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9年間 腦血管疾患 專門病院 名聲… 外國人 特化 메디컬特區 指定|東亞日報

39年間 腦血管疾患 專門病院 名聲… 外國人 特化 메디컬特區 指定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3月 31日 03時 00分


코멘트

[베스트 專門病院]명지聖母病院
訪問者 折半 假量이 腦疾患子… 神經外科 專門醫 6名 尙州
發見 卽時 手術-施術 可能… 地理的으로 外國人 患者 많아
通譯 配置하고 親和施設 構築

2023년 현재 명지성모병원 전경. 아래 사진은 1984년 개원 당시 모습.
2023年 現在 명지聖母病院 前景. 아래 寫眞은 1984年 開院 當時 모습.
명지聖母病院(病院長 허춘웅)은 首都圈에 자리한 腦血管疾患 專門病院으로 苦痛받는 患者를 위한 門턱이 낮은 病院을 세워 鬪病의 同伴者가 되겠다는 一念 아래 39年間 腦血管疾患 治療의 歷史를 이어 나가고 있다. 2022年 基準 年間 約 18萬 名의 患者가 病院의 門을 두드리고 있으며 그中에서도 7萬8000餘 名(藥 43%)李 腦血管疾患 患者다.

現在 神經外科 6名, 神經科 3名, 再活醫學科 2名의 醫療陣이 常住하고 있으며 腦血管疾患 診療, 檢査, 手術 및 施術, 再活治療 等 患者들에게 最善의 治療를 提供하기 위해 努力하고 있다.

腦血管疾患 患者에 最適化된 診療 시스템
뇌혈류 검사를 진행하는 모습.
腦血流 檢査를 進行하는 모습.
腦血管疾患은 發生 初期, 卽 골든타임에 適切한 治療가 進行돼야 患者의 밝은 豫後를 保障할 수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患者의 移送부터 施術 및 處置가 進行되는 時間을 短縮해야 한다. 이뿐만 아니라 障礙와 再發 防止를 위해서는 此後 集中 管理도 必要하다.

명지聖母病院은 腦血管 手術과 血管 內 施術을 同時에 進行할 수 있는 熟鍊된 神經外科 專門醫들이 24時間 待機하고 있어 應急 患者 發生 時 빠른 處置를 進行할 수 있다. 또한 磁氣共鳴映像 MRI(3代 保有), CT, 血管照影撮影機 等의 主要 機器를 통해 腦血管疾患을 精密하게 觀察해 以上 發見 卽時 施術이 可能한 體系化된 醫療 시스템이 構築돼 있다.

腦血管疾患 關聯 檢査로는 神經心理檢査, 神經筋電圖, 手術 中 集中 監視, 腦波, 腦血流檢査는 勿論 塞栓症檢事, 血管運動反應性檢事, 卵圓孔開存症檢査 等을 施行하고 있다. 特히 最近 實時間으로 測定되는 血壓, 脈搏, 心電圖 모니터링으로 自律神經系 關聯 起立性 低血壓으로 인한 어지럼症 모니터링뿐만 아니라 腦로 供給되는 血流量 變化까지 同時에 觀察할 수 있는 超音波活用 起立傾斜度 檢査를 導入해 專門性을 强化했다. 現在 基準 神經 檢査를 할 수 있는 專門 人力 11名이 常住하고 있어 빠른 檢査와 體系的인 診斷을 받을 수 있다는 長點이 있다.

CT 검사를 진행하는 모습.
CT 檢査를 進行하는 모습.
그뿐만 아니라 명지聖母病院은 施術 및 手術 後 患者 管理에도 많은 努力을 기울이고 있다. 腦卒中 患者를 24時間 동안 모니터링하고 神經學的 症狀에 따라 集中 治療를 할 수 있는 腦卒中 集中治療室(SU)을 運營 中이며 지난해 11月 大寒腦卒中學會 腦卒中센터 認證을 獲得함으로써 腦卒中 診療 指針 基準에 따라 患者에게 最適化된 治療를 提供하고 있음을 公認받은 바 있다.

腦卒中을 包含한 腦血管疾患을 앓는 患者와 함께 保護者도 心理的·身體的 苦痛을 겪는 境遇가 많은데 看護·看病 統合 病棟을 運營해 患者 및 保護者의 心理的 安定까지 생각하는 良質의 醫療 서비스를 提供하고 있다.

許浚 義務院長(神經外科 專門醫)은 “腦血管疾患 治療의 適期를 놓치지 않기 위해 硏究 活動, 病院 發展 等 多方面에서 걸쳐 支援을 아끼지 않고 있다”며 “急性期 腦卒中 患者가 移送돼도 最適의 治療를 進行할 수 있는 病院이라고 自負한다”라고 말했다.

