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함께 실버케어]補助器는 몸에 꼭 맞게 選擇… 着用期間은 너무 길지 않아야|동아일보

[다함께 실버케어]補助器는 몸에 꼭 맞게 選擇… 着用期間은 너무 길지 않아야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10月 26日 03時 00分


코멘트

補助器 着用과 注意事項

이규훈 한양대병원 재활의학과 교수·‘실버케어 가이드북’ 대표 저자
이규훈 한양대病院 再活醫學科 敎授·‘실버케어 가이드북’ 代表 著者
補助器의 辭典的 意味는 ‘주되는 것에 모자라는 部分을 채워 주거나 도움을 주는 모든 機構’다. 醫學的으로 補助器는 神經系나 筋骨格系에 構造的 또는 機能的 問題가 있을 때 補助하는 機構로 代表的인 種類는 上智에 着用하는 上智 補助器, 夏至에 着用하는 하지 補助器와 신발 및 깔창, 脊椎 部位에 着用하는 脊椎 補助器, 安全하고 원활한 步行이 되도록 돕는 步行 補助器, 그리고 步行이 어려운 境遇 移動을 돕는 휠체어가 있다.

補助器는 身體 一部가 損傷되거나 手術을 한 境遇 또는 關節炎이나 痲痹로 인해 機能에 問題가 생기거나 痛症이 誘發된 境遇에 着用하게 된다. 保障具 業所나 藥局에서 簡便하게 購入이 可能한 補助器부터 擔當 主治醫의 處方에 따라 着用을 해야 하는 專門的인 補助器 等 範圍도 多樣하다.

使用 目的에 따른 着用法-期間 지켜야


處方에 따라 着用하는 補助器의 境遇 더 甚한 損傷이나 副作用을 豫防하기 위해서 處方에 따른 着用 方法이나 期間을 지키는 것이 重要하다. 요즘은 市中에서 簡便하게 購入 可能한 補助器가 많음에도 不拘하고 本人의 問題에 적합한 補助器를 選擇하지 못하는 境遇가 흔하다. 이러한 使用은 身體에 오히려 해로울 수도 있다. 따라서 어떤 補助器를 着用해야 할지 잘 모르는 境遇에는 再活醫學科 專門醫 等 專門家와 相議 後 選擇하여 着用하는 것이 勸奬된다.

障礙人福祉法에 따라 登錄된 障礙人은 障礙 類型別로 保險給與를 適用받을 수 있는 保障區가 있다. 該當 障礙人의 境遇 ‘障礙人保障具 保險給與 基準 等 細部事項’에서 告示한 科目의 專門醫에게 處方箋을 發給받고 節次에 따라 保障具를 購入한다.

老人長期療養保險 需給者도 日常生活 및 身體活動 支援에 必要한 用具(18個 品目)를 定해진 限度 內에서 제공받거나 貸與할 수 있다. 步行器나 지팡이와 같은 補助器 外에도 移動便器, 電動寢臺, 移動浴槽 等 受給者와 保護者에게 便宜를 提供하는 福祉用具들도 包含된다.

상지 補助器는 損傷된 關節이나 身體 部位의 움직임을 制限하고 支持해 安定化하므로 組織의 治癒를 促進하고 痛症이나 더 甚한 損傷 및 變形을 豫防하는 機能을 한다. 또한 關節 構築이나 아탈구를 矯正하며 痲痹나 變形이 誘發된 部位의 機能을 補助하기도 한다. 하지 補助器의 使用 目的은 主로 步行 補助 및 體重 部下 減少와 더불어 痛症을 줄이고 움직임을 制御하며 變形을 豫防하는 데 있다.

補助器 着用 時 注意할 事項


大部分의 補助器는 몸에 密着해서 着用하므로 着用 部位의 皮膚에 傷處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注意가 必要하다. 皮膚 위에 直接的으로 着用하는 것보다는 얇은 麵의 속옷이나 거즈를 곁들여 着用하는 便이 땀 吸收를 돕고 濕氣를 防止하여 皮膚를 保護하는 데 效果的이다. 補助器를 너무 甚하게 조여서 着用하면 血液 循環을 妨害하여 簿記가 생길 수 있다.

特히 처음 着用하는 境遇에는 20分 程度 着用해본 後의 皮膚 狀態를 確認해야 한다. 對象者에게 認知障礙가 있거나 糖尿病 等 着用 部位의 感覺이 鈍해질 憂慮가 있는 身體的 狀態에서는 더 細心한 觀察이 必要하다. 補助器 着用 部位 皮膚에 붉은 斑點이 생기거나 물집이 잡히면 處方 醫師와 相談해야 한다. 땀이나 老廢物로 因해 補助器는 쉽게 汚染된다. 따라서 微溫水에 洗濯하거나 消毒用 알코올 等으로 잘 닦은 後 햇볕에 말리는 等 材質에 따른 洗濯 및 管理 方法을 따라야 한다.

補助器의 機能은 身體를 保護하고 矯正하는 것이지만 이를 長時間 着用할 境遇 着用 部位 筋肉의 힘이 弱해질 수 있다. 따라서 保障具 着用이 終了될 때를 對備하기 위해 專門家의 指導에 따라 筋力 强化를 施行하며 권고된 期間 以上 着用하지 않는 것이 重要하다.

老人은 걷거나 移動할 때 落傷으로 인한 骨折이 생기지 않도록 注意를 기울여야 한다. 筋力 低下나 均衡의 問題로 인해 서 있거나 걷는 것이 不安定하다면 步行 補助器를 使用하는 것이 積極的으로 推薦된다.

지팡이는 主로 한쪽 다리에 步行을 不安定하게 하는 筋力 弱化나 關節炎, 痛症 等의 問題가 있을 때 均衡을 向上시키고 體重 部下를 줄이기 위해 使用한다. 지팡이는 體重 部下를 15∼40% 줄이는 效果가 있다. 步行 時 間間이 지팡이로 體重을 支持해야 할 境遇 오프셋 지팡이를 使用한다. 不安定한 程度가 甚하면 3個 또는 4個의 발이 달린 지팡이를 使用한다. 이는 紙面에 닿는 部分을 늘려 安定感을 높이기 위함이다.

步行器는 步行에 있어 지팡이보다 均衡을 더 잘 補助하고 移動性이 더 높은 補助器이다. 步行器의 높이는 어깨를 便하게 내려놓은 狀態에서 팔꿈치를 20度 굽혔을 때 잡을 수 있는 높이가 適當하며, 使用 時엔 可能한 限 바르게 선 姿勢를 維持하도록 한다.

이규훈 한양대病院 再活醫學科 敎授·‘실버케어 가이드북’ 代表 著者
#헬스東亞 #健康 #醫學 #다함께 실버케어 #補助器 #注意事項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