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飮食 골고루 먹고 뜀뛰기 運動… 成長板이 활짝 열려요|동아일보

飮食 골고루 먹고 뜀뛰기 運動… 成長板이 활짝 열려요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8月 10日 03時 00分


코멘트

여름放學, 成長 돕는 習慣 들이기
眼鏡 쓰면 視力이 더 나빠진다?
鮮明하게 보여 發達 刺戟 效果… 디지털 機器는 오래 보지 않아야
키 유난히 작다면 成長板 檢査
遺傳的 要因보다 環境 要因 커… 姿勢-營養狀態-睡眠 等이 關與

여름放學은 休息과 여러 活動을 통해서 아이들의 몸과 마음이 成長하는 時期다. 아이가 心理的으로 스트레스가 적어지고 充分한 睡眠을 取할 수 있다. 登校, 宿題, 試驗에 對한 緊張感이 줄고 便安한 마음으로 生活하게 된다. 親舊들과 뛰놀고 家族과 旅行을 가는 等 身體活動은 活潑해지고 햇빛에 露出되는 時間도 많아진다.

여름放學은 아이의 發達과 成長이 잘 이뤄지고 있는지 點檢할 좋은 機會다. 디지털機器를 오래 接하는 아이들의 눈 狀態는 괜찮은지, 齒牙는 가지런한지, 또래와 비슷하게 자라는지 等 살펴볼 게 많다.

[視力]過度한 디지털 機器 使用이 近視 誘發


視力은 8∼10歲를 前後로 完成된다. 흔히 말하는 ‘視力이 떨어졌다’는 건 近視다. 眼球 길이가 길어져 網膜 위에 맺혀야 하는 焦點이 網膜 앞에 맺히기 때문에 먼 곳은 안 보이고 가까운 건 잘 보인다. 近視는 遺傳과 生活習慣이 原因이다. 眼鏡을 쓰면 視力이 더 나빠지거나 얼굴型이 變한다고 걱정하는 父母들이 있는데 그렇지 않다. 眼鏡은 鮮明한 網膜像을 만들어 視角의 發達을 刺戟해준다. 또 얼굴型에 맞는 眼鏡을 골라 올바르게 쓰면 괜찮다.

컴퓨터와 스마트폰을 오래 使用하면 눈 속 筋肉들이 近距離에 焦點을 맞추려고 緊張하게 된다. 그러면 눈이 疲勞하고 視野가 흐려지는 調節 障礙를 겪거나 頭痛이 發生할 수 있다. 디지털機器를 40分 使用한 뒤 10分間 休息을 取하는 等 生活習慣 改善이 必要하다. 冊과 눈은 30cm 程度 距離를 두고 TV는 3m 以上 떨어져 보는 게 바람직하다. 意識的으로 눈을 자주 깜빡이면 眼球乾燥症을 豫防할 수 있다.

김대희 金眼科病院 斜視小兒眼科센터 專門醫는 “近視進行 抑制는 成長期에 保護者가 積極的으로 神經을 써주는 것이 重要하다”며 “醫師와 充分한 相談을 통해 아이에게 적합한 方法을 選擇하고 아이에게 適應할 時間을 充分히 준다면 效果的으로 視力低下를 豫防할 수 있다”고 말했다.

[齒牙]矯正 治療 必要하다면 9∼14世가 適當


最近엔 美的인 理由로 齒牙 矯正을 하는 境遇가 많아졌다. 하지만 矯正 治療를 하는 가장 큰 理由는 齒牙와 턱뼈의 關係를 조화롭게 해 씹는 機能을 改善하기 위해서다. 위아래 齒牙가 잘 맞닿지 않아 飮食物을 씹는 機能에 問題가 생기면 消化器官에도 負擔을 준다. 咬合 改善뿐 아니라 蟲齒와 齒周疾患 豫防을 위해서도 矯正 治療는 必要하다. 齒牙 사이가 벌어지거나 앞니끼리 맞닿지 않으면 發音 障礙가 생길 수 있다.

齒科矯正學會는 矯正 治療가 적합한 時期를 9∼14歲로 明示한다. 이 時期에 유치열과 永久齒熱意 交換이 이뤄지고 턱과 얼굴이 成長하기 때문이다. 齒牙 矯正은 齒牙, 턱關節과 齒槽骨, 잇몸, 企圖 等의 形態와 機能에도 影響을 준다. 校庭은 1∼2年 걸리며 治療 初期엔 裝置가 제대로 裝着될 때까지 자주 내원해야 한다. 放學이 矯正 治療를 始作하기 좋은 때다.

[신장]成長 더디다면 成長板 닫히기 前 早期檢診을


아이가 또래 아이에 비해 작거나 成長이 더딜 境遇 成長을 決定하는 要因에 遺傳的 理由만 생각하는 境遇가 많다. 하지만 遺傳的 要因은 23% 程度다. 잘못된 姿勢나 스트레스, 營養狀態, 睡眠, 運動, 環境 等 非遺傳的 要因이 77%를 차지하고 있어 成長 可能性은 充分히 열려 있다.

아이 成長을 위해서는 骨 年齡 檢事와 같은 早期 檢診을 받아볼 수 있다. 成長에는 個人差가 있지만 一般的으로 性호르몬이 分泌되기 始作하고 2年 程度가 되면 멈추게 되는데 이는 成長을 活潑하게 하는 成長板이 닫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리 아이가 또래 아이들에 비해서 유난히 작다면 成長板이 닫히기 前 早期 檢診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成長障礙 症狀 緩和를 위해서는 成長을 妨害하는 要因을 改善해야 한다. 脊椎側彎症과 같이 構造的인 不均衡이 있는 境遇에는 體型 不均衡을 改善해서 숨은 키를 찾고 均衡 있는 成長을 도와야 한다.

