後에도 자주 마스크를 쓰고 있는데, 安全하다는 느낌이 들어 좋다”고 말했다.

정재훈 嘉泉大 豫防醫學科 敎授는 “마스크는 呼吸器를 통해 들어오는 바이러스·微細먼지 等 막아줘 健康 管理에 도움을 준다”며 “歸家 後 손을 깨끗이 씻고, 外出 時 마스크를 쓰는 等 個人 衛生에 神經써야 한다”고 밝혔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