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8兆 원 잭팟 쏘아올린다… 卵巢癌 治療백신으로 多國籍 製藥社 關心 集中|東亞日報

18兆 원 잭팟 쏘아올린다… 卵巢癌 治療백신으로 多國籍 製藥社 關心 集中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11月 2日 03時 00分


코멘트

[Stock&Biz]
카나리아바이오
生存 期間 劃期的으로 늘린 ‘오레高普맙’, 유럽 最大 制約 行事서 러브콜 잇따라
코로나 治療劑 만든 世宗메디칼 引受… 攻擊的 M&A로 綜合 바이오企業 跳躍

나한익 카나리아바이오 대표
나한익 카나리아바이오 代表
韓國人 ‘死亡 原因 1位’ 癌. 그中에서도 ‘卵巢癌’은 卵巢 節制 後에도 再發 確率이 80% 넘어 ‘沈默의 殺人者’로 불린다.

癌 患者의 再發 防止뿐만 아니라 早期癌 治療에도 使用할 수 있는 免疫抗癌劑가 바로 ‘암 治療백신’이다. 癌細胞가 지니는 腫瘍 特異抗原을 患者 體內에 投與함으로써 生體 免疫體系를 活性化하는 棋戰으로, 旣存 抗癌 治療劑 對備 副作用이 적어 市場 潛在力이 높은 分野다.

免疫抗癌劑 分野에서도 新藥開發이 어렵다고 소문난 卵巢癌 治療백신으로 全 世界의 耳目을 집중시키고 있는 土種 生命工學 企業이 있다. 카나리아바이오가 開發한 卵巢癌 治療劑 候補物質 ‘오레高普맙(Oregovomab)’은 믿기 어려운 無進行 生存 期間(PFS) 延長 效果로 多國籍 製藥社들의 러브콜이 잇따르고 있다.

유럽에서 確認된 ‘오레高普맙’ 파워… 多國籍 製藥社 러브콜


나한익 카나리아바이오 代表는 지난달 22日 들뜬 마음으로 獨逸行 飛行機에 몸을 실었다. 獨逸 라이프치히에서 열리는 ‘바이오 유럽 2022(BIO EUROPE 2022)’에 參席하기 위해서다.

10月 24日부터 26日까지 開催된 이 行事는 코로나 以後 3年 만에 現地에서 오프라인으로 開催된 유럽 最大 制約·바이오 部門 技術去來의 張으로 總 64個國 2340個 企業이 參與해 盛況을 이뤘다. 韓國에서는 유한양행과 韓美藥品, SK케미칼 等 192個 企業이 參與해 美國·獨逸·英國에 이어 4番째로 많은 企業이 參加했다.

全 世界 製藥·바이오 業界 巨物들이 總集結한 行事場에서 版權契約 論議를 進行하던 나 代表는 卵巢癌 治療劑 候補物質 ‘오레高普맙’의 뜨거운 市場 反應과 關心을 實感했다.

미팅에서 만난 多國籍 製藥社 關係者들이 찾아와 自身들과 誤레고步맙의 版權契約을 締結하기를 바란다는 意思를 밝혔기 때문이다. 나 代表는 “通常的으로 바이오텍 企業이 多國籍 製藥社들과의 協商에서 ‘을’이 될 수밖에 없지만, 이番 바이오 유럽에서는 ‘甲’의 位置에서 進行이 된 것 같아 매우 뿌듯했다”고 現地 雰圍氣를 傳했다.

實際 東유럽 10餘 個 國家에서 營業을 展開하는 限 多國籍 빅파마(Big Pharma) 製藥社는 카나리아바이오와 祕密維持 協約을 맺고 實査에 突入할 豫定이다. 版權契約을 위해서는 通商 數個月의 實査가 基本이지만, 略式 實寫와 同時에 契約條件을 協議하겠다고 提案했다. 西유럽, 中東, 北아프리카, 南美 地域에 進出해 있는 여러 多國籍 製藥社들도 잇따라 카나리아바이오 側에 이미 資料 要請을 한 狀態다.