―우리 아이 豫想 키는?

아이들 키에 對한 遺傳의 影響은 意見이 紛紛하지만 決코 無視할 수는 없다. 實際로 아이의 豫想 키를 計算할 때도 遺傳的인 統計로 換算하는 MPH(Mid parental height)로 보는 境遇가 많은데 男兒의 境遇 아버지와 어머니 키를 더해 平均을 낸 뒤 6.5cm를 더하고 女兒는 6.5cm를 빼서 換算하는 方法이 있다. 이 數値는 統計上으로 보는 豫測 키이며 ±5cm 程度의 誤差가 있다. 따라서 아이의 키를 豫測해 볼 때 誤差 範圍로 넓게 생각해 주는 것이 좋다.

―父母의 키가 작다면 아이는 클 수 없을까?

MPH 計算法에 따르면 엄마의 키가 158cm, 아빠의 키가 173cm라면 男子 아이의 豫想 키는 172cm 前後다. 아이가 180cm 以上으로 크는 건 특수한 境遇를 除外하고 어렵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아이 키 成長은 後天的인 影響이나 環境的인 要因들도 無視할 수 없다. 通常 遺傳的 豫測 身長의 ±5cm 範圍는 變化할 수 있다고 본다. 따라서 아이들의 食事(英陽), 免疫力, 水面의 膣과 같은 環境的인 部分들을 最適의 狀態로 改善해주는 것이 좋다.

―成長호르몬 治療, 도움이 될까?


普通 키가 작으면 成長호르몬 治療를 가장 먼저 考慮해보게 된다. 實際로 美國 食品醫藥局(FDA)에서는 成長호르몬 缺乏 어린이에게 治療 目的으로 成長호르몬 注射를 使用할 수 있도록 公式 認定했다.

성장호르몬 分泌가 제대로 안 되고 있거나 터너 症候群 같은 染色體 以上을 가진 境遇 治療를 받으면 키가 正常的으로 크게 된다. 成長호르몬이 頂上이라도 遺傳性 成長 障礙나 體質性 成長遲延이 있다면 成長호르몬 治療를 통해 키를 좀더 키울 수 있다.

成長호르몬 治療는 成長板이 닫히기 前까지 治療할 수 있어 普通 女子는 14歲, 男子는 16歲 以前에 治療가 施行된다. 그 以後엔 成長호르몬 注射를 맞아도 效果를 期待할 수 없다.

成長호르몬 注射는 反應이 나타난 後 最小 6個月 以上은 맞아야 하며 2∼3年 程度 治療받는 것이 普通이다. 注射는 每日 집에서 맞을 수 있도록 注射藥과 注射器가 特殊 包裝돼 있어 安全하고 便利하며 痛症도 거의 없는 便이다.

―여름放學 成長管理 어떻게 해야 할까?

成長期 아이들은 食事가 매우 重要하다. 밥을 잘 먹지 않고 마른 아이들은 充分한 營養 補充을 해줘야 하는데 普通은 偏食을 많이 한다. 아이가 어린이집 또는 幼稚園에서 아침이나 點心, 或은 저녁까지 解決하면 골고루 먹지 않고 本人이 願하는 것만 먹거나 間食으로 때우게 되는 境遇가 많다. 이런 아이들에게는 여름放學은 좋은 機會가 될 수 있다. 函小兒韓醫院 河南點 이종일 院長은 “짧은 期間이지만 바뀐 環境을 利用해 밥 먹는 習慣, 量을 調整할 수 있도록 努力해야 한다”며 “反對로 너무 살이 찌는 境遇도 키 成長에는 影響을 주기 때문에 注意해야 한다”고 말했다.

食事는 韓食 爲主의 食單으로


인스턴트식품이나 맵고 짠 刺戟的 飮食 그리고 찬 飮食들은 아이의 成長에 妨害가 되므로 營養素가 골고루 構成된 寒食을 자주 攝取하게 하는 게 重要하다. 蛋白質, 野菜를 包含한 飯饌들로 構成된 寒食이 좋고 찬 飮食을 먹기 쉬운 여름철은 겉이 뜨거운 데 비해 안이 冷할 수 있으므로 蔘鷄湯, 카레 같은 따뜻한 飮食을 챙겨주는 것이 좋다.

잠은 하루 8時間 以上 잘 수 있도록


여름철 해가 길어지면서 睡眠의 量이 줄어드는 아이가 많다. 特히 熱帶夜 等으로 熟眠이 힘든 境遇가 많은데 睡眠 初盤에는 에어컨 等으로 잠자리를 서늘하게 維持해 잠들기 쉽게 해준다. 하루 8時間 程度 良質의 熟眠은 成長호르몬의 分泌를 促進해 아이의 成長에 도움을 준다.

꾸준한 運動 줄넘기, 스트레칭은 必須


成長에 가장 도움 되는 運動은 줄넘기, 籠球와 같이 成長板을 直接的으로 刺戟하는 뜀뛰기 運動이다. 特히 줄넘기는 場所에 크게 拘礙 받지 않고 할 수 있는 運動으로 하루에 500番 以上 시켜주면 좋다. 아직 어려서 줄넘기를 못 하면 제자리 뛰기도 괜찮다. 그 밖에도 水泳 等 筋肉 緊張을 풀어주고 몸을 늘려주는 運動이 도움이 되며 運動이 힘들 때는 쭉쭉이 같은 가벼운 스트레칭을 反復해주는 것도 좋다.

홍은심 記者 hongeunsim@donga.com
#헬스東亞 #健康 #醫學 #成長期 #成長板 #뜀뛰기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