또한 명지聖母病院은 神經外科, 神經科, 映像醫學科, 再活醫學科, 應急醫學科 等 有機的인 浹辰 시스템을 통해 治療 效果를 높이며 腦精密 健康檢診 等 疾病의 豫防을 위해 努力하고 있다.

메디컬特區 指定 等 外國人 患者 便宜性 提供
허준 의무원장이 수술을 집도하고 있다.
許浚 義務院長이 手術을 執刀하고 있다.
명지聖母病院은 2022年 한 해 동안 約 5萬6403名의 外國人 患者가 來援했다. 이는 總 外來 患者 數의 約 30%에 該當하는 數値다. 病院이 位置한 서울市 영등포구는 都心과 外郭 地域을 連結하는 交通의 要衝地로 便利한 交通環境 및 大林洞이라는 地域的 特性으로 인해 外國人 患者의 接近性이 좋다. 이를 强點으로 내세운 명지聖母病院은 外國人 患者의 便宜를 위해 通譯이 可能한 職員을 院內 곳곳에 配置하고 外國人 親和 施設을 構築했다.

이러한 努力에 힘입어 永登浦 스마트 메디컬特區 醫療機關으로 指定, 腦血管疾患의 特化된 專門 醫療 서비스를 提供하는 醫療機關으로 紹介된 바 있다. 이를 通해 명지聖母病院은 外國人 患者의 便宜性 提高를 위한 다양한 方案을 擴大하고 있다.

虛 義務院長은 “腦血管疾患으로 來援한 내·외국인 모두가 安全하고 迅速한 診療를 받을 수 있도록 手術 및 施術 모두 可能한 神經外科 醫師가 24時間 病院에 常住하고 있다. 또한 外國人의 境遇 疏通에 어려움이 없도록 通譯 案內 職員을 配置해 治療가 遲延되지 않게 努力하고 있다”고 말했다.

4回 連續 腦血管疾患 專門病院 指定
설립자 허춘웅 병원장(왼쪽)과 허준 의무원장.
設立者 허춘웅 病院長(왼쪽)과 許浚 義務院長.
명지聖母病院의 歷史는 現 허춘웅 病院長으로부터 始作됐다. 허춘웅 病院長은 1984年 14個 病室, 36病床으로 명지聖母病院을 設立한 以後 1990年代 腦血管疾患 治療의 專門性을 높이기 위해 腦卒中 클리닉을 腦卒中센터로 擴張해 腦卒中 專門病院으로서의 立地를 强化했다. 이러한 結實을 認定받아 專門病院制度가 導入되기 前인 2005年 專門病院 示範 機關에 選定됐으며 2011年 1週期부터 4주기까지 連續 腦血管疾患 專門病院으로 指定된 바 있다.

또한 保健福祉部로부터 3周忌 醫療機關 認證을 마친 狀態이며 健康保險審査評價院에서 實施하는 急性期 腦卒中 適正性 評價에 9回 連續 1等級을 獲得하는 快擧를 達成한 바 있다. 急性期 腦卒中에 이어 지난해 처음 施行한 癡呆 適正性 評價에서도 1等級을 獲得하며 腦 疾患에 對한 높은 醫療 서비스를 提供하는 特化 病院임을 立證했다.

腦血管 照映術과 코일色戰術 等 施術이 可能한 血管仲裁施術센터는 年間 다양한 施術 케이스에 參與해 많은 經驗을 갖춘 10年 以上의 專門 醫療人들(看護師, 放射線士)로 構成돼 있으며 大寒腦血管內手術學會로부터 腦血管疾患에 對한 標準 指針에 符合한 病院으로 選定, ‘腦血管 內 手術 認證 機關’으로 指定된 바 있다.

每日 午前 7時30分에 進行하는 모닝 콘퍼런스에서는 神經外科, 神經科, 應急醫學科 等이 包含된 臨床 課長 및 看護婦 等의 診療 支援 部署가 모여 腦血管疾患 患者들에 對한 治療 方向을 論議하는 等 醫療質 向上을 위해 邁進하고 있다.

以外에도 명지聖母病院은 가톨릭大學校 및 大寒腦血管外科學會 等을 包含한 奬學金 後援, 腦卒中 심포지엄 開催 等 後學 養成 및 醫學界 發展을 위해 多方面에서 支援과 努力을 아끼지 않고 있다.

이처럼 명지聖母病院은 現在에 安住하지 않고 水準 높은 醫療 서비스와 더 나은 病院 發展을 위해 精進하고 있다.


조선희 記者 hee3110@donga.com
#베스트 專門病院 #명지聖母病院 #腦血管疾患 #메디컬特區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