卵巢癌 治療백신 分野에서 새로운 ‘라이징 스타’로 떠오른 카나리아바이오의 潛在力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카나리아바이오는 現代史料를 引受한 두올物産이 全身으로, 지난해 12月 使命을 變更한 以後 攻擊的으로 바이오 事業을 擴大하고 있다. 지난 7月에는 醫療機器 業體 世宗메디칼을 引受하며 몸집을 키웠다.

世宗메디칼 引受를 통해 시너지를 擴大하고 있는 카나리아바이오는 卵巢癌 治療劑 ‘오레高普맙’과 膵臟癌 治療劑 ‘브레바렉스(BrevaRex)’ 等을 主要 파이프라인으로 갖고 있다.

誤레고步맙은 카나리아바이오의 核心 파이프라인으로 卵巢癌을 適應症으로 하는 治療劑다. 4番 注射하는 抗癌백신으로, 癌에 關한 몸속 免疫細胞들을 活性化함으로써 癌細胞를 攻擊하는 方式이다. 抗癌백신은 免疫體系 全體를 利用해 癌細胞를 죽이는 것으로, 특정한 免疫 機能을 높여주는 旣存 免疫抗癌劑와 다르다. 後天的으로 癌의 抗原에 免疫性을 附與한다는 意味로, 治療 棋戰이 一般的인 毒感이나 코로나 백신과 類似하다.

글로벌 臨床 3商道 ‘着着’… 目標 患者 募集 400名 突破


誤레고步맙은 글로벌 臨床 3像을 進行 中이다. 카나리아바이오는 9月 21日 열린 DSMB(Data Safety Monitoring Board) 會議에서 臨床을 繼續 進行하라는 勸告를 받았다. 이에 따라 來年 3分期에는 中間結果를 發表할 것으로 豫想된다. DSMB는 深刻한 安全性 問題뿐만 아니라 效能이 없다고 判斷될 때 臨床을 中斷시킬 수 있는 權限을 가지고 있다.

오레高普맙 글로벌 臨床 3床은 에인절스 시코드 博士(美國 듀크大 癌 硏究所)를 臨床 責任者로 하여 16個國 152個 사이트에서 卵巢癌 新規 患者를 對象으로 進行 中이다. 글로벌 臨床 3床은 化學 抗癌劑(카보플라틴과 派클리濁世)에 誤레고步맙을 竝用 投與한 患者들과 化學療法만 받은 患者들을 比較하는 것으로, 現在 臨床에 參與할 患者 401名을 募集해 總 募集 目標 602名 中 3分의 2를 突破했다.

글로벌 臨床3床은 補助抗癌療法과 善行抗癌療法 두 個의 코호트(Cohort)로 나눠 進行되는데, 美 FDA는 이 中 하나의 코호트만 成功해도 新藥 承認이 可能하다는 意見을 提示한 바 있다. 나 代表는 患者 募集이 目標値의 3分의 2를 達成함에 따라 豫想대로 來年 3, 4分期 中間發表가 可能할 것으로 豫想했다.

카나리아바이오는 誤레고步맙의 글로벌 卵巢癌 臨床 3床 患者 募集이 마무리段階에 進入하며 商業化 組織을 新設하고 있다. 最近에는 브리스톨마이어스스큅(BMS) 出身 스리 자다 博士를 醫藥學 開發本部長으로 迎入하며 商業化에 加速이 붙었다. 자다 博士는 BMS와 美國 머크(MSD), 아스트라제네카 等에서 醫藥學 開發 팀長을 歷任했다. BMS 在職 當時 카나리아바이오와 共同硏究를 進行하며 卵巢癌 治療劑의 可能性을 確認한 者다 博士는 會社에 合流해 誤레고步맙의 商業化를 本格 推進할 豫定이다.

42個月 無進行 生存 記錄… ‘라이징 스타’ 急浮上


카나리아바이오는 앞선 글로벌 臨床 2床에서 無進行 生存 期間을 旣存 12個月에서 42個月로 30個月이나 延長하며 新藥 誕生 可能性을 豫告했다. 無進行 生存 期間이 늘었다는 것은 癌이 더 자라지 않고 維持되는 것을 意味한다. 자라면서 繼續 變異가 되는 癌細胞의 크기가 머무는 것으로, 生命 延長보다는 死亡 時點이 延期되는 것에 重要한 意味가 있다.

FDA 抗癌劑 가이드라인은 腫瘍의 一時的인 縮小(關해)보다 生存 期間 改善과 患者의 삶의 質 改善, 身體的 機能 改善 等을 더욱 重要한 잣대로 삼는다. 卽, 無進行 生存 期間 增加는 新藥 承認의 核心 要素가 되는 셈이다.

나 代表는 “旣存 治療劑보다 無進行 生存 期間이 2∼3個月만 늘어나도 ‘最高 新藥(Best-in-class)’으로 待接받으며 FDA 新藥 許可를 받아내는 게 現實”이라며 “臨床 2床에서 對照群보다 無慮 30個月 긴 無進行 生存 期間을 記錄한 誤레고步맙이 1次 治療劑로서 가지게 될 價値가 相當할 것으로 期待하고 있다”고 强調했다.

卵巢癌 免疫抗癌劑 分野에서 誤레고步맙이 라이징 스타로 注目받는 또 다른 理由는 條(兆) 單位의 莫大한 經濟的 潛在力을 지닌 獨占的 治療 機轉이라는 點이다.

카나리아바이오가 豫測하는 誤레고步맙의 最大 賣出額은 11兆 원(豫想 出市 鳶島 2026年)이다. 卵巢癌 變異 症狀을 除外하고 標準治療劑 市場의 66%를 誤레고步맙이 獨食한다고 假定했을 때의 推算値다.

글로벌 醫藥品 市場 調査機關인 ‘이밸류에이트파마’에 따르면, 誤레고步맙의 臨床 3床 結果가 臨床 2賞보다 월등할 境遇 年間 賣出 11兆 원, 萬若 2上만큼 越等하지 않더라도 7兆5000億 원의 賣出이 可能할 것이란 分析을 내놨다. 나 代表는 變異市場까지 擴張한다고 假定하면 最大 18兆 원까지 늘어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카나리아바이오는 美國市場을 除外한 모든 市場에서 파트너십을 통해 誤레고步맙을 流通할 計劃이다. 美國은 直接 流通을 통해 50% 以上의 營業利益率을 達成한다는 目標다. 誤레고步맙의 子宮頸部癌 適應症 擴大에도 나설 計劃이다. 理論的으로 誤레고步맙이 癌 表紙 人者인 ‘CA125’가 科發現하는 모든 癌腫에 適用할 수 있기 때문이다. 臨床 2床에서 誤레고步맙은 患者의 免疫細胞를 活性化해 癌細胞를 死滅시키는 臨床的 效能을 보여줬다. 카나리아바이오는 現在 誤레고步맙의 旣存 安定性 데이터를 基盤으로 子宮頸部癌 患者를 對象으로 하는 新藥 開發計劃을 樹立하고 있다.

나 代表는 “現在 標準治療제인 派클리濁世(Paclitaxel)과 카보플라틴(Carboplatin)만으로는 無進行 生存 期間이 12個月 以上 나오는 것은 어렵다. 來年 3分期 中間結果 發表 以後, 每달 時間이 經過함에 따라 成功 確率 亦是 每달 意味 있게 上昇한다고 볼 수 있다”며 “이제 카운트다운이 始作된 것”이라고 强調했다.

박서연 記者 sy0091@donga.com
#stock&biz #經濟 #證券 #證市 #카나리아바이오 #오레高普맙 #卵巢癌 #世宗메디칼 引